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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우울과 스트레스 및 뇌파수치에 미치는 모래놀이치료의 효과 / 강인애 인기도
발행사항
천안 :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62.7 -12-105
형태사항
vii,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2901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상담·심리치료전공, 2012.2. 지도교수: 장미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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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모래놀이치료 16

1) 모래놀이치료의 정의 16

2) 모래놀이치료의 과정 및 효과 17

3) 모래놀이치료와 부모와의 관계성 18

2. 우울 20

3. 스트레스 22

4. 뇌파(EEG: Electro Encephalo Gram) 25

1) 뇌파의 정의 25

2) 뇌의 구조 28

3) 뇌파 관련 선행연구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1) 연구대상자 선정 및 모집절차 31

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1

2. 측정도구 35

1) Beck의 우울 척도 35

2) 스트레스 반응 척도 36

3) 뇌파(ElectoencEphaloGram) 37

3. 연구 설계 및 절차 37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0

IV. 연구 결과 42

1.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우울을 감소 시키는가? 42

2.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스트레스를 감소 시키는가? 42

3.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뇌파 수치의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44

V. 논의 및 결론 51

1. 요약 및 논의 51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70

I. 우울척도 70

II. 스트레스 반응척도 75

III. 개인 우울 뇌파수치의 세션 전·후 차이 비교 78

IV. 개인 스트레스 뇌파수치의 세션 전·후 차이 비교 80

ABSTRACT 82

〈표1〉 뇌파 주파수의 범위에 따른 뇌파 종류 26

〈표2〉 Marking and region of electrode disposition 27

〈표3〉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2

〈표4〉 자녀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3

〈표5〉 양육의 어려움 34

〈표6〉 스트레스 반응척도 하위 척도 및 문항 36

〈표7〉 모래놀이치료 과정 39

〈표8〉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우울점수 사전·사후 차이 42

〈표9〉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스트레스 반응점수 사전·사후 차이 43

〈표10〉 아동상담기관 내윈아동 부모의 우울 뇌파수치 및 스트레스 뇌파수치의 사전 ·사후 차이 45

[그림1] 개인별 우울 뇌파수치의 사전·사후 차이 비교 그래프 46

[그림2] 우울 뇌파수치의 세션 전·후 차이 비교 그래프 47

[그림3] 개인별 스트레스 뇌파수치의 사전·사후 차이 비교 그래프 48

[그림4] 스트레스 뇌파수치의 세션 전·후 차이 비교 그래프 4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아동상담기관 내원 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모래놀이치료가 우울, 스트레스에 주는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개별 단일 사전·사후 실험설계로 구성하여 우울 및 스트레스 관련 뇌파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우울 및 스트레스에 주는 효과를 신경생리학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므로 모래놀이치료를 경험함으로써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우울, 스트레스가 감소되는지 알아보고, 더불어 우울 및 스트레스와 관련된 뇌파를 측정함으로써 모래놀이치료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우울을 감소시킬 수 있는가?

2.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가?

3.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우울과 스트레스 관련 뇌파수치에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본 연구에서는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모래놀이치료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총 10세션의 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에 위치한 N대학 부설 아동가족 상담센터에 내원중인 아동의 부모 11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는 사전에 기초 면접지와, 우울척도(BDI), 스트레스반응척도(SOS)를 실시하였다. 또한 뇌파측정을 위해 뇌파측정을 위해 뇌파측정시스템(EEG-4) 4채널 장비를 이용하였고, 뇌파를 관찰할 때 주파수에 따라 분류하는 파워 스펙트럼 분석을 사용하였다. 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 세션 전 뇌파측정에는 조용한 곳에서 10분의 대기시간을 가져 안정된 상태로 뇌파측정을 실시하였으며, 측정이 끝난 후에는 45분 동안 모래놀이치료를 진행하였다. 세션 후 뇌파 측정은 모래놀이치료가 끝난 즉시 측정하였다. 총 10주간 모래놀이 치료를 실시하고 격주로 6회기의 뇌파를 측정하여 총 12번의 세션 전·후 뇌파측정을 진행하였으며, 이후에는 사전 설문지와 같은 사후 설문지가 실시되었다. 얻어진 양적자료의 결과 분석은 컴퓨터 통계프로그램 SPSS 18.0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우울척도, 스트레스 반응척도, 뇌파측정의 사전·사후의 유의성을 살펴보기 위해 비모수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는 대상자가 11명인 이유로 특정형태의 모집단의 분포를 설정하기 어렵고, 사전-사후의 대응검정을 실시해야 한다는 특성 때문에 비모수 검정 가운데 Wilcoxon Rank Sum-Test를 실시하였다. 척도의 신뢰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우울을 감소시켰다. 우울척도 점수는 사전우울점수보다 사후우울점수가 감소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는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우울에 효과가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둘째,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스트레스를 감소시켰다. 스트레스 반응척도는 사전점수보다 사후점수가 감소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스트레스에 효과적임을 검증하였다.

셋째, 모래놀이치료가 아동상담기관 내원아동 부모의 우울 및 스트레스와 관련된 뇌파수치의 변화를 가져왔다.

먼저, 우울 뇌파수치는 사전·사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우울뇌파는 전전두엽의 좌뇌와 우뇌의 비대칭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는 우울 뇌파수치가 사전보다 사후에 "0"에 가깝게 나타나 전전두엽 좌뇌와 우뇌의 비대칭 차이가 감소한 것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울의 감소를 객관적 수치로 보여주어 모래놀이치료가 우울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스트레스 뇌파수치 또한 2채널인 전전두엽 우뇌에서 사전보다 사후에 스트레스 뇌파수치가 감소하여 사전·사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모래놀이치료가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음을 객관적인 수치로 나타냈다.

이는 우울 뇌파지수와 스트레스 뇌파수치 모두 전전두엽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전전두엽의 우뇌의 활동은 혐오적인 자극을 철수하는 경향과 부정적인 정서와 관련이 있는데(Davidson, 1988), 치료 후에 전전두엽 우뇌의 활성화가 유의미하게 감소하여 부정적인 정서가 감소되었음을 반영한다. 따라서 부정적 정서를 유발시키는 전전두엽 우뇌의 활동의 감소로 모래놀이치료가 부정적 정서이완에 효과적임을 나타내었고, 뇌파측정 또한 정서적 및 감정적 수치를 측정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도구임을 증명하였다. 또한, 모래놀이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각 세션 전에 스트레스 관련 뇌파수치도 점차적인 감소를 보였다. 이는 각 세션 모래놀이의 치료 효과가 일시적이 아니라 지속적임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는 모래놀이치료가 우울 및 스트레스에 주는 효과성을 주관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뇌파수치로도 모래놀이치료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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