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성품의 정의 15
2. 성품교육 17
1) 성품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7
2) 성품교육의 역사적 흐름 19
3) 성품교육의 내용 21
4) 성품교육의 방법 23
5) 성품교육 교사 25
3. 성품교육프로그램 27
1) 성품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27
2) 국내의 성품교육프로그램 30
3) 좋은나무성품학교 프로그램 32
III. 연구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연구도구 39
3. 연구절차 41
4. 자료분석 41
IV. 연구결과 및 해석 42
1. 성품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전반적 인식 42
2. 유아교사의 변인에 따른 성품교육에 대한 인식 50
1)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50
2)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61
3)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71
V. 논의 및 결론 82
1. 논의 및 결론 82
2. 제언 87
VI. 참고문헌 88
부록_설문지 92
ABSTRACT 99
〈표 1〉 인성교육 내용에 관한 선행연구 22
〈표 2〉 좋은나무성품학교 성품교육의 두가지 기본덕목 33
〈표 3〉 좋은나무성품학교 12가지 주제성품 교육내용 33
〈표 4〉 설문지 응답교사들의 배경 변인 38
〈표 5〉 설문지 문항구성 내용 39
〈표 6〉 신뢰도 검증 40
〈표 7〉 성품교육의 필요성과 영향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 42
〈표 8〉 현대 사회에서 성품교육이 필요한 이유 43
〈표 9〉 성품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반영 44
〈표 10〉 유아들이 가장 흥미롭게 받아들이는 성품교육의 흥미영역 45
〈표 11〉 성품교육프로그램의 일과활동별 활성화 정도 46
〈표 12〉 성품교육의 효과 47
〈표 13〉 성품교육 실천상의 문제점 48
〈표 14〉 성품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요구 49
〈표 15〉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의 필요성과 영향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의 차이 50
〈표 16〉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현대 사회에서 성품교육이 가장 필요한 이유의 차이 51
〈표 17〉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반영의 차이 52
〈표 18〉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유아들이 가장 흥미롭게 받아들이는 성품교육의 흥미영역의 차이 54
〈표 19〉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일과활동별 활성화 차이 54
〈표 20〉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의 효과의 차이 56
〈표 21〉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 실천상의 문제점 차이 58
〈표 22〉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요구의 차이 60
〈표 23〉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의 필요성과 영향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 61
〈표 24〉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현대 사회에서 성품교육이 가장 필요한 이유의 차이 63
〈표 25〉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반영의 차이 64
〈표 26〉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유아들이 가장 흥미롭게 받아들이는 성품교육의 흥미영역의 차이 65
〈표 27〉 교사의 근무기관의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일과활동별 활성화 차이 66
〈표 28〉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의 효과의 차이 67
〈표 29〉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 실천상의 문제점 차이 69
〈표 30〉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요구의 차이 70
〈표 31〉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의 필요성과 영향 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의 차이 71
〈표 32〉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현대 사회에서 성품교육이 가장 필요한 이유의 차이 72
〈표 33〉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반영의 차이 73
〈표 34〉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유아들이 가장 흥미롭게 받아들이는 성품교육의 흥미영역의 차이 75
〈표 35〉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일과활동별 활성화 차이 76
〈표 36〉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의 효과의 차이 77
〈표 37〉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 실천상의 문제점 차이 79
〈표 38〉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요구의 차이 8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