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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홈쇼핑산업의 SCM 파트너쉽 구축을 위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오광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81 -12-2
형태사항
iv,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1281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유통산업학과 유통산업전공, 2012.2. 지도교수: 진현정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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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TV홈쇼핑 개념 및 시장현황 12

1. TV홈쇼핑의 개념 12

2. TV홈쇼핑 독성 14

3. TV홈쇼핑 시장 현황 15

제2절 SCM개념 및 성공요인 19

1. SCM 개념 및 정의 19

2. SCM의 중요성 21

3. SCM 성공요인 22

제3절 파트너쉽 선행연구 26

1. 파트너쉽의 중요성 26

2. 파트너쉽 유형 28

제4절 기업 성과 32

1. 재무성과 32

2. 비재무적성과 34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7

제1절 가설설정 37

1. 파트너쉽 유형 37

제2절 연구변수의 정의 39

1. 파트너쉽 유형 39

2. 파트너쉽 요인 40

3. 기업 성과 41

제3절 연구가설 설정 42

1. 가설1의 설정 43

2. 가설2의 설정 43

3. 가설3의 설정 44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45

1. 독립변수 45

2. 종속변수 45

3. 조절변수 46

제5절 표본설정 및 조사설계 46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46

2. 설문지의 구성 47

3. 분석방법 47

제4장 실증분석 49

제1절 조사대상기업의 일반적 사항 49

제2절 기초통계분석 50

1. 업체유형 50

2. 파트너쉽 구축 시 문제점 52

3. TV홈쇼핑 파트너쉽 관계에 대한 만족도 53

4. TV홈쇼핑 파트너쉽 중요도 54

제3절 신뢰성분석 및 타당성검토 55

1. 신뢰성분석 55

2. 타당성검토 56

제4절 회귀분석과 가설검증 58

1. 분산분석 결과 58

2. 회귀분석 결과 60

3. 가설검증요약 62

4. 연구결과의 해석 65

제5장 결론 6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7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67

제3절 연구결과의 한계점 69

참고문헌 71

설문지 79

국문초록 88

Abstract 90

〈표 1〉 국내 통신판매 업체 분류 13

〈표 2〉 TV홈쇼핑 특성 15

〈표 3〉 TV홈쇼핑 연도별 성장 현황 18

〈표 4〉 CATV가입자 수와 전년대비 성장율 18

〈표 5〉 SCM 주요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25

〈표 6〉 목적에 따른 파트너쉽 추진 유형 30

〈표 7〉 파트너쉽의 특성 31

〈표 8〉 SCM 도입에 따른 기업성과 35

〈표 9〉 SCM 도입의 비재무적성과 36

〈표 10〉 SCM 파트너쉽 요인 41

〈표 11〉 SCM 도입 성과변수 42

〈표 12〉 설문지 구성 48

〈표 13〉 응답업체 유형 49

〈표 14〉 업체별 거래기간 49

〈표 15〉 지역별 업체분포 50

〈표 16〉 파트너쉽 유형별 빈도분석 51

〈표 17〉 업체유형별 파트너쉽 유형 51

〈표 18〉 파트너쉽 구축 시 문제점 52

〈표 19〉 업체유형별 파트너쉽 만족도 53

〈표 20〉 파트너쉽 요인 중요도 54

〈표 21〉 파트너쉽 요인 신뢰도 분석 55

〈표 22〉 성과 요인 신뢰도 분석 56

〈표 23〉 파트너쉽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표 57

〈표 24〉 성과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7표 57

〈표 25〉 파트너쉽 유형별 성공요인 ANOVA 분석결과 59

〈표 26〉 파트너쉽 요인과 기업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0

〈표 27〉 파트너쉽 요인과 기업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제조업체) 61

〈표 28〉 파트너쉽 요인과 기업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벤더) 62

〈표 29〉 가설검증 요약표 65

[그림 1] TV홈쇼핑 업체별 시장점유율 18

[그림 2] SCM 추진 프로세스 22

[그림 3] 파트너쉽 구축 과정 28

[그림 4] 연구모형 39

[그림 5] 파트너쉽 요인별 중요도 54

[그림 6] 가설검증-[가설1] 63

[그림 7] 가설검증-[가설2] 63

[그림 8] 가설검증-[가설3] 제조업체 64

[그림 9] 가설검증-[가설3] 벤더 64

초록보기 더보기

 TV홈쇼핑 산업의 1995년 국내에 최초로 TV홈쇼핑이 개국하면서 TV홈쇼핑은 유통채널의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 잡았으며, TV홈쇼핑 차별화된 전략으로 경쟁이 치열한 유통시장에서 백화점, 대형할인점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하였으며 국내유통에서 빠질 수 없는 하나의 유통채널로 자리 잡았다.

TV홈쇼핑은 제품공급을 위해 다수의 제조업체 및 벤더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기업과의 파트너쉽 향상을 통하여 수익성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파트너쉽에 대한 가이드라인 부족으로 파트너쉽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홈쇼핑 SCM 파트너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TV홈쇼핑과 제조업체 및 벤더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TV홈쇼핑의 SCM 파트너쉽 구축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며, 기존 연구에서도 이에 대한 반영이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V홈쇼핑 제조업체 및 벤더가 SCM 파트너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SCM 파트너쉽 요인이 TV홈쇼핑 제조업체 및 벤더의 파트너쉽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TV홈쇼핑과 제조업체 및 벤더간의 효과적인 파트너쉽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 홈쇼핑 제조업체 및 벤더를 대상으로 SCM 파트너쉽 유형을 구축목적에 따라 구분하고, 파트너쉽 요인의 차이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600개의 국내 홈쇼핑 제조업체 및 벤더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한 설문지 118부를 회수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SCM 파트너쉽 요인에 대한 홈쇼핑 업체의 차이를 파악하였으며, 기업유형에 따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조사결과 TV 홈쇼핑 제조업체 및 벤더의 파트너쉽 구축 목적에 따라 파트너쉽 고려요인에 차이가 있는 것을 파악하였으며, 기업유형에 따른 파트너쉽 요인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었다. 즉 SCM 파트너쉽은 기업 규모가 아닌 구축 목적에 따라 기업이 고려할 요인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본 연구는 파트너쉽 연구가 부족한 TV홈쇼핑 산업에 파트너쉽 고려요인과 성과의 차이를 제시함으로써 TV홈쇼핑 기업에 SCM 파트너쉽 구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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