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내용과 방법 12

제2장 본론 13

제1절 이론적 배경 13

1. 영유아 월령별 구체적인 발달과 음악교육의 필요성 13

2. 음악과 영유아(12~20개월)의 뇌구조 관계 23

3. 유리드믹스란 27

4. 영유아 발달 놀이법 50

제2절 문연경 유리드믹스 교수법 연구 65

1. 교육단계별 목표 65

2. 24주, 각 주별(12주 한학기 +12주 한학기) 교육 연구 73

제3장 결론 148

참고문헌 150

ABSTRACT 156

표목차

표 1. 미국에서의 달크로즈 활동 발전상황 31

표 2. 질적 표현(Quality) 45

표 3. 단계별 (월령별) 교육 1 51

표 4. 단계별 (월령별) 교육 2 52

표 5. 단일반적 이동 움직임 소리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법 62

표 6. 문연경 유리드믹스 단계별 교육월령 66

표 7. 문연경 유리드믹스 12개월~20개월(Step 3, 4)24주 교육목표 67

표 8. 문연경 유리드믹스 교육 단계별 목표 74

표 9. 유리드믹스 인사노래 동작 77

표 10. 1주차 교육내용 83

표 11. 2주차 교육내용 88

표 12. 2주차 단원노래 동작 90

표 13. 2주차 악기지도 동작 91

표 14. 3주차 교육내용 91

표 15. 4주차 교육내용 94

표 16. 4주차 단원노래 동작 96

표 17. 5주차 교육내용 97

표 18. 6주차 교육내용 100

표 19. 7주차 교육내용 103

표 20. 8주차 교육내용 106

표 21. 9주차 교육내용 108

표 22. 10주차 교육내용 111

표 23. 11주차 교육내용 113

표 24. 12주차 교육내용 115

표 25. 13주차 교육내용 118

표 26. 14주차 교육내용 120

표 27. 15주차 교육내용 123

표 28. 16주차 교육내용 126

표 29. 17주차 교육내용 128

표 30. 18주차 교육내용 131

표 31. 19주차 교육내용 133

표 32. 20주차 교육내용 135

표 33. 21주차 교육내용 138

표 34. 22주차 교육내용 141

표 35. 23주차 교육내용 143

표 36. 24주차 교육내용 145

그림목차

그림1. 24주 수업 세션 73

그림2. 한 주 수업 세션 75

그림3. 엄마 앞에 앉기 80

그림4. 엄마와 마주보고 앉기 80

그림5. 엄마와 분리 80

초록보기

영유아기에 음악은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영유아기가 음악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며, 효과적인 음악교육이 가능한 최적기이기 때문이다. 음악성의 발달은 태어나서 10년 동안 가장 빠르게 이루어지며, 이 가운데 영유아기는 청각능력이 민감하여 음악성이 아주 빠르게 발달 한다고 하였다(이수민, 2010). 따라서 영유아들에게 필요한 음악요소를 이해하도록 돕는 음악의 인지적 측면과 자신이 이해한 음악적 요소를 능동적으로 표현해 볼 수 있는 음악적 표현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한다. 영유아는 발달단계에 따라 다른 음악적 특성을 갖고 있다. 영유아의 음악적 능력은 신체기관의 반응과 감정 또는 지각능력의 상호관련성에 의해 발달하기에 월령에 맞는 영유아기 음악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12개월~20개월의 영유아기는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등의 발달이 눈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성장에 맞춘 음악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12개월~20개월 영유아를 위한 문연경(Moon Yeon Kyoung) 유리드믹스(Eurhythmics)교수법 Step 3, 4를 연구하였다. 문연경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은 영유아의 음악적 감각과 두뇌를 개발하여 건강한 정신과 마음 신체가 성장함으로써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 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필자는 문연경 유리드믹스 교수법을 제안 한다. 문연경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은 6개월부터 7세까지를 l8단계로 나누어 각 월령별 꼭 필요한 클래식 곡과 생활음악, 단계별로 접근하는 음악요소를 구체적으로 지도하여 보다 체계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본 연구 에서는 문연경 유리드믹스 교수법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12개월~20개월 영유아를 위한 문연경 유리드믹스 교수법 step.3, 4를 연구 수행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 한다. 첫째, 이론적인 연구를 위하여 영유아 월령별 구체적인 발달과 음악교육의 필요성과 유리드믹스 교육에 관한 문헌조사를 기초로 하여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소개한다. 이론 부분은 숙명여대 사회교육대학원 유리드믹스 전공 문연경 주임교수와 대학원생들이 함께 공동으로 연구 하였고 나는 영유아 음악교육의 필요성과 영유아 음악교육의 현황을 집중 연구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 적용될 실제적인 교재가 될 12개월~20개월을 위한 문연경 유리드믹스에 접근한다. 셋째, 본 연구 에서는 12개월~20개월을 위한 문연경 유리드믹스 24주 교육목표와 연구 내용을 제안한다. 현재 나는 문연경 유리드믹스의 창시자인 문연경 교수님을 통해 대학원에서 유리드믹스 교육을 가르침을 받고 있으며, 문화센터에서 문연경 유리드믹스 강사로 활동 중이다. 문화센터에서 영유아들이 유리드믹스를 즐기며 음악의 원리를 이해하고 언어두뇌, 수학두뇌, 과학두뇌, 예술두뇌를 다양하게 개발하는 것을 경험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더욱 많은 유아교육기관과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어 훌륭한 리더 교육을 위한 밑받침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