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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Ⅱ. 이론적 배경 18
1. 리더십 18
가. 리더십의 중요성과 정의 18
나.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21
다. 리더십의 유형과 구성요소 26
2. 조직문화 44
가. 조직문화의 정의 44
나. 조직문화의 형성과 유형 47
다. 조직문화의 연구방법 52
3. 조직유효성 55
가. 조직유효성의 정의 55
나. 조직유효성의 접근방법 58
다. 조직유효성의 결정요인 59
4. 리더십, 조직문화 및 조직유효성에 관한 선행연구 68
가.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68
나.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 70
다. 리더십, 조직문화 및 조직유효성의 관계 72
라. 중소기업의 리더십, 조직문화 및 조직유효성의 관계 75
Ⅲ. 연구모형의 설계 77
1. 연구모형의 설정 77
2. 가설의 설정 78
가. 기업규모별 인식 비교 관련 연구가설 78
나. 기업규모별 영향요인 관련 연구가설 8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82
가. 기업규모 82
나. 리더십 83
다. 조직문화 84
라. 조직유효성 85
4. 설문지의 구성 86
5. 자료의 수집 및 분석 88
가. 자료의 수집 88
나. 자료의 분석 89
Ⅳ. 실증분석 결과와 해석 94
1. 기술통계량 분석 94
2.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96
가. 리더십의 타당성 및 신뢰성 96
나. 조직문화의 타당성 및 신뢰성 99
다. 조직유효성의 타당성 및 신뢰성 102
3. 기업규모별 차이분석 104
4. 로지스틱분석 108
5. 상관관계분석 112
6. 기업규모별 회귀분석 114
가. 리더십과 직무만족의 회귀분석 115
나.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의 회귀분석 116
다.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회귀분석 118
라.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회귀분석 120
7. 실증분석결과의 요약 122
가. 〈가설 1〉의 분석결과 122
나. 〈가설 2〉의 분석결과 123
다. 〈가설 3〉의 분석결과 124
Ⅴ. 결론 127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27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9
참고문헌 131
설문지 153
Abstract 158
〈표 2-1〉 리더십의 정의 20
〈표 2-2〉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25
〈표 2-3〉 섬김형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비교 27
〈표 2-4〉 섬김형 리더십의 구성요소 29
〈표 2-5〉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비교 36
〈표 2-6〉 경쟁가치 리더십 모형의 리더 역할 41
〈표 2-7〉 경쟁가치 리더십 모형의 리더십 유형별 목표와 역할 42
〈표 2-8〉 조직문화의 정의 46
〈표 2-9〉 조직문화 수용의 네 가지 양식 48
〈표 2-10〉 조직문화의 유형구분과 분류기준 51
〈표 2-11〉 조직유효성의 정의 58
〈표 2-12〉 조직유효성의 접근방법 59
〈표 2-13〉 조직유효성의 측정지표 60
〈표 2-14〉 직무만족의 정의 62
〈표 2-15〉 직무만족의 측정지표 64
〈표 2-16〉 조직몰입의 정의 65
〈표 2-17〉 조직몰입의 영향요인 67
〈표 3-1〉 설문문항의 구성 87
〈표 3-2〉 유효설문지의 추출과정 88
〈표 4-1〉 응답자의 기술통계량 95
〈표 4-2〉 소기업 리더십의 타당성 검증 97
〈표 4-3〉 중기업 리더십의 타당성 검증 98
〈표 4-4〉 리더십의 신뢰성 검증결과 99
〈표 4-5〉 소기업 조직문화의 타당성 검증 100
〈표 4-6〉 중기업 조직문화의 타당성 검증 101
〈표 4-7〉 조직문화의 신뢰성 검증결과 102
〈표 4-8〉 소기업 조직유효성의 타당성 검증 103
〈표 4-9〉 중기업 조직유효성의 타당성 검증 104
〈표 4-10〉 조직유효성의 신뢰성 검증결과 104
〈표 4-11〉 리더십 유형별 차이분석 106
〈표 4-12〉 조직문화 유형별 차이분석 107
〈표 4-13〉 조직유효성 유형별 차이분석 108
〈표 4-14〉 리더십 유형의 로지스틱 모형 계수 및 요약 108
〈표 4-15〉 리더십 유형의 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110
〈표 4-16〉 조직문화 유형의 로지스틱 모형의 계수 및 요약 110
〈표 4-17〉 조직문화 유형의 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111
〈표 4-18〉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의 상관관계 분석 113
〈표 4-19〉 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의 상관관계 분석 113
〈표 4-20〉 조직문화 유형과 직무만족의 상관관계 분석 114
〈표 4-21〉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몰입의 상관관계 분석 114
〈표 4-22〉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의 회귀분석 결과 116
〈표 4-23〉 조직문화 유형과 직무만족의 회귀분석 결과 118
〈표 4-24〉 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의 회귀분석 결과 120
〈표 4-25〉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몰입의 회귀분석 결과 121
〈표 4-26〉 〈가설 1〉의 분석결과 122
〈표 4-27〉 〈가설 2〉의 분석결과 124
〈표 4-28〉 〈가설 3〉의 분석결과 125
〈그림 1-1〉 연구흐름도 17
〈그림 2-1〉 경쟁가치 리더십 모형 : 조직유효성 38
〈그림 2-2〉 경쟁가치 리더십 모형 : 리더십 역할 40
〈그림 2-3〉 조직문화유형 50
〈그림 3-1〉 분석의 틀 78
초록보기 더보기
조직연구에서 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에 관해서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이는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과 함께 조직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리더십과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 지표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들은 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에서 기업규모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지 않다. 조직연구뿐만 아니라 기업과 관련한 많은 연구에서 기업규모 변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규모에 따른 기업특성의 차이연구는 오랫동안 연구대상이 되어 왔다. 이는 기업규모에 따라 기업의 특성과 경영전략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규모가 조직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식되어 많은 선행연구(Blau, 1974; Blau and Schoenherr, 1971; Hall, 1999; Kiberym, 1976; Carson, Cromie and McGowan, 1995; Edward, 1997; 여은아 외, 2008)가 수행되었다. 하지만 조직연구에서 기업규모를 고려한 리더십, 조직문화 및 조직유효성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수행되어 왔다. 특히 기업규모는 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조직유효성과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상호작용을 하므로 조직연구에서 기업규모를 비교한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규모, 특히 소기업과 중기업에 있어서의 리더십, 조직문화 및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규모에 따라 리더십 유형 간에는 차이가 있었다. 특히 기업규모에 따라 리더십 유형 중 목표달성형에는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하지만 비전제시형, 동기부여형 및 분석형에는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기업규모에 따라 조직문화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규모별 리더십 유형과 조직문화 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목표달성형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특히 중기업의 리더십 유형인 목표달성형은 직무만족과 유의한 부(-)의 방향성을 나타내었다. 조직문화는 소기업과 중기업 간에 특별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셋째, 기업규모에 따라 리더십 유형과 조직문화 유형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만족의 분석결과와는 달리 동기부여형과 분석형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소기업에서는 4개의 리더십 유형이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중기업에서는 비전제시형과 목표달성형의 2개 유형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쳐서 기업규모 간에 차이를 나타내었다. 조직문화 유형에서는 직무만족과 같이 특별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할 때, 리더십 유형은 기업규모, 특히 소기업과 중기업에 따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조직문화 유형에서는 특별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는 기업규모를 반영하는 것이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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