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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自動車 補修용 베이스코트 作業溫度와 乾燥時間에 따른 附着特性 硏究 / 김재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공학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629.2 -12-27
형태사항
vii, 5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2902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공학대학원, 자동차공학전공, 2012.2. 지도교수: 최웅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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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1

1.1. 연구배경 11

1.2. 연구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4

2.1. 도료의 역할 14

2.2. 도료의 구성 15

2.2.1. 수지(Resin) 15

2.2.2. 안료(Pigment) 19

2.2.3. 첨가제(Additive) 21

2.2.4. 용제(Solvent) 25

2.3. 도료의 분류 28

III. 장비 및 실험방법 29

3.1. 장비 29

3.1.1. 크로스 컷터(Cross-cutter) 29

3.1.2. 투명 점착 테이프 31

3.1.3. 도장부스(Spray booth) 32

3.1.4. 근적외선 건조기(Near Infrared drier) 33

3.1.5. 스프레이 건(Spray gun) 35

3.1.6. 도막 두께 측정기 39

3.1.7. 풍속계(Wind speed meter) 41

3.2. 실험방법 42

3.2.1. 시험편제작 42

3.2.2. 실험방법 47

3.2.3. 시험편의 검증 52

IV. 연구결과 및 고찰 55

4.1. 작업온도에 따른 부착특성 관찰 55

4.2. 건조시간에 따른 부착특성 관찰 57

V. 결론 60

References 62

Abstract 63

Table. 2.1. Characteristics of Inorganic Pigment & Organic Pigment 20

Table. 2.2. Based on Composition 27

Table. 2.3. Classification of Paint 28

Table. 3.1. Specification of spray booth 33

Table. 3.2. Specification of SATA Spray gun 38

Table. 3.3. Specification of QNIX 8500 Fe2000 μm (80 mil) 40

Table. 3.4. Specification of Testo 410-1 41

Table. 3.5. Mechanical property of SGARC35 42

Table. 3.6. Technical Specifications of Fluke 572 46

Table. 3.7. Test specimen preparation for paints from Various manufacture(Temperature & Drying Time) 49

Table. 3.8. Cutting sige of KS M ISO 2409:2008 51

Table. 3.9. Standard rating reference for paint peelings(KS M ISO 2409:2008) 54

Fig. 2.1. Composition of Paint 15

Fig. 2.2. Resin for Automotive coating 17

Fig. 2.3. Classification based on Solvency of Solvent 26

Fig. 2.4. Classification based on Boiling point of Solvent 26

Fig. 3.1. Cross cutter 29

Fig. 3.2. Viewing Lens 30

Fig. 3.3. Schematic diagram of Cutter cutting 30

Fig. 3.4. Cellophane Tape 31

Fig. 3.5. Spray booth 32

Fig. 3.6. Airflow diagram of Spray booth 33

Fig. 3.7. Near Infrared Paint Drier 34

Fig. 3.8. Survey for popular Spray gun used in the shop 35

Fig. 3.9. HVLP Spray gun 37

Fig. 3.10. RP Spray gun 38

Fig. 3.11. Thickness tester of Dry film thickness 39

Fig. 3.12. Wind speed meter 41

Fig. 3.13. Completed Primer-Surfacer Coat 43

Fig. 3.14. Thickness measurement after Primer-Surfacer Coating and Sanding 44

Fig. 3.15. Paints used in the current study 44

Fig. 3.16. Drying temperature measurement with Fluke 572 45

Fig. 3.17. Base coat structure by Manufacturer 47

Fig. 3.18. Picture of complete set of test specimens 50

Fig. 3.19. Thickness measurement of coat 50

Fig. 3.20. Picture of cutting positions and temperature/ humidity measurement 51

Fig. 3.21. Experimental methods spcified in KS M ISO 2409:2008 52

Fig. 3.22. Typical experimental results 53

Fig. 4.1. Adhesion performance of Oil base coat as a fanction of Temperature 56

Fig. 4.2. Adhesion performance of Waterborne base coat as a fanction of Temperature 57

Fig. 4.3. Adhesion performance of Oil base coat as a fanction of Drying time 59

Fig. 4.4. Adhesion performance of Waterborne base coat as a fanction of Drying time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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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료가 물질의 표면에 코팅되면, 견고한 막을 형성하여 물체 보호기능을 하는 동시에 사용 용도에 맞는 색상을 부여함으로써 미적기능을 하게 된다. 도막이 차체의 표면에서 떨어지게 되면 도막 본연의 기능을 상실하여 차량의 가치를 하락시키고 차체에 부식이 일어난다. 자동차는 전 세계 각지의 다양한 기후와 환경조건하에서 장기간 사용되기 때문에 오랜 기간 동안 견딜 수 있도록 품질과 기술이 도장에 적용되어 자동차 차체를 보호해야 한다.

자동차 차체를 보호하는 도막이 떨어지는 원인은 크게 재료적인 측면과 작업방법적인 측면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후자인 작업방법에 대하여 고찰하기로 하였다. 자동차보수용 아크릴 우레탄도료 중에 유성베이스코트와 수용성 베이스코트를 150mm×100mm×0.8mm(가로×세로×두께)의 차량용 SGARC35 직사각형 시험편에 자연건조시간과 작업온도변화차이를 두고 작업완료하였다. 그 후 클리어코트를 작업하였고 10분의 셋팅타임(Setting time)을 부여한 후 적외선 건조기를 사용하여 60℃정도의 표면온도로 30분 가열건조하여 도막건조 완료하였다. 그 후 외부에 3개월 방치 후 크로스컷(Cross-cut Test)하여 도막의 부착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건조속도가 빠른 유성 베이스코트는 1시간 반정도 경과 후부터 부착성이 떨어지는 결과가 보였으며, 수용성 베이스코트의 경우에는 4시간이 경과한 후부터 부착성이 감소하였고, 작업온도에 따라서는 유성은 30℃, 수용성은 40℃가 넘어가면서 부착력이 감소하는 결과가 보였다.

이에 자동차 보수 도장 작업 시 후속도장을 적절한 시간과 작업온도로 부착성이 우수한 작업 영역 내에서 작업하여 차체에서 도막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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