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교사 협의체 15
2. 유아 주도성 발달과 학습 19
3. 유아 주도 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23
4. 선행연구 26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기관의 맥락 30
2. 연구 참여자 31
3. 자료 수집 33
4. 자료 분석 35
IV. 유아주도 교육 지향을 위한 교사협의체 경험 37
1. 유아주도 교육을 지향하는 교사의 경험 37
1) 교사로서 수행한 '나'의 교육 경험 37
2) 변화를 향한 첫 걸음 내딛기 49
3) 유아주도 교육을 향한 혼란과 갈등 65
2. 유아주도 교육 지향 경험의 의미 79
1) 유아주도 교육으로 다시 만난 유아들 80
2) 기대감으로의 유아주도 교육 85
3) 현실과 만남의 유아주도 교육 89
V. 결론 및 논의 94
1. 지금까지의 이야기 94
2. 앞으로의 이야기 96
참고문헌 100
ABSTRACT 105
〈표 1〉 연구 참여 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32
〈표 2〉 교육협의회일정 34
〈표 3〉 교사 인터뷰 일정 3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이 유아주도 교육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이야기를 토대로 한 경험탐구이다. 유아주도교육으로 진행되기 위해 교사들은 어떤 과정을 거치며 그 과정에서 경험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교사들이 찾은 유아주도 교육에 대한 의미가 어떤 것인가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한 기관에 근무하는 담임교사 7명과 원감 1명 그리고 외부 조력자 1명으로 교사 협의체를 구성하고 10회의 교육 협의와 인터뷰 6회로 총 16회기의 교사 모임을 가졌다.
따라서 본 연구 과정에서 드러난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주도 교육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의 경험
유아교사들은 교사협의 모임에서 그간의 자신들이 느끼는 교육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는 시간을 가졌다. 자신들이 열심히 뛰어왔던 지난 시간들이 유아들을 위한 시간이라기보다는 교사의 시각에 의해 계획되고 진행되어 오면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보다는 교육의 결과에 매달려 유아를 평가하기에 급급했던 지난 시간을 반성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은 교육의 시작과 중심이 유아에게 있어야한다는 다짐의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노력의 시작은 유아들의 생각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전체 보다는 소그룹 속에서 유아들을 만나고 그들의 생각의 의미를 찾고자 경청하며 미처 교사가 파악하지 못해 놓친 부분은 없었는지 활동이 끝난 이후에도 돌아봄의 교육으로 대면해가고 있었다. 물론 변화를 위한 과정에서 부딪치게 되는 교사의 막막함으로 인한 갈등과 혼란, 교사 자신과의 부딪침에서 오는 갈등, 교육적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교사가 중심을 잡는 일은 쉽지 않았다. 그러나 교사들의 유아주도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은 교실현장에서 작은 변화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유아주도 교육 지향에 대한 교사들의 경험 의미
그 동안 교사들이 가진 유아에 대한 인식의 변화였다. 교실에서 교사가 모든 것을 맡은 책임자, 계획자의 틀을 벗어나 유아들과 함께 하는 공동체로의 변화가 새로운 능력 있는 유아들로 다시 만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유아들도 자신들의 문제를 교사에게 의존하기 보다는 스스로 해결하며 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을 통해 유아들의 만남은 의미를 더해가고 있었다.
다음은 교사가 갖고 있던 교육에 대한 편협 된 사고의 전환이었다. 교육 수행이 더 이상 교사의 계획과 전달에 의한 평가가 아닌 발견과 유아의 생각을 담아가는 과정에서 의미를 찾고자 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교사들도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라고 인식해가고 있었다. 그러나 유아들과 의미 있는 만남을 위한 시간을 갖기 위해서는 원활한 교실 운영이라는 또 다른 과제는 교사들이 유아주도 교육의 과정에서 풀어나가야 우리의 과제이다.
이 연구가 유아주도 교육으로 지향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있어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 교사의 역할과 지원,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과정에서 동료교사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는 교사 협의체의 중요성을 재인식해 갈 것으로 본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