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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0
제2절 기존연구 검토 14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구성 20
제2장 문화갈등과 문화통합의 이론적 검토 22
제1절 문화와 문화갈등 22
1. 문화의 개념 22
2. 문화의 구조와 변동 25
3. 문화갈등의 의미와 역할 31
제2절 문화통합에 대한 이론적 접근 33
1. 통합의 개념 33
2. 문화통합의 모델 36
3. 남북한 문화통합 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접근 39
제3절 통일 독일의 문화통합 사례 42
1. 문제점 42
2. 남북한 문화통합에 주는 시사점 47
제4절 연구 분석틀 49
제3장 남북한 문화의 이질성 51
제1절 남북한 문화의 개념 및 성격 51
1. 남북한 문화의 개념 51
2. 남북한 문화의 성격 52
제2절 남북한 문화의 이질성 57
1. 이질화의 원인 57
2. 이질성의 내용 60
제4장 북한이탈주민의 문화갈등사례 70
제1절 북한이탈주민문제의 대두와 현황 70
1. 북한이탈주민 문제의 대두 배경 70
2. 북한이탈주민의 현황 72
제2절 북한이탈주민의 남한 문화적응에서 나타나는 문화갈등 80
1. 북한이탈주민의 부적응 원인 80
2. 북한이탈주민의 부적응 실태 87
3. 북한이탈주민의 문화갈등 97
제3절 북한이탈주민문제의 시사점 99
제5장 남북한 문화통합을 위한 가치정향과 과제 102
제1절 남북한 문화통합의 관련 요인 102
제2절 남북한 문화통합의 가치정향 105
제3절 남북한 문화통합을 위한 과제 108
1. 시민사회 역할의 활성화 108
2. 대등한 문화교류 109
3. 통일교육의 활성화 110
제6장 결론 112
참고문헌 115
ABSTRACT 122
〈표 2-1〉 문화의 내용과 모습 26
〈표 3-1〉 남북한 문화적 이질화의 원인 60
〈표 4-1〉 여성 북한이탈주민 입국 현황(2011년 10월 입국자 기준) 76
〈표 4-2〉 연령별 입국 현황(2011년 5월 입국자 기준) 76
〈표 4-3〉 가족 단위 입국 현황 77
〈표 4-4〉 지역별 거주 현황(2011년 10월 기준) 78
〈표 4-5〉 북한거주당시 직업별 유형(2011년 5월 입국자기준) 79
〈표 4-6〉 북한거주당시 거주지별 현황(2011년 4월 입국자 기준) 79
〈표 4-7〉 북한거주당시 학력별 입국현황(2011년 5월 입국자 기준) 79
〈표 4-8〉 통일에 대한 우려사항 84
〈표 4-9〉 남한주민의 북한이탈주민의 기여와 문제점에 대한 평가 85
〈표 4-10〉 남한주민의 북한이탈주민과의 관계 유형별 태도 86
〈표 4-11〉 북한이탈주민 생활실태(2010년 8월 기준) 89
〈표 4-12〉 북한이탈주민들(본인들)에 대한 한국사람태도 92
〈표 4-13〉 한국사람태도가 북한이탈주민 사회적응에 영향정도 92
〈표 4-14〉 북한이탈주민 정착금 및 주거지원금 지급기준 95
〈그림 2-1〉 남북한 문화의 이질적 측면과 동질적 측면의 관계 모형 41
〈그림 2-2〉 본 연구의 분석틀 49
〈그림 4-1〉 북한이탈주민 입국인원 현황 75
〈그림 4-2〉 북한이탈주민 입국 인원 및 정착지원 예산 현황 96
초록보기 더보기
통일 독일의 사례에서 우리는 제도적 통합 이후에도, 또 그 이전에도 분단국가들 사이에는 일정한 정도의 문화적 분열과 갈등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들이 남한 사회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겪고 있는 문화적 갈등의 문제를 토대로 제도적 통합이후 나타날 수 있는 문화적 갈등양상을 예견해 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통 통일은 남북한 단일정부를 수립하는데 주안점을 두는 정치제도적 통합으로 이해되기 쉽다. 하지만 통일은 제도적 통합을 넘어 남북한 주민들 간의 의식과 가치관의 통합을 의미하는 문화적 통합까지를 포괄한다. 본 연구에서 남북한 통일에 대한 접근방안으로 문화적 통합에 주목하는 이유는 제도적 통합이 통일의 거시적 측면의 틀을 규정한다면 실질적인 통일은 사회통합에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문화는 매우 중요한 기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남북한의 문화는 심각할 정도로 이질화되어 있다. 남북한 문화의 이질화는 지난 60여 년간 상응하기 어려운 두 사회체제의 존립과 근대화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동 및 문화 적응의 귀결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남한체제와, 인민민주주의와 사회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북한체제 간에 상응성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 남북한 문화적 이질화의 가장 큰 원인이다. 결과적으로 남북한의 문화는 이념적 지향, 언어관, 공식적 규범 및 가치체계, 생활문화 등에서 이질성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심각할 정도로 이질성을 보이고 있는 남북한의 문화는 통합의 과정에서 서로 조화되지 못하고 새로운 유형의 갈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서로 다른 사회체제에서 살면서 상이한 의식과 사고, 생활관, 생활 감각이 형성된 사람들이 만날 경우, 이들 상호 간에 낯선 것들이 조화되지 못하고 충돌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이다.
통일 이후 독일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화적 갈등의 문제들은 오랜 분단기간 동안 형성되었던 문화적 이질화의 결과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은 우리에게도 나타나고 있다. 현재 북한이탈주민들이 남한사회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많은 문화적 갈등을 겪고 있으며, 이는 각 개인의 문제를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북한이탈주민들은 직장을 구하는 문제, 언어적응의 문제, 남한 주민의 편견과 차별, 재사회화에 실패에 따른 스트레스로 인해 남한사회에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렇다면 남북한 문화통합연구에 있어서 북한이탈주민문제가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가장 근본적인 시사점은, 북한이탈주민들이 남한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겪고 있는 문화적 갈등의 문제는 앞으로 남한 주민과 북한 주민 간의 문화적 통합을 실현하는데 유사 모델을 제공해줄 수 있다.
문화통합은 제도적 통합과는 다르게, 긴 시간의 축을 가지고 점진적으로 이루어가는 과정적 작업이다. 오랜 분단기간 동안 현성된 남북한의 문화적 이질성의 모습은 어느 일방의 모습이 아닌 양자 모두의 모습이다. 결과적으로 문화통합을 위해서 변화되어야 하는 대상 역시 남과 북, 둘 다이다. 더 나아가 문화통합은 분단이전에 남북한 공히 가지고 있었던 동질성의 회복이 아닌, 서로 간의 차이를 다양성으로 인정하는 차원에서 남과 북의 문화적 공존을 모색하는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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