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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영어 쓰기 교육의 실태 및 학생과 교사의 인식 연구 : 서울 지역 중학교 2학년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 봉지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420.7 -12-142
형태사항
iv, 14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1219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2012.2. 지도교수: 이진화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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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논문의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2.1. 영어 쓰기의 개념 및 중요성 12

2.2. 제 7차 영어과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14

2.2.1. 제 7차 영어 개정 교육 과정의 특징 14

2.2.2. 중학교 2학년 영어 쓰기 성취 기준 16

2.3. 영어 쓰기 지도 방법 18

2.3.1. 통제 정도에 따른 영어 쓰기지도 19

2.3.2. 수준별 영어 쓰기지도 25

2.4. 선행연구 28

2.4.1. 영어 쓰기 교육의 실태 28

2.4.2.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30

III. 연구 방법 33

3.1. 연구 대상 33

3.1.1. 참여자 설정 33

3.1.2. 참여자 기초 정보 33

3.2. 연구 도구 37

3.3. 연구 절차 40

3.4. 분석 방법 42

IV. 연구 결과 43

4.1. 영어 쓰기 교육의 실태 43

4.2.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60

4.2.1.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생각 61

4.2.2. 영어 쓰기 수업 방식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 70

4.2.3. 영어 쓰기 교육의 실태와 학생들의 인식 차이 83

4.3. 영어 쓰기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94

V. 결론 및 제언 107

5.1. 결론 107

가. 영어 쓰기 교육의 실태 108

나.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109

다. 영어 쓰기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12

5.2. 제언 113

참고문헌 118

부록 122

〈부록1〉 교사용 설문지 122

〈부록2〉 학생용 설문지 134

국문초록 143

ABSTRACT 145

〈표2-1〉 중학교 2학년 영어 쓰기 학습의 성취기준과 활동 17

〈표2-2〉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영어 쓰기 지도법 26

〈표3-1〉 참여자 기초 정보-교사 34

〈표3-2〉 참여자 기초정보-학생 35

〈표3-3〉 교사용 설문지 구성 37

〈표3-4〉 학생용 설문지 구성 39

〈표4-1〉 영어 쓰기 지도 시간 46

〈표4-2〉 글쓰기를 수행하는 시간 47

〈표4-3〉 영어 글쓰기 과제 부여 횟수 48

〈표4-4〉 영어 쓰기 지도 교사 49

〈표4-5〉 영어 쓰기 활동 준비 시, 중점 요소 50

〈표4-6〉 영어 쓰기 주제 선정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반영 51

〈표4-7〉 결과중심 지도법과 과정중심 지도법의 사용실태 52

〈표4-8〉 피드백 유무 및 횟수 53

〈표4-9〉 피드백을 제공 한 후의 재수정 요구 여부 55

〈표4-10〉 학생들의 글을 평가 시, 중점을 두는 요소 57

〈표4-11〉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도가 높은 영어 쓰기 활동 유형 58

〈표4-12〉 NEAT시험에 대비한 수업 실행 여부 59

〈표4-13〉 영어 쓰기 학습이 중요한 이유 62

〈표4-14〉 영어 쓰기 학습이 중요하지 않는 이유 63

〈표4-15〉 학교 영어 쓰기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기대도 65

〈표4-16〉 영어 쓰기 능력 향상에 관한 기대 67

〈표4-17〉 학생들이 경험했던 영어 쓰기 활동과 흥미 77

〈표4-18〉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의견 82

〈표4-19〉 영어 쓰기 활동지도시 어려운 점 96

〈표4-20〉 영어 쓰기 교육을 위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 97

〈표4-21〉 NEAT 시험과 관련한 교육계의 변동 가능성 100

〈표4-22〉 NEAT시험에 대비한 현 영어 쓰기 수업 방식의 변화 의지 101

〈표4-23〉 영어 쓰기 교과서의 개발 및 보급에 대한 찬반 102

〈표4-24〉 영어 쓰기 전담 교사의 필요성에 대한 찬반 104

〈그림 2-1〉 작문구성요소 12

〈그림 4-1〉 A-B 지역에 따른 영어 쓰기 전략 유형 69

〈그림 4-2〉 A지역-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영어 쓰기 학습 방법 71

〈그림 4-3〉 B지역-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영어 쓰기 학습 방법 71

〈그림 4-4〉 A지역-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교실 내 영어 쓰기 활동 방법 72

〈그림 4-5〉 B지역-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교실 내 영어 쓰기 활동 방법 72

〈그림 4-6〉 A지역-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교실 내 영어 쓰기 활동 목표 74

〈그림 4-7〉 B지역-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교실 내 영어 쓰기 활동 목표 74

〈그림 4-8〉 A지역-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피드백 유형 75

〈그림 4-9〉 B지역-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피드백 유형 75

〈그림 4-10〉 A지역-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피드백 교사 76

〈그림 4-11〉 B지역-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피드백 교사 76

〈그림 4-12〉 A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 목표와 실제 수업 목표 비교 84

