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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18
1. 연구범위 18
2. 연구방법 21
제3절 용어 정의 22
1. 문화유산 22
2. 문화유산관광 22
3. 문화유산관광지 22
4. 고궁 22
5. 관광기념품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문화유산관광 24
1. 문화유산 개념 및 분류 24
2. 문화유산관광 개념 및 유형 29
3. 문화유산관광지 특성 33
4. 우리나라 고궁 현황 42
제2절 관광기념품 46
1. 관광기념품의 개념 및 정의 46
2. 관광기념품의 유형 및 분류 48
3. 관광기념품의 특성 및 요건 56
4. 관광기념품에 대한 외래관광객의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59
제3장 연구방법 및 설계 61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61
1. 조사의 목적 61
2. 연구모형의 설정 61
3. 연구가설의 설정 63
제2절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65
1. 조사 설계 65
2. 분석방법 6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6
제3절 설문의 구성 70
제4장 분석결과 71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제2절 설문지의 신뢰도 검증 73
제3절 가설 검증 결과 74
1. 연구가설 1의 검증 74
2. 연구가설 2의 검증 81
3. 연구가설 3의 검증 89
4. 연구가설 4의 검증 96
제5장 요약 및 결론 104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04
1. 연구의 요약 104
2. 연구의 시사점 10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0
참고문헌 112
설문지 121
ABSTRACT 139
표 1-1. 국적별 방한 외래 관광객 현황 18
표 2-1. 세계유산의 분류 27
표 2-2. 문화재 보호법에 따른 문화재 분류 28
표 2-3. 문화유산관광의 유형 31
표 2-4. 유산관광자원 매력 사명 구성 요소 36
표 2-5. 역사문화유적지의 매력속성 관련 선행연구 38
표 2-6. 문화유산 관광자원 특성 40
표 2-7. 서울 4개 궁 관광객 현황 43
표 2-8. 고궁 내 편의시설 현황 44
표 2-9. 허갑중의 관광기념품 분류 49
표 2-10. 문화관광부의 관광기념품 분류 49
표 2-11. 김용구의 관광기념품 분류 50
표 2-12. 관광기념품의 유형 51
표 2-13. 문화관광상품으로서의 기념품 유형 52
표 2-14. 고궁 내 관광기념품 54
표 3-1. 실증조사방법 65
표 3-2. 설문지의 구성과 측정척도 70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포 72
표 4-2. 설문지의 신뢰도 73
표 4-3. 국적별 문구/사무용품의 관광기념품 특성에 대한 인식 75
표 4-4. 국적별 생활용품의 관광기념품 특성에 대한 인식 76
표 4-5. 국적별 액세서리의 관광기념품 특성에 대한 인식 77
표 4-6. 국적별 패션잡화의 관광기념품 특성에 대한 인식 78
표 4-7. 국적별 도서/DVD/악기의 관광기념품 특성에 대한 인식 80
표 4-8. 국적별 문구/사무용품의 고궁 특성에 대한 인식 81
표 4-9. 국적별 생활용품의 고궁 특성에 대한 인식 83
표 4-10. 국적별 액세서리의 고궁 특성에 대한 인식 84
표 4-11. 국적별 패션잡화의 고궁 특성에 대한 인식 86
표 4-12. 국적별 도서/DVD/악기의 고궁 특성에 대한 인식 88
표 4-13. 고궁별 문구/사무용품의 관광기념품 특성에 대한 인식 91
표 4-14. 고궁별 생활용품의 관광기념품 특성에 대한 인식 92
표 4-15. 고궁별 액세서리의 관광기념품 특성에 대한 인식 93
표 4-16. 고궁별 패션잡화의 관광기념품 특성에 대한 인식 94
표 4-17. 고궁별 도서/DVD/악기의 관광기념품 특성에 대한 인식 95
표 4-18. 고궁별 문구/사무용품의 고궁 특성에 대한 인식 99
표 4-19. 고궁별 생활용품의 고궁 특성에 대한 인식 100
표 4-20. 고궁별 액세서리의 고궁 특성에 대한 인식 101
표 4-21. 고궁별 패션잡화의 고궁 특성에 대한 인식 102
표 4-22. 고궁별 도서/DVD/악기의 고궁 특성에 대한 인식 103
그림 1-1. 연구 흐름도 20
그림 2-1. 역사와 유산과의 관계 25
그림 2-2. 유산으로의 진화과정 25
그림 2-3. 문화관광, 유산관광, 문화유산관광, 고궁관광 개념도 32
그림 2-4. 유산관광지의 구성요소 34
그림 3-1. 연구의 모형 62
초록보기 더보기
관광기념품 산업의 활성화가 관광발전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 특히 지역 특유의 관광기념품 개발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게 되며, 관광지를 회상하고 주변에 자연스럽게 소개하게 되는 홍보역할에도 크게 이바지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관광기념품의 개발 및 판매수준은 지극히 열악한 실정이며, 현재까지의 관광기념품에 관한 연구는 넓은 의미의 관광지에 대한 연구의 일부분으로 이루어져 온 것이 대부분이다. 특히 특정 장소에 대한 차별화가 필수적이라 할 관광기념품에 대한 연구 사례는 미진하다.
