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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용방안 연구 / 이동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700.68 -12-71
형태사항
viii, 6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1504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2012.2. 지도교수: 김용범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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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I.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II.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과 문화콘텐츠산업의 이론적 고찰 14

1. 중요무형문화재의 개념과 특징 14

1) 중요무형문화재의 개념 14

2) 중요무형문화재정책의 특징 15

2.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 17

1)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개념 17

2)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 분류 19

3.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 21

III.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용사례 24

1.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용 가치 24

2.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장르별 활용 사례 분석 25

1)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장르별 활용 사례 26

2) 공예기술 활용 사례 분석 33

3)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 광고 분석 50

3.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용의 한계점 52

IV.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적 활용 방안 연구 55

1. 고증을 통한 소재 활용 55

2. 스토리텔링 활용 59

3. 뉴미디어 활용 64

① 위치기반을 이용한 콘텐츠 개발 65

② 제작과정, 제작기술 등을 이용한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65

③ 3D, 4D를 이용한 콘텐츠 개발 67

V. 결론 69

참고자료 71

Abstract 73

〈표 1〉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원형사업 주제 11

〈표 2〉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工藝技術) 18

〈표 3〉 공예기술의 용도별 분류 20

〈표 4〉 영화 활용 사례 26

〈표 5〉 드라마 활용 사례 27

〈표 6〉 광고 활용 사례 30

〈표 7〉 게임 활용 사례 32

〈표 9〉 기타 활용 사례 32

〈표 8〉 출판 활용 사례 33

〈표 10〉 '독짓는 늙은이' 내러티브 분석 33

〈표 11〉 '독짓는 늙은이' 공예기술 관련 주요 장면 및 대사 분석 35

〈표 12〉 '독짓는 늙은이' 공예기술 관련 고증 분석 40

〈표 13〉 '최종병기 활' 내러티브 분석 41

〈표 14〉 '최종병기 활' 공예기술 관련 주요 장면 및 대사 분석 43

〈표 15〉 공예기술 관련 고증 분석 47

〈표 16〉 우미건설-대목장 신응수 광고 분석 50

〈표 18〉 한국투자증권-주철장 원광식 광고 분석 51

〈표 19〉 한국투자증권-염색장 정관채 광고 분석 51

〈표 20〉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용을 위한 메타데이터 표준안 57

〈표 21〉 문화재청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축제 연혁 59

〈표 22〉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구성별 특성 62

〈그림 1〉 공예기술의 용도별 분포도 20

〈그림 2〉 SAMURAI WAY OF THE WARRIOR 66

〈그림 3〉 Japanese Stencil Designs 66

〈그림 4〉 디지로그 사물놀이"죽은 나무 꽃피우기" 67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용 방안을 강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은 고부가가치 재화 창출의 문화콘텐츠산업에 있어 원천 소스로서의 절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은 문화콘텐츠산업의 문화적 재료가 되는 문화원형의 한 부분으로서, 문화적 이데올로기가 함축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이 문화콘텐츠산업으로 활용되어 성공한다면 국가이미지 상승 뿐 아니라 문화산업 전반의 활성화에 핵심적인 촉매제 역할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한 가치를 지녔음에도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활용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미한 편이며, 이마저도 대부분 디지털 기록화 또는 디자인적 요소의 활용으로 만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편향적인 연구시각에서 벗어나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을 문화콘텐츠산업의 활용이라는 새로운 시각적 접근을 통해 '고증을 통한 소재 활용', '스토리텔링 활용', '뉴미디어 활용'이라는 세 가지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이라는 한정된 분야에 대한 연구로 그쳤다는 점과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그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는 점에 많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러나 본 연구가 중요무형문화재 공예기술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용이라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점에 대해서는 큰 의의를 가질 것이라 생각하며 향후 부족한 부분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이어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며, 더불어 더 나은 후속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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