〈그림 4-13〉 B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 목표와 실제 수업 목표 비교 84

〈그림 4-14〉 A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 방식과 실제 모습 비교 86

〈그림 4-15〉 B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 방식과 실제 모습 비교 86

〈그림 4-16〉 A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 방법과 실제 모습 비교 88

〈그림 4-17〉 B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 방법과 실제 모습 비교 88

〈그림 4-18〉 A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 교재와 실제 모습 비교 89

〈그림 4-19〉 B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 교재와 실제 모습 비교 89

〈그림 4-20〉 A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피드백 지도 교사와 실제 모습 비교 91

〈그림 4-21〉 B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피드백 지도 교사와 실제 모습 비교 91

〈그림 4-22〉 A지역 학생들이 받고 싶은 피드백 유형과 실제 모습 비교 92

〈그림 4-23〉 B지역 학생들이 받고 싶은 피드백 유형과 실제 모습 비교 92

〈그림 4-24〉 A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피드백 경로와 실제 모습 비교 93

〈그림 4-25〉 B지역 학생들이 선호하는 피드백 경로와 실제 모습 비교 93

〈그림 4-26〉 A지역-교실 내 영어 쓰기 활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우선시 되어야 할 점 98

〈그림 4-27〉 B지역-교실 내 영어 쓰기 활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우선시 되어야 할 점 9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NEAT시험으로 영어 쓰기가 적극적으로 평가될 것이라는 교육부의 발표와 더불어 여전히 영어 쓰기 교육에 대한 학교역할을 강조하고 있는데, 정말 학교가 영어 쓰기 교육을 담당하는 곳으로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A지역과 B지역으로 나누어 참여자를 설정하고 설문을 실시하였다. 먼저, A지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교육열을 보여주고 있는 강남 교육지원청 소속 학교 8군데 교사 25명, 중학교2학년 학생 600명으로 이루어져있으며, B지역은 같은 서울지역으로 일반적인 교육열을 가지고 있는 중부, 남부, 동작 교육지원청 소속 학교 총 9군데 교사 18명, 중학교2학년 학생 423명으로 이루어져있다. 먼저, NEAT의 첫 세대가 될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영어 쓰기 교육이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교사들의 설문과 인터뷰를 통하여 지역별로 영어 쓰기 실태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인식은 교사와 학생 각각에게 설문지를 통하여 지역별, 학생의 수준별로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나온 3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소수의 학교들을 제외하고는 교실에서 대부분 영어 쓰기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과정중심 쓰기 학습법 보다는 결과중심 쓰기 학습법으로 영어 쓰기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피드백 활동에 관해서는 과반수이상의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그들의 글에 대해서 피드백을 일부는 주고 일부는 주지 않았는데, 주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시간부족과 교사1인당 학생수가 많은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의 참여도가 가장 높았던 영어 쓰기 활동으로는 A지역과 B지역의 차이가 분명하게 나타났는데, A지역 학생들은 자유 작문에 적극적인 반면, B지역의 학생들은 통제작문에 더 활발하게 참여를 하였다. 평가에 있어서는 영어 쓰기 평가가 100점 만점 중에 평균 20점을 차지하고 있었고, 이러한 평가는 주로 올바른 단어 선택과 문법 구조를 평가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두 번째로, 학생들의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인식에서 A지역과 B지역 공통적으로 성적이 낮을수록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가 함께 낮아지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다. 하지만 A지역과 B지역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어 쓰기 학습이 중요하다고 응답을 하였고, 학생들이 피드백을 받기를 원했으며, 이러한 피드백이 그들의 영어 쓰기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의 영어 쓰기 교육에 대한 인식에서 교사들은 쓰기 교육을 위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을 학급당 학생 수를 감소해야 한다는 점,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해야 하는 점을 꼽았다. 또한 교실내의 활동에서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가장 우선시되야 하는 점에 대해서 교사들은 조금이라도 자주 영작 기회를 가져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NEAT와 관련된 설문에서는 교사들은 현재 NEAT에 대비한 영어 쓰기 수업을 하고 있지 않지만, 지금의 수업 방식을 그것에 맞추어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꿀 의향이 있으며, 교육계에서도 미래의 새로운 평가 방식에 맞춘 수업을 위한 변동이 있을 것이라 기대하였다.

앞서 말했듯이, 본 연구는 현재의 영어 쓰기 교육의 실태와 학생들과 교사의 인식조사를 통하여 어두운 면에 대해서는 반성을 하고, 밝은 면에 대해서는 더욱 강화를 하여 학생들에게 더 좋은 영어 쓰기 교육을 위한 장소로서 방향을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하지만 이 연구가 우리나라의 모든 중학교2학년 영어 쓰기 교육의 실태와 인식을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이 더 좋은 영어 쓰기의 수혜자가 되기 위하여 타 지방의 학교에까지 후속 연구가 이루어 질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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