고궁은 외래 관광객이 많이 찾는 우리나라 대표 문화유적관광지로써 주목받고 있지만, 고궁별로 고유한 관광기념품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각기 다른 외래 관광객들의 선호도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고궁이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와 관광지로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념품의 특성강화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고궁의 관광적 가치와 의미를 고찰하고 관광기념품 특성을 모색하여 현재 고궁에서 판매되고 있는 관광기념품에 대하여 고궁 특성과 관광기념품 특성의 국적별 인식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에서 문구/사무용품에 대한 관광기념품 특성은 국적별로 저렴성과 미학성, 기호충족성, 다양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패션잡화에서는 고유성과 실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도서/DVD/악기는 실용성, 미학성, 다양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생활용품과 액세서리에 관한 영역별 인식은 모든 항목에서 인식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가설 2에서 문구/사무용품에 대한 고궁 특성은 국적별로 관광자원성, 역사성, 지역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패션잡화에서는 관광자원성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영역에서 국적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도서/DVD/악기에 대한 결과로는 주변환경과의 조화, 역사성, 예술성에서 인식차이가 나타났다. 가설 1과 마찬가지로 생활용품과 액세서리는 모든 영역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가설 3에서 고궁별로 문구/사무용품에 대한 관광기념품 특성은 기호충족성을 제외한 고유성, 실용성, 저렴성, 포장성, 미학성, 다양성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생활용품에 대한 결과로는 고유성을 제외한 실용성, 저렴성, 포장성, 미학성, 기호충족성, 다양성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액세서리는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패션잡화에서는 고유성, 포장성, 미학성, 기호충족성, 다양성에서 고궁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도서/DVD/악기에 대하여서는 고유성에서부터 다양성까지 모든 영역에서 차이를 나타내었다.
넷째, 가설 4에서 고궁별로 문구/사무용품에 대한 고궁 특성은 관광자원성, 주변환경과의 조화, 역사성, 종교성, 지역성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생활용품과 액세서리의 결과로는 관광자원성, 주변환경과의 조화, 역사성, 종교성, 예술성, 지역성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패션잡화는 종교성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도서/DVD/악기에 대하여서는 모든 영역에서 인식 차이가 나타났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적별로 생활용품과 액세서리는 관광기념품 특성과 고궁 특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적이 다른 외래 관광객들이 현재 생활용품과 액세서리에 대하여 비슷한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이며, 나아가서는 현재 기념품 판매점들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된다. 하지만 이를 제외한 문구/사무용품, 패션잡화, 도서/DVD/악기에서는 국적별 차이를 인지하여야 한다. 인식수준 차이로는 미국인, 일본인, 중국인 순으로 높았으며 이는 서양인들이 대체로 일본인, 중국인보다 아시아 문화권에 생소하기에 더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를 상징함으로써 같은 아시아 문화권이라 할지라도 차별화될 수 있는 기념품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최근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가 활발히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기념품 개발이 시급한 시점으로 판단된다.
둘째, 고궁별 관광기념품 특성과 고궁특성에 관한 인식차이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가설 3-4를 제외하면 모든 결과에서 경복궁이 가장 높은 인식 수준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이는 곧 현재 경복궁 기념품 판매점이 창덕궁과 덕수궁보다 고궁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덕수궁은 인식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결과적으로 덕수궁 내 기념품 판매점이 고궁특성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덕수궁은 고궁 특성을 반영한 기념품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현재 고궁에서 판매되고 있는 기념품 종류에 대하여 고궁별로 각각의 특성들에 대한 인식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기는 하였지만, 그 차이는 미비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사실상 경복궁과 창덕궁, 덕수궁 세 고궁에서는 관광기념품이 같다 하더라도 큰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이해된다. 왜냐하면, 외래 관광객들이 고궁의 관광기념품에 대하여 각각의 고궁 특성보다는 한국 전체로 본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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