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4. 연구의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발달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 13
가. 직업교육의 의의 13
나. 발달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 14
2. 도예활동 15
가. 도예활동의 개념 15
나. 도예 재료와 특성 16
다. 발달장애와 도예활동 20
라. 직업교육과 도예활동 21
3. 발달장애학생의 직업기능 22
4. 선행연구의 고찰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 도구 31
가. 직업기능의 작업기능 판별도구 31
나. 직업기능의 심리기능 판별도구 32
3. 도예활동 프로그램 33
4. 연구의 설계 및 절차 36
가. 실험설계 36
나. 실험절차 36
다. 자료처리 38
IV. 연구의 결과 39
1. 직업기능의 작업기능변화 분석 39
2. 직업기능의 심리기능변화 분석 41
3. 도예활동 적용의 회기별 활동 결과 분석 43
가. 대상학생 A의 회기별 활동 분석 43
나. 대상학생 B의 회기별 활동 46
V. 논의 49
VI.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6
부록 58
〈부록1〉 직업기능의 작업기능 검사지 59
〈부록2〉 직업기능의 심리기능 검사지 63
〈부록3〉 도예활동 프로그램의 실제 및 회기별 활동일지 67
〈부록4〉 도예활동 프로그램 활동사진 79
〈표 1〉 점토의 특징 18
〈표 2〉 녹는 온도에 따른 유약분류 19
〈표 3〉 외관에 따른 유약분류 19
〈표 4〉 대상학생 A의 특성 26
〈표 5〉 대상학생 B의 특성 29
〈표 6〉 검사도구의 구성과 신뢰도 분석결과 33
〈표 7〉 도예활동 프로그램 내용 34
〈표 8〉 연구 실험 절차 38
〈표 9〉 직업기능의 작업기능 사전·사후검사 및 변화정도 39
〈표 10〉 직업기능의 심리기능 사전·사후검사 및 변화정도 41
[그림 1] 실험 절차 36
[그림 2] 직업기능의 작업기능 변화 40
[그림 3] 대상학생 A의 심리기능 변화 42
[그림 4] 대상학생 B의 심리기능 변화 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