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내용과 방법 10
3. 연구문제와 진행 11
4. 용어의 정의 12
1) 색채요소 12
2) 색채심리 12
3) 특수아동 13
4) 색채 디자인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환경심리행태와 색채 14
1-1. 환경심리행태적 접근 14
1-2. 환경색채적 접근 23
1-3. 아동색채 심리의 활용 28
2. 색채 디자인의 재요소 31
2-1. 색채계획의 특성 31
2-2. 색채 디자인 35
III. 연구방법과 절차 57
1. 특수 아동실 색채 디자인 57
1-1. 아동과 실내공간 57
1-2. 색채요소의 심리적 특성 63
1-3. 특수아동의 유형과 특징 70
2. 실내 이미지 조사 및 분석 83
2-1. 조사방법 83
2-2. 분석결과 85
IV. 특수아동실 색채 디자인 95
1. 방향 95
1-1. 특수아동의 실내 계획 95
1-2. 색채요소의 심리적 특성 96
1-3. 특수아동의 유형과 특징 100
1-4. 특수 아동실에 필요한 이미지 101
1-5. 특수 아동실 색채 방향 102
2. 색채디자인 102
2-1. 정신지체 103
2-2. 심리적 발달장애 104
2-3. 정서 및 행동장애 105
V. 결론 및 제언 106
1. 결론 106
2. 제언 107
참고문헌 108
부록(설문지) 111
Abstract 115
〈표 1〉 색채의 기능 24
〈표 2〉 컬러테라피의 종류 29
〈표 3〉 ICD-10에 의한 장애분류 70
〈표 4〉 치료대상의 유형 71
〈표 5〉 특수아동의 유형 72
〈표 6〉 특수아동의 유형 84
〈표 7〉 설문지의 내용 구성 84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85
〈표 9〉 환경행태 요소에 대한 의식 86
〈표 10〉 색채가 특수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의식 87
〈표 11〉 특수아동실 색채 디자인의 중요도 87
〈표 12〉 특수아동에게 적합한 실내 이미지 조사 88
〈표 13〉 특수아동의 실내 이미지 분석 91
〈표 14〉 아동실의 계획 방향 95
〈표 15〉 색상의 심리적 의미 96
〈표 16〉 선의 심리적 의미 98
〈표 17〉 면의 심리적 의미 98
〈표 18〉 위치의 심리적 의미 99
〈표 19〉 특수 아동의 유형과 특징 100
〈표 20〉 특수 아동별 이미지의 방향 101
〈표 21〉 특수 아동실 색채 디자인의 방향 102
〈표 22〉 정신지체 아동실의 색채 디자인 103
〈표 23〉 학습장애 아동실의 색채 디자인 104
〈표 24〉 ADHD 아동실의 색채 디자인 105
〈그림 1〉 연구의 척도 10
〈그림 2〉 연구 흐름도 12
〈그림 3〉 환경행태심리학의 특성 15
〈그림 4〉 환경행태심리학의 종합적 연구 15
〈그림 5〉 자극에 대한 과정 17
〈그림 6〉 행태심리학 17
〈그림 7〉 유사성의 원리 18
〈그림 8〉 근접성의 원리 18
〈그림 9〉 연속성의 원리 18
〈그림 10〉 폐쇄성의 원리 19
〈그림 11〉 환경대상과 색채계획의 관계 23
〈그림 12〉 색채기능연관도 24
〈그림 13〉 먼셀의 색상환 35
〈그림 14〉 명도의 11단계 36
〈그림 15〉 먼셀 색입체 개념도 37
〈그림 16〉 먼셀 색입체의 구성 37
〈그림 17〉 먼셀 색입체의 횡단면과 종단면 37
〈그림 18〉 이미지의 형성과정 38
〈그림 19〉 언어이미지스케일 40
〈그림 20〉 단색 칼라 이미지 스케일 41
〈그림 21〉 배색 칼라 이미지 스케일 42
〈그림 22〉 고바야시 언어 이미지 스케일 43
〈그림 23〉 고바야시 단색 칼라 이미지 스케일 43
〈그림 24〉 인테리어 기본색이 갖는 이미지 43
〈그림 25〉 이미지를 활용한 색채계획의 단계 44
〈그림 26〉 I.R.I Hue & Tone 120 system 45
〈그림 27〉 I.R.I Hue & Tone 898 system 45
〈그림 28〉 톤의 위치 45
〈그림 29〉 동일색상의 배색 46
〈그림 30〉 유사색상의 배색 46
〈그림 31〉 반대색상의 배색 47
〈그림 32〉 색의 온도감 52
〈그림 33〉 색의 무게감 52
〈그림 34〉 색의 팽창과 수축 52
초록보기 더보기
환경 속의 색채는 인간의 행동과 감정에 영향을 주므로 색채의 적절한 사용은 쾌적한 환경의 제공과 더불어 인간의 삶의 수준도 높아질 수 있다. 특히 성인보다 아동은 색채의 반응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최근 아동의 심리·정서적 질병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므로 심리적 개선이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해 치유될 수 있는 적절한 환경색채의 계획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환경색채 계획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실내 공간의 색채계획을 통해 아동의 심리적 개선효과를 도모하는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연구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색채의 심리적 기능을 통해 학령기(6-12세)의 특수 아동실의 색채환경을 제안해줌으로써 치유효과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실의 계획 요소, 특수아동의 특성, 색채요소의 심리에 대해 고찰하여 분석하고,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특수아동실에 적합한 실내 이미지에 대한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은 전문가 의식, 중요도, 특수 아동에게 적합한 실내 이미지에 대한 내용이다. 분석방법은 SPSS 12.0의 빈도분석과 IRI, 고바야시 이미지스케일을 활용하여 실내 이미지를 조사·분석하여 실내 공간을 제시하였다.
특수 아동실 색채디자인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지체 아동실은 '즐거운' 이미지에 가까운 Pretty, Natural 스타일로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동적인 이미지이다. 정신지체아동에 필요한 따뜻하고 안전한 공간을 위해 곡선적이고 수평적이며 난색, 한색, 중성색 계열을 가지며 저~중채도, 중~고명도의 톤의 색채가 사용되도록 한다.
둘째, 심리적 발달장애 아동실은 '얕은, 안정된, 쾌활한' 이미지에 가까운 Romantic, Pretty, Natural, Cool-Casual 스타일로 부드러우면서 동적, 정적인 이미지가 함께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이에 따라 곡선적이고 난색~중성색~한색의 계열을 가지며 저~중채도, 중~고명도의 톤의 색채가 필요하다.
셋째,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실은 '포근한' 이미지에 가까운 Natural, Romantic 스타일이다. 곡선적이고 수평적이며 난색~중성색 계열의 색상에 저~중채도, 중~고명도의 톤이 적용되도록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