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문제 18
제3절 용어의 정의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자기주도학습 20
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20
2. 자기주도학습 모형 26
3. 자기주도학습 요인 36
제2절 자기주도성 39
1. 자기주도성의 개념 39
2. 자기주도성의 관련 변인 44
3.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의 측정도구 47
제3절 학습전략 51
1. 학습전략의 개념 51
2. 학습전략 관련 변인 60
제4절 자기주도성과 학습전략 65
제3장 연구방법 70
제1절 연구절차 70
제2절 연구대상 71
제3절 연구도구 73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75
제5절 연구의 제한점 75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76
제1절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성 차이 76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독창적 접근 차이 76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탐구적 특성 차이 77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발적인 계획 차이 78
4.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의 책임성 수용 차이 79
5.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에 대한 사랑 차이 81
6. 개인적 특성에 따른 미래지향성 차이 82
7.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자적 신념 차이 83
8.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성의 차이 : 전체 84
제2절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전략 차이 86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시연 차이 86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정교화 차이 87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조직화 차이 88
4. 개인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사고 차이 89
5. 개인적 특성에 따른 초인지 차이 90
6.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시간관리 차이 91
7. 개인적 특성에 따른 노력규제 차이 92
8.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동료학습 차이 93
9.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도움구하기 차이 94
10.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전략의 차이 : 전체 95
제3절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수준에 따른 학습전략의 차이 97
1.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 수준 97
2.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수준에 따른 학습전략 활용도 97
제5장 논의 및 제언 100
제1절 결론 100
제2절 제언 105
참고문헌 107
부록 1. 설문지 110
〈표 1〉 통합적 자기주도학습 구성요인 분류 37
〈표 2〉 자기주도성 내용 41
〈표 3〉 Gibbons의 자기주도성 7가지 범주 42
〈표 4〉 학자별 자기주도성에 대한 개념 정의 42
〈표 5〉 자기조절 학습 전략 68
〈표 6〉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72
〈표 7〉 자기주도성 및 학습전략 문항구성 및 신뢰도 74
〈표 8〉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독창적 접근 차이 77
〈표 9〉 개인적 특성에 따른 탐구적 특성 차이 78
〈표 10〉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발적인 계획 차이 79
〈표 11〉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의 책임성 수용 차이 80
〈표 12〉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에 대한 사랑 차이 81
〈표 13〉 개인적 특성에 따른 미래지향성 차이 82
〈표 14〉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자적 신념 차이 83
〈표 15〉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성의 차이 : 전체 85
〈표 16〉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시연 차이 86
〈표 17〉 개인적 특성에 따른 정교화 차이 87
〈표 18〉 개인적 특성에 따른 조직화 차이 88
〈표 19〉 개인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사고 차이 89
〈표 20〉 개인적 특성에 따른 초인지 차이 90
〈표 21〉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시간관리 차이 91
〈표 22〉 개인적 특성에 따른 노력규제 차이 92
〈표 23〉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동료학습 차이 93
〈표 24〉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도움구하기 차이 94
〈표 25〉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학습전략 : 전체 96
〈표 26〉 성인학습자의 학습전략 활용도와 그 순위 98
〈표 27〉 자기주도성 집단별 학습전략 순위 99
[그림 1] Garrison의 자기주도학습 차원 29
[그림 2] 개인책임성향 모델 30
[그림 3] 자기주도적 학습의 정의에 대한 개념도 31
[그림 4] 학습자의 수준별 자기주도학습 모형 32
[그림 5] Long의 교육적·심리적 통제수준 사이의 관계 33
[그림 6] 성인 학습상태에서의 자기주도학습 활동 요소 및절차 3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