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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제3절 연구의 구성 12
제2장 기후변화 협약 개요 13
제1절 기후변화 현황 13
1. 기후의 변화 13
2. 지구 온난화 14
3. 온실효과 16
4. 온실가스 17
5. 기후변화 예측 21
제2절 기후변화 협약 23
1. 추진배경 및 내용 23
제3절 교토 의정서 37
1. 비준현황 37
2. 주요내용 37
3. 발효 요건 39
4. 교토 메카니즘 40
제3장 우리나라 기후변화 협약 관련 법률 및 제도 현황 45
제1절 국내의 관련법률 45
1.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45
2. 에너지법 46
3.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46
4.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46
제2절 국내의 관련제도 48
1. 녹색 성장 국가전략 및 5개년 계획 48
2. 국가 에너지 기본계획(2008년~2030년) 49
3. 제4차 에너지이용 합리화 기본계획(2008년~2012년) 49
4. 제 3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 51
5.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 53
6. 에너지 목표관리제 53
7. 자발적 협약제도 53
8. 에너지 진단제도 53
9.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화 53
10. 건축물 에너지효율 등급 인증제도 54
11.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 54
12. ESCO (에너지 절약 전문기업)투자사업 54
제4장 해외 주요공항의 기후변화 협약 대응현황 55
1. 코펜하겐 공항 55
2. 창이 공항 56
3. 오클랜드 공항 57
4. 오슬로 공항 58
5. 나리타 공항 58
6. 벤쿠버 공항 59
7. 뮌헨 공항 60
8. 애틀란타 하츠필드-잭슨 국제 공항 61
제5장 인천공항의 기후변화 협약 대응 현황 및 방향 63
제1절 기후변화 협약 대응 현황 63
1. 친환경 비전 63
2. 친환경 조직 운영 63
3. 온실가스 배출량 현황 63
4. 에너지 절약 개요 66
5. 2010에너지 사용 현황 66
6. 에너지·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참여 67
7. 에너지경영시스템(EnMS)인증 추진 67
8. 녹색성장추진위원회 운영 68
9. 2010 Green Airport 포스터·표어 공모전 시행 68
10. 협력사 에너지 생활화 점검 68
11. 친환경 경영 네트워크 구축 68
12. 2010년 에너지 절감실적 69
13. 고효율 LED조명 도입 70
14. 기후변화 및 에너지 절약 실무 가이드북 제작 70
15. 여름철·겨울철 적정 냉난방온도 설정 운영 71
16. 에너지절약 캠페인 실시 71
17. 에너지절약 유공자 포상 시행 71
18. 에너지절약 교육 실시 72
19. 신재생에너지 시범단지 운영(탄소 중립 프로그램 참여) 72
20. 저탄소 공항 운영을 위한 시설 확충 및 운영 개선 74
제2절 기후변화 협약 대응 방향 79
1. 녹색성장 중기계획(2011년~2015년)수립 79
2. 중장기 신재생에너지 도입 확대 방안 마련 80
3. 온실가스 중장기 감축 방안 마련 81
제6장 결론 9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96
참고문헌 97
ABSTRACT 98
〈표 2-1〉 온실가스 종류별 온난화 지수 및 배출량 20
〈표 2-2〉 기후변화협약 주요내용 25
〈표 2-3〉 협약 조문 내용 25
〈표 2-4〉 일본의 온실효과 배출감축·흡수량 목표 34
〈표 2-5〉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협약 종합대책 개요 35
〈표 2-6〉 기후변화 협약과 교토의정서 개요 37
〈표 2-7〉 Annex I 국가의 주요국별 CO2 배출비중(1990년 기준) 40
〈표 2-8〉 청정개발체제(CDM)의 편익 42
〈표 2-9〉 CDM 검증 수행범위 43
〈표 2-10〉 배출권 거래제의 장단점 비교 44
〈표 2-11〉 2010년 선진국 GDP 손실 및 감축비용 분석 44
〈표 3-1〉 국가 전력 주요지표 48
〈표 3-2〉 에너지 효율 R&D 50
〈표 3-3〉 건물의 단열기준 강화 50
〈표 3-4〉 신·재생 에너지원별 목표 전망 52
〈표 5-1〉 인천국제공항 온실가스 배출량 현황(2010년) 64
〈표 5-2〉 에너지 및 전기사용량 현황 66
〈표 5-3〉 2010년 에너지원별 사용 비율(공항 전체) 67
〈표 5-4〉 녹색성장 유관 협의체 주요 활동내용 69
〈표 5-5〉 에너지 절감 실적(2010년) 70
〈표 5-6〉 에너지절약 캠페인 세부내용 71
〈표 5-7〉 탄소중립 프로그램 72
〈표 5-8〉 저탄소 공항 운영을 위한 관련시설 운영 현황 75
〈표 5-9〉 녹색성장 중기계획 개요 79
〈표 5-10〉 연차별 투자 및 감축 계획 80
〈표 5-11〉 신·재생 에너지 중장기 도입 계획 80
〈표 5-12〉 인천공항 신·재생에너지 설치 현황 및 설치계획 81
