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성품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 좋은나무성품학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양영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72.21 -12-113
형태사항
vii, 9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083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2012.2. 지도교수: 허계형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성품의 정의 15

2. 성품교육 17

1) 성품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7

2) 성품교육의 역사적 흐름 19

3) 성품교육의 내용 21

4) 성품교육의 방법 23

5) 성품교육 교사 25

3. 성품교육프로그램 27

1) 성품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27

2) 국내의 성품교육프로그램 30

3) 좋은나무성품학교 프로그램 32

III. 연구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연구도구 39

3. 연구절차 41

4. 자료분석 41

IV. 연구결과 및 해석 42

1. 성품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전반적 인식 42

2. 유아교사의 변인에 따른 성품교육에 대한 인식 50

1)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50

2)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61

3)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71

V. 논의 및 결론 82

1. 논의 및 결론 82

2. 제언 87

VI. 참고문헌 88

부록_설문지 92

ABSTRACT 99

〈표 1〉 인성교육 내용에 관한 선행연구 22

〈표 2〉 좋은나무성품학교 성품교육의 두가지 기본덕목 33

〈표 3〉 좋은나무성품학교 12가지 주제성품 교육내용 33

〈표 4〉 설문지 응답교사들의 배경 변인 38

〈표 5〉 설문지 문항구성 내용 39

〈표 6〉 신뢰도 검증 40

〈표 7〉 성품교육의 필요성과 영향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 42

〈표 8〉 현대 사회에서 성품교육이 필요한 이유 43

〈표 9〉 성품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반영 44

〈표 10〉 유아들이 가장 흥미롭게 받아들이는 성품교육의 흥미영역 45

〈표 11〉 성품교육프로그램의 일과활동별 활성화 정도 46

〈표 12〉 성품교육의 효과 47

〈표 13〉 성품교육 실천상의 문제점 48

〈표 14〉 성품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요구 49

〈표 15〉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의 필요성과 영향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의 차이 50

〈표 16〉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현대 사회에서 성품교육이 가장 필요한 이유의 차이 51

〈표 17〉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반영의 차이 52

〈표 18〉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유아들이 가장 흥미롭게 받아들이는 성품교육의 흥미영역의 차이 54

〈표 19〉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일과활동별 활성화 차이 54

〈표 20〉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의 효과의 차이 56

〈표 21〉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 실천상의 문제점 차이 58

〈표 22〉 교사의 성품교육 총 경력에 따른 성품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요구의 차이 60

〈표 23〉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의 필요성과 영향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 61

〈표 24〉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현대 사회에서 성품교육이 가장 필요한 이유의 차이 63

〈표 25〉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반영의 차이 64

〈표 26〉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유아들이 가장 흥미롭게 받아들이는 성품교육의 흥미영역의 차이 65

〈표 27〉 교사의 근무기관의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일과활동별 활성화 차이 66

〈표 28〉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의 효과의 차이 67

〈표 29〉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 실천상의 문제점 차이 69

〈표 30〉 교사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성품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요구의 차이 70

〈표 31〉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의 필요성과 영향 요인에 대한 교사의 인식의 차이 71

〈표 32〉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현대 사회에서 성품교육이 가장 필요한 이유의 차이 72

〈표 33〉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반영의 차이 73

〈표 34〉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유아들이 가장 흥미롭게 받아들이는 성품교육의 흥미영역의 차이 75

〈표 35〉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프로그램의 일과활동별 활성화 차이 76

〈표 36〉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의 효과의 차이 77

〈표 37〉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 실천상의 문제점 차이 79

〈표 38〉 교사 근무기관의 성품교육 연차에 따른 성품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요구의 차이 8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