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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배경과 목적 10
2. 연구범위와 방법 12
II. 다문화 사회와 미술교육 14
1. 다문화 사회의 이해 14
1) 다문화 사회의 개념과 형성배경 14
2)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16
2. 다문화 미술교육의 이해 21
1) 다문화 미술교육의 개념 21
2) 다문화 미술교육의 내용과 방법 24
III. 미술관 어린이교육의 이해 30
1. 미술관 어린이교육의 의의 30
2. 어린이 미술관 교육의 유형 32
IV. 미술관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현황분석을 통한 개발안 36
1. 미술관 다문화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36
2. 미술관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현황과 시사점 40
1) 현황 40
2) 시사점 56
3. 미술관 다문화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안 57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57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59
3) 프로그램 개발안 63
4) 프로그램 개발안 참고자료 73
V.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9
〈표 1〉 국제 결혼가정 자녀의 취학 현황 18
〈표 2〉 외국인 근로자의 자녀 18
〈표 3〉 미술가에 대한 연구 28
〈표 4〉 미술작품의 연구 29
〈표 5〉 미술관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유형 33
〈표 6〉 이주민 공공문화시설 이용: 2008년 비교 37
〈표 7〉 이주민의 예술행사 관람률 : 2008년과 비교 38
〈표 8〉 문화교육동행자 : 2008년 비교 39
〈표 9〉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등록 국·공립미술관 현황 41
〈표 10〉 다문화가정 어린이 미술교실 활동 주제 44
〈표 11〉 다문화 미술체험 공작교실 활동 주제 46
〈표 12〉 경기도미술관 ‘엄마나라이야기’ 체험프로그램 51
〈표 13〉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58
〈표 14〉 프로그램 교육 목표와 과정 61
〈표 15〉 프로그램 전체 내용 62
〈표 16〉 프로그램 개발안 1 63
〈표 17〉 프로그램 개발안 2 66
〈표 18〉 프로그램 개발안 3 69
〈그림 1〉 응웬 빅(Nguyen Bich), 별나무 50
〈그림 2〉 응웬 꽁 호환 (Nguyen Cong Hoan), 엄마를 찾아서 50
〈그림 3〉 레티마이투(Le Thi Mai Thu), 쪄우까우 50
〈그림 4〉 고찬규, 아오자이를 입은 소녀 50
〈그림 5〉 바람타고 물따라 여행가요, 정혜수 53
〈그림 6〉 시골의 생활, 강지릭 바트뭉흐 53
〈그림 7〉 뱃놀이, 시다스 쿠마 53
〈그림 8〉 우리에게 아주 특별한 선물, 2009 54
〈그림 9〉 신윤복/ 연소답청(한국) 66
〈그림 10〉 작자미상/ 마후무드의 말과 만난 호슬로우(인도) 66
〈그림 11〉 페르난도 아모르솔로, 모내기 (필리핀) 68
〈그림 12〉 모하메드 후세인에나스, 케란탄에서 담뱃잎 따기(말레이시아) 68
〈그림 13〉 아카마츠 린사, 밤기차 (일본) 68
〈그림 14〉 오노레 도미에, 삼등열차 (프랑스) 68
〈그림 15〉 중세에서 현대까지 다양한 인물화 69
〈그림 16〉 장샤오강, 위대한 가족(중국) 73
〈그림 17〉 모더존-베커, 무릎꿇은엄마아기(독일) 73
〈그림 18〉 프리다 칼로, 버스(멕시코) 73
〈그림 19〉 보테르, 거리(콜롬비아) 73
〈사진 1〉 다문화가정 미술관 소풍 진행 모습 42
〈사진 2〉 다문화가정 미술관 소풍에서 합창단 모습 43
〈사진 3〉 서울시립미술관 ‘희망의 촛불’ 완성작품 45
〈사진 4〉 서울시립미술관 ‘엄마나라 또는 아빠나라’ 개별 완성작품 45
〈사진 5〉 서울시립미술관 ‘행복한 00’ 라이트 만들기 완성작품 46
〈사진 6〉 서울시립미술관 ‘세계로의 여행’ 수업모습 47
〈사진 7〉 서울시립미술관 ‘세계의 여러 친구들’ 수업모습 47
〈사진 8〉 서울시립미술관 ‘세계의친구가되는대한민국’ 진행모습 48
〈사진 9〉 서울시립미술관 ‘대형콜라주 기둥’ 수업모습 48
〈사진 10〉 경기도 미술관 ‘엄마나라 이야기’ 체험프로그램 50
〈사진 11〉 ‘우리의 꿈과 희망이 담긴 제주도’ 합동작품 53
〈사진 12〉 어린이 세계 환경지도 완성작품 55
〈사진 13〉 국립중앙박물관, 분청사기(한국) 63
〈사진 14〉 국립중앙박물관, 채문토기(태국) 63
〈사진 15〉 아시아의 다양한 도기 65
〈사진 16〉 변순철, 커플C프린트(한국) 73
초록보기 더보기
세계화는 지구를 하나의 공동체로 보고 더불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노력이며, 그 노력에는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갖는 것과 더불어, 타인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를 포함한다. 이는 곧 다문화 사회에서 주체성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자기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마음과 자세를 기르기 위한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필요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문화 시대의 미술관은 이질적인 문화나 환경이 서로 만나고 체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미술관이 인류의 역사와 문화적 맥락 속에서 각 민족의 사상과 정서 및 가치 등이 표현된 예술품을 다문화 교육자원으로 활용하여 아동들의 생활의 밀접한 관련성을 제안하고 연결해 줄 수 있는 통로가 되기 때문이다. 다문화 미술교육(Multi·cultural Art Education)의 성과는 단순히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수하는 수준에서 성취되어 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미적경험을 통해 삶의 이해를 개선하고 증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데 중요성이 있다. 그러므로 예술문화 공간인 미술관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역할과 의의는 다른 기관보다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한국은 다문화 사회로 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집단 따돌림·차별·소외는 물론 학교생활의 부적응, 정서적 장애 등을 경험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는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일반 아동들과의 상호작용 관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써, 함께 성장하는 과정에서 해소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사회통합을 위한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예술품을 소장하고 있는 미술관을 활용하여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 아동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다문화 미술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 이들의 편견을 재고하고 관계를 개선하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미술관의 다문화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도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현황과 시사점을 파악하고 보완하는 방향으로부터 시작하였다. 조사 결과 전국에 있는 국·공립 미술관의 다문화 교육은 전시와 연계한 교육으로 일회성에 그치거나 소외계층 대상의 문화향유프로그램으로 행사와 함께 진행된 단기적인 프로그램이었다. 이에 전체 프로그램은 장기적으로 진행 될 수 있도록 모두 5회기로 구성하였고, 회기에 따라 구성요소를 수행하면서 일반아동과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친밀감을 높이고, 서로를 통해 다름을 이해하며 협동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모든 아동들이 다양한 체험을 비롯하여 새로운 친구와 문화를 접하면서 사회적 역량을 키우고, 나아가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편견을 재고하고 그들의 관계가 개선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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