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학습전략의 관계 / 김지혜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대학교 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74 -12-28
형태사항
ix, 10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1655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 2012.2. 지도교수: 임형택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문제 18

제3절 용어의 정의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자기주도학습 20

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20

2. 자기주도학습 모형 26

3. 자기주도학습 요인 36

제2절 자기주도성 39

1. 자기주도성의 개념 39

2. 자기주도성의 관련 변인 44

3.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의 측정도구 47

제3절 학습전략 51

1. 학습전략의 개념 51

2. 학습전략 관련 변인 60

제4절 자기주도성과 학습전략 65

제3장 연구방법 70

제1절 연구절차 70

제2절 연구대상 71

제3절 연구도구 73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75

제5절 연구의 제한점 75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76

제1절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성 차이 76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독창적 접근 차이 76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탐구적 특성 차이 77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발적인 계획 차이 78

4.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의 책임성 수용 차이 79

5.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에 대한 사랑 차이 81

6. 개인적 특성에 따른 미래지향성 차이 82

7.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자적 신념 차이 83

8.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성의 차이 : 전체 84

제2절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전략 차이 86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시연 차이 86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정교화 차이 87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조직화 차이 88

4. 개인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사고 차이 89

5. 개인적 특성에 따른 초인지 차이 90

6.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시간관리 차이 91

7. 개인적 특성에 따른 노력규제 차이 92

8.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동료학습 차이 93

9.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도움구하기 차이 94

10.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전략의 차이 : 전체 95

제3절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수준에 따른 학습전략의 차이 97

1.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 수준 97

2.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수준에 따른 학습전략 활용도 97

제5장 논의 및 제언 100

제1절 결론 100

제2절 제언 105

참고문헌 107

부록 1. 설문지 110

〈표 1〉 통합적 자기주도학습 구성요인 분류 37

〈표 2〉 자기주도성 내용 41

〈표 3〉 Gibbons의 자기주도성 7가지 범주 42

〈표 4〉 학자별 자기주도성에 대한 개념 정의 42

〈표 5〉 자기조절 학습 전략 68

〈표 6〉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72

〈표 7〉 자기주도성 및 학습전략 문항구성 및 신뢰도 74

〈표 8〉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독창적 접근 차이 77

〈표 9〉 개인적 특성에 따른 탐구적 특성 차이 78

〈표 10〉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발적인 계획 차이 79

〈표 11〉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의 책임성 수용 차이 80

〈표 12〉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에 대한 사랑 차이 81

〈표 13〉 개인적 특성에 따른 미래지향성 차이 82

〈표 14〉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자적 신념 차이 83

〈표 15〉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성의 차이 : 전체 85

〈표 16〉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시연 차이 86

〈표 17〉 개인적 특성에 따른 정교화 차이 87

〈표 18〉 개인적 특성에 따른 조직화 차이 88

〈표 19〉 개인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사고 차이 89

〈표 20〉 개인적 특성에 따른 초인지 차이 90

〈표 21〉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시간관리 차이 91

〈표 22〉 개인적 특성에 따른 노력규제 차이 92

〈표 23〉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동료학습 차이 93

〈표 24〉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도움구하기 차이 94

〈표 25〉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전략 : 전체 96

〈표 26〉 성인학습자의 학습전략 활용도와 그 순위 98

〈표 27〉 자기주도성 집단별 학습전략 순위 99

[그림 1] Garrison의 자기주도학습 차원 29

[그림 2] 개인책임성향 모델 30

[그림 3] 자기주도적 학습의 정의에 대한 개념도 31

[그림 4] 학습자의 수준별 자기주도학습 모형 32

[그림 5] Long의 교육적·심리적 통제수준 사이의 관계 33

[그림 6] 성인 학습상태에서의 자기주도학습 활동 요소 및절차 3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