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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브랜드자산(Brand Equity) 12
1. 브랜드자산의 개념 12
2. 브랜드자산 구성요인 15
제2절 고객충성도(Customer's Loyalty) 23
1. 고객충성도의 개념 23
2. 고객충성도의 측정 25
제3절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 26
1. 구매의도의 개념 26
2. 브랜드와 구매의도의 관계 28
3. 아파트 구매의도 31
4. 아파트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3
제3장 설문조사방법 38
제1절 설문조사내용 38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 39
제3절 설문조사 분석방법 41
제4장 설문조사 분석결과 42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45
제3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파트 브랜드 자산, 고객충성도, 구매의도 차이 49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파트 브랜드 자산 요인의 차이 49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아파트의 고객충성도 차이 55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아파트의 구매의도 차이 56
제4절 연구가설 검증 58
1. 변인들간의 상관관계 58
2. 아파트 브랜드 자산 요인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9
3. 아파트 브랜드 자산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4.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고객충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제5절 설문조사결과의 요약 63
제5장 결론 64
제1절 연구의 요약 6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65
참고문헌 67
부록 _설문지 73
〈표 2-1〉 브랜드 이미지의 형성 요소 19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4-2〉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주요 인식 및 태도 44
〈표 4-3〉 브랜드 자산 측정항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46
〈표 4-4〉 브랜드 자산요인의 설문 문항 47
〈표 4-5〉 고객충성도와 구매의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48
〈표 4-6〉 고객충성도와 구매의도의 설문 문항 49
〈표 4-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아파트의 브랜드 이미지 차이 50
〈표 4-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아파트의 브랜드 인지도 차이 52
〈표 4-9〉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 차이 53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아파트의 고객충성도 차이 55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아파트의 구매의도 차이 57
〈표 4-12〉 아파트 브랜드 자산요인과 고객충성도 및 구매의도간의 상관관계 59
〈표 4-13〉 아파트 브랜드 자산 요인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4〉 아파트 브랜드 자산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5〉 고객충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그림 3-1〉 연구모형 3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자산, 고객충성도 그리고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서 브랜드 아파트 브랜드자산 변인을 설정함으로써 이들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천지역 아파트 중 최근 5년간 공급 된 아파트 중 시공능력 10위권이내(2010년 기준)이며 2000세대 이상 대단지인 현대힐스테이트, 롯데캐슬, 삼성래미안 아파트를 선정하였고 이들 아파트 실소유자 300명을 표본 집단으로 선정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에 대한 분석방법은 데이터 코딩 과정을 거쳐, SPSS 13.0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 5% 범위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 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조사대상 거주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자산 요인, 고객충성도 그리고 구매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ANOVA)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자산, 고객충성도 그리고 구매의도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자산이 고객충성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고객충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Multi-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모든 분석은 통계적 유의수준 .05 수준으로 검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음으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주요 인식 및 태도를 알아보았다. 먼저 아파트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으로는 '생활의 편리함' 요인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투자가치' 35.0%, '교통의 편리함' 13.3%, '주변 자연환경' 10.3%, '아 파트의 브랜드' 6.0%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거 브랜드 아파트를 구매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52.7%였고, 아파트 구매 시 브랜드 아파트의 구매 의사는 브랜드가 있는 아파트를 구매하겠다는 응답자가 91.3%로 거의 대부분이었다. 한편, 브랜드 아파트의 가격 대비 가치에 대해서는 '전혀 그렇지 않다'(2.3%) 와 '그렇지 않다'(11.3%) 등 부정적인 응답이 13.6%에 불과하였고, 보통이 35.0%였으며, '그렇다'(42.0%) 와 '매우 그렇다'(9.3%) 등 긍정적인 응답이 51.3%로 나타나 브랜드 아파트의 가치를 높게 생각하는 응답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파트 브랜드 자산 요인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브랜드 자산 요인 중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그리고 브랜드 가치 요인 모두 고객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가치가 높을수록 고객충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가치가 고객충성도를 높이는 중요 예측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아파트 브랜드 자산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브랜드 자산 요인 중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 요인이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아파트 브랜드 자산 요인 중 특히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가 고객충성도를 높이는 중요 예측요인임을 알 수 있다.
넷째, 브랜드 아파트 고객충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고객충성도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고객충성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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