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성격이론과 에니어그램 17
1) 성격이론의 분류 17
2) 성격유형론으로서의 에니어그램 20
2. 맞벌이 가정 아동과 스트레스 31
1) 아동의 발달 특성 31
2)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33
3. 에니어그램과 스트레스 38
1) 스트레스의 개념 38
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스트레스에 관한 고찰 40
III. 연구방법 43
1. 연구 참여자 43
2. 연구도구 45
1)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 45
2)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 (VETI-C) 46
3) 반 구조화 질문지 46
3. 연구 절차 46
1) 예비 조사 46
2) 본 조사 47
4. 자료 수집 및 분석 48
IV. 연구결과 및 해석 49
1. 에니어그램 세 가지 중심 유형에 따른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49
1) 머리형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49
2) 가슴형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52
3) 배형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54
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56
1) 5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56
2) 6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60
3) 7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63
4) 2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67
5) 3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71
6) 4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76
7) 8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79
8) 9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82
9) 1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86
V. 논의 및 결론 89
1. 논의 89
1) 이론적 측면 89
2) 방법론적 측면 90
3) 실제적 측면 91
2. 결론 92
참고문헌 95
부록 100
〈부록 1〉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부모관련 101
〈부록 2〉 세 가지 중심 에너지에 따른 스트레스 상황 104
〈부록 3〉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스트레스 상황 104
〈부록 4〉 반 구조화 질문지 106
ABSTRACT 107
〈표 1〉 세 가지 중심 에너지 특징 24
〈표 2〉 아동의 아홉 가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특성 25
〈표 3〉 비전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강점·약점 28
〈표 4〉 연구대상자의 배경 44
〈표 5〉 머리형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49
〈표 6〉 가슴형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52
〈표 7〉 배형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54
〈표 8〉 5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57
〈표 9〉 6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60
〈표 10〉 7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63
〈표 11〉 2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67
〈표 12〉 3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71
〈표 13〉 4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76
〈표 14〉 8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79
〈표 15〉 9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83
〈표 16〉 1번 유형의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86
[그림 1] 에니어그램의 아홉 가지 성격유형별 명칭 2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을 에니어그램을 이용하여 이해함으로써 부모-자녀 관계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 경기에 거주하는 맞벌이 가정 아동 44명 이었고, 연구방법으로는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검사와 반구조화 질문지를 바탕으로 인터뷰를 한 후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을 아동관련 박사과정 및 박사학위 소지자로 에니어그램 전문 강사 자격을 가진 전문가 3인의 도움을 얻어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니어그램 중심유형별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은 어떠한가? 둘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은 어떠한가? 이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니어그램 세 가지 중심 에너지에 따른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머리형(5번 유형, 6번 유형, 7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정서적, 학습적 지원을 필요로 할 때, 앞으로의 일을 예측할 수 없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슴형(2번 유형, 3번 유형, 4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애정을 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 부모님이 힘들어 하시는 모습을 볼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형(8번 유형, 9번 유형, 1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부모님의 부재로 신체적 활동에 제약을 받을 때, 기대하는 부모의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별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은 다음과 같았다.
5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학습지원이 충분하지 못 할 때, 갑자기 일방적으로 약속을 변경할 때,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요구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6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도움을 받고 싶은데 부모님이 옆에 안 계실 때, 준비물을 챙기지 못했을 때 부모님이 도와줄 수 없을 때, 막중한 책임을 요구 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7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부모님과 마음껏 놀러 다니지 못할 때, 일이 바빠서 아동을 소홀히 대할 때, 아동의 일을 아동의 생각대로 자유롭게 하지 못하게 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2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아동보다 일을 더 소중히 여길 때, 부모님과 함께 하고 싶은 아동의 마음을 몰라 줄 때, 부모님을 위해 도와드렸는데 "고맙다."라고 말하지 않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3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구체적인 학습지도를 못 받을 때, 친구들에게 좋은 모습만 보여주고 싶은데 부모님이 받쳐 주지 못할 때, 아동에 대한 관심이 부족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4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하고 싶은 것이나 원하는 것을 바로 하지 못할 때, 부모님이 아동의 생각과 원하는 것을 무시할 때, 부모님이 아동의 특별함을 잘 이해해 주지 못 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8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부모로서의 역할을 빠르게 안 해줄 때, 지나친 간섭과 신경을 쓸 때, 부모님에 관해서 본인만 모르는 일이 생겼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9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학교생활을 하는데 있어 도움을 받지 못했을 때, 편안함을 방해 받을 때, 믿어주지 않고 확인 하실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1번 유형 맞벌이 가정 아동은 아동의 의도나 이유를 묻지 않고 비난이나 비판 할 때, 지친 간섭을 할 때, 집이 깔끔하지 않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와 같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본 연구는 이론적 측면에서 에니어그램 각 유형별 결과의 차이를 보임으로써 성격과 스트레스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보다 나은 부모-자녀관계를 위한 연구에 기여할 수 있으며,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지침서의 기초자료를 마련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기존의 유사한 주제로 연구한 방법과는 달리 아동의 심리적 역동을 파악하여 대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맞벌이 가정에서 격고 있는 구체적인 스트레스 상황을 알아보았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실제적인 측면에서 성격적 특성과 심리적 역동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을 미리 예측하여 부모와 더 나은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 할 수 있는데 의의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