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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개인의 기부인식과 태도의 관계 / 이은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정책ㆍ산업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61 -12-317
형태사항
v, 6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2805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정책ㆍ산업대학원, 사회복지전공, 2012.2. 지도교수: 김영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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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Ⅰ. 서론 9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 내용 및 연구방법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기부와 기부태도에 관한 논의 13

1) 기부의 개념 및 형태 13

2) 기부 태도에 대한 논의 15

3) 기부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이론 17

2. 기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1) 기부인식 요인 22

2) 인구사회학적 요인 25

3. 선행연구 고찰 28

Ⅲ. 한국의 기부 현황 및 특징 30

Ⅳ. 연구방법 34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34

2. 측정도구 35

1) 기부인식 척도 35

2) 기부태도 척도 35

3) 설문지의 구성 36

3. 자료분석방법 37

Ⅴ. 연구결과 39

1.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39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3. 기부인식과 기부태도와의 관계 44

4. 변인간 상관관계 분석 47

5. 기부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0

Ⅵ. 결론 52

1. 요약 및 논의 52

2. 제언 54

참고문헌 57

설문지 65

ABSTRACT 69

〈표 1〉 기부인식 척도 구성 35

〈표 2〉 기부태도 척도 구성 36

〈표 3〉 설문지의 구성 37

〈표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5〉 기부인식과 기부태도의 일반적 경향 44

〈표 6〉 공동체 의식 기부인식과 기부 태도와의 관계 44

〈표 7〉 기관신뢰도 기부인식과 기부태도와의 관계 45

〈표 8〉 전체 기부인식과 기부태도와의 관계 46

〈표 9〉 상관관계 49

〈표 10〉 기부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개인 기부자들의 기부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기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기부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성숙한 기부문화의 확산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1년 10월 4일~10월 29일까지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일반기부자를 대상으로 설문 하였으며, 최종설문지 310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SPSS 17.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ANOVA와 T-test,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요인을 보면, 20-30대 연령에서 소득이 낮고 학력이 높은 미혼 여성이 기부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부인식이 기부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기관신뢰도가 높을수록, 공동체 의식이 높을수록, 기부태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즉, 기부인식이 높을수록 기부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기관신뢰도와 공동체의식 중에서 공동체의식이 기부태도와 더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관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기부에 대한 필요성을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동체 의식이 높을수록 기부에 참여하려는 태도의 변화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부인식 개선과 개인 기부 활성화를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먼저, 기부 기관들이 기부 대상자들에 대한 인식 제고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기부 주체로서 개인 기부자 특히 20-30대 소득은 낮지만 학력이 높은 미혼 여성 계층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시적이고 충동적인 모금 방식에서 탈피하여 젊은 층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간편하고 재미있고 쉽고 다양한 방식의 기부 방식들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잠재적인 기부자들에게 지속적으로 기부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들의 관심을 요청하여야 할 것이다. 호주나 캐나다 등 기부 선진국에서와 같이 다수의 개인들의 소액 기부가 원활하도록 주요 타겟 대상만을 위한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모금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개인기부 활성화를 위해서는 법, 제도적인 뒷받침도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며, 최근들어 더욱 중요해진 기부 기관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재정 사용의 투명성, 기부 기관 종사자들의 전문성, 책임성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처럼 이 연구가 기부태도에 대한 기초자료로써의 역할을 다하고 나아가 개인 기부 활성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환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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