〈표 5-13〉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 개요 82
〈표 5-14〉 예측방법별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83
〈표 5-15〉 여객터미널 전력사용량과 외기온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84
〈표 5-16〉 인천국제공항공사 온실가스 배출 예측량(BAU) 85
〈표 5-17〉 인천국제공항공사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 설정 86
〈표 5-18〉 온실가스 감축시나리오 Action Plan 87
〈표 5-19〉 신재생에너지원별 비용 효과 88
〈표 5-20〉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한 투자비용 89
〈표 5-21〉 신재생에너지 의무 투자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효과 92
〈그림 2-1〉 지구온난화의 주요 영향 16
〈그림 2-2〉 온실효과 메카니즘 17
〈그림 2-3〉 온실가스 종류별 주요 발생원 19
〈그림 2-4〉 기후변화에 관한 UN협약 구조도 23
〈그림 2-5〉 국가별 온실가스 감축 비율 39
〈그림 5-1〉 인천국제공항 온실가스 배출현황(2010) 65
〈그림 5-2〉 신재생 에너지 시범단지(태양광) 73
〈그림 5-3〉 신재생 에너지 시범단지(풍력) 73
〈그림 5-4〉 인재개발원(태양광) 76
〈그림 5-5〉 Fling to the Future 76
〈그림 5-6〉 하이브리드가로등(풍력, 태양광) 77
〈그림 5-7〉 경량형 항공화물 컨테이너 77
〈그림 5-8〉 전기자동차 도입 78
〈그림 5-9〉 하이브리드 차량 도입 78
〈그림 5-10〉 3단계 친환경 개념도 90
〈그림 5-11〉 제 2여객터미널 친환경 개념도(1) 90
〈그림 5-12〉 제 2여객터미널 친환경 개념도(2)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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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공항운영사업에서의 대응전략과 현황을 조사하였다.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온난화의 문제가 전 지구적인 문제로의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기후변화협약이 지난 1990년대 초반에 채택되었다. 그 후로 4차에 걸친 종합대책의 수립시행을 통하여 전 세계가 온실가스 감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각 국가별 뿐만 아니라 산업별 온실가스절감에 대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여러 산업분야 중 공항운영산업에 대한 기후변화협약의 대응전략을 '인천국제공항'의 사례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인천국제공항은 2010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이 약 179천톤으로 우리나라 전체 배출량(2005년기준)의 약 0.03%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의 소각시설가동 등으로 발생하는 직접배출량은 약 14,546톤으로 전체 배출량의 8.1%로 전기 및 열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간접배출원이 주요 배출원을 차지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은 녹색성장 중장기(2011~2015) 계획의 수립을 통하여 단계별 감축전략을 수립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천국제공항은 간접배출원의 개선을 위하여 고효율조명(LED 등)의 도입과 신재생에너지 시설(태양광, 풍력 등)설치확대, 친환경(CNG)버스 도입확대 등을 통하여 간접배출원부터 발생하는 주요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항공기 간접전원(AC-GPS)운영 및 초경량 ULD의 보급을 통하여 공항 내에서의 항공기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을 개선하고 있다.
본 연구과제인 기후변화 대응방안연구의 인천국제공항운영사례 조사 결과 주요 배출원이 간접배출원인 전기사용에 주로 치중되어 있는점과 항공기 및 공항주변시설의 경우 민자 사업자와 항공사에서의 배출원 관리를 하고 있는점 등의 연구조사의 한계로 인하여 전체공항운영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파악과 그에 따른 대응방안수립에 대한 한계점을 보여주었다. 향후 앞서 제시된 한계점이 보완되어 공항운영산업에 있어 기후변화 협약에 대한 보다 세밀한 대응전략이 수립검토 되기를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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