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보자를 위한 해금 교재 분석 / 최유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780.7 -12-75
형태사항
viii, 6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2908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2012.2. 지도교수: 김희선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방법 및 제한점 14

3. 선행연구 15

II. 해금의 고찰 17

1. 해금의 역사 17

2. 해금의 특징 18

3. 해금의 구조와 명칭 19

4. 해금의 구성 재료 20

5. 해금의 연주자세 24

III. 해금 기초 교본 분석 35

1. 『아주 쉬운 해금 교본』의 내용 35

가. 기초이론의 쳬제와 내용 35

나. 악곡의 체제와 내용 37

2. 교본의 학습체계 분석 42

가. 학습체계 42

나. 학습내용 43

3. 분석 결과 및 제언 49

가. '음악은 영원히' 50

나. '당신은 누구시라고' 51

다. '즐거운 하루' 51

IV. 초보자를 위한 단계적 해금 연습곡 제시 53

1. 해금 연습곡의 연구방법. 53

2. 초보자를 위한 해금 연습곡 제시안. 53

가. 연습곡 1(검지운지법) 54

나. 연습곡2(중지운지법) 55

다. 연습곡3(무명지 운지법) 56

라. 연습곡4(소지운지법) 57

마. 연습곡5(스케일 연습) 59

바. 연습곡6(동요해금 연습곡과 피아노-'학교종') 60

사. 연습곡7(동요해금 연습곡과 피아노-'작은별') 61

아. 연습곡8(동요해금 연습곡과 피아노-'개나리') 62

자. 연습곡9(클래식해금 연습곡과 피아노-'꿈속의 고향') 63

차. 연습곡10(외국민요 해금 연습곡과 피아노-'에델바이스') 64

카. 연습곡11(동요해금 연습곡과 피아노-'곰 세 마리' 66

타. 연습곡12(민요해금 연습곡과 피아노-'아리랑') 67

V.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3

〈표 1〉팔음의 구분 18

〈표 2〉유현과 중현의 운지법 28

〈표 3〉『아주 쉬운 해금 교본1』의 기초이론의 체계와 내용 36

〈표 4〉『아주 쉬운 해금 교본1』악곡의 쳬제와 내용 41

《그림1》해금의 구조와 명칭 19

《그림2》해금의 구성재료〈울림통〉 20

《그림3》해금의 구성재료〈입죽〉 20

《그림4》해금의 구성재료〈주아〉 21

《그림5》해금의 구성재료〈산성〉 21

《그림6》해금의 구성재료〈원산〉 22

《그림7》해금의 구성재료〈복판〉 22

《그림8》해금의 구성재료〈주철〉 23

《그림9》해금의 구성재료〈감자비〉 23

《그림10》해금의 구성재료〈활대〉 24

《그림11》해금의 자세 〈앉는자세〉A 24

《그림12》해금의 자세 〈앉는자세〉B 25

《그림13》해금의 자세 〈왼손잡는법〉 25

《그림14》해금의 자세 〈오른손 잡는법〉A 26

《그림15》해금의 자세 〈오른손 잡는법〉B 26

《그림16》해금의 자세 〈오른손 잡는법〉C 27

《그림17》해금의 자세 〈완성된 자세〉 27

《그림18》해금의 운지법 〈검지 운지법〉 29

《그림19》해금의 운지법 〈중지 운지법〉 30

《그림20》해금의 운지법 〈무명지 운지법〉 30

《그림21》해금의 운지법 〈소지 운지법〉 31

《그림22》해금의 운궁법 〈유현 운궁법〉 32

《그림23》해금의 운궁법 〈중현 운궁법〉 33

《그림24》4박자 활 분배 54

《그림25》3박자 활 분배 55

《그림26》2박자 활 분배 56

《그림27》1박자 활 분배 57

《그림28》6박자 활 분배 64

《그림29》5박자 활 분배 64

《그림30》한 활대에서의 박자 분배 64

《그림31》 ♩. ♪ 박자 분배(이미지참조) 68

《그림32》셋잇단 박자 분배 68

【악보1】『아주쉬운 해금 교본』의 악곡 출현음의 예 38

【악보2】『아주쉬운 해금 교본1』의 악곡의 활 표시, 운지번호와 주의할 점 제시 39

【악보3】의 연습곡14 번은 2박,3박와 연습곡17번은 3분법리듬의 예. 40

【악보4】율명의 숫자 표시의 예 44

【악보5】박자, 리듬에 따른 활 사용법의 예 45

【악보6】오선보와 정간보의 통일되지 않은 예 46

【악보7】운궁법의 순서 배열 문제의 예 47

【악보8】운지법의 순서 배열 문제의 예 48

【악보9】음악은 영원히 50

【악보10】당신은 누구시라고 51

【악보11】즐거운 하루 52

【악보12】연습곡 1 54

【악보13】연습곡 2 55

【악보14】연습곡3-1 56

【악보15】연습곡3-2 57

【악보16】연습곡 4-1 58

【악보17】연습곡 4-2 58

【악보18】연급곡 5 59

【악보19】학교종 60

【악보20】작은별 61

【악보21】개나리 62

【악보22】꿈속의 고향 63

【악보23】에델바이스 65

【악보24】곰 세 마리 66

【악보25】아리랑 67

초록보기 더보기

이 논문은 현재 출판된 초보자를 위한 해금교재인 『아주 쉬운 해금 교본』의 학습체계를 알아보고, '기초교본의 요건'을 근거로 평가하여 취약한 점을 보완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논문에서는 『아주 쉬운 해금 교본』의 기초이론, 악곡의 체계와 내용을 분석하였는데 특히 왼손 운지법의 숫자사용, 정간보와 오선보의 통일성, 악곡의 단계별 학습 운궁법의 단계별 학습체계의 취약점을 인식하고 이에 운궁법을 중심으로 초보자를 위한 단계적 학습방안을 보완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해금의 체계적 학습을 위해 초보자 학습자로 선정하였고 필자가 제시한 연습곡 5곡을 중심으로 보완하고자 하였으며 이 외에도 동요, 민요, 대중음악 중 악곡을 선정하여 체계적인 학습방안을 구성하였다. 음정을 이해하는 용이한 검지 운지법(G)를 사용하여, 4박자.3박자.2박자,1박자의 '기본 박' 학습, '유현과 중현의 다양한 사용법'으로 운궁학습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체계화하였다.

연습곡의 학습체계는 '기본 박'의 선행학습 후, ♩을 반복하는 운궁 학습, 유현과 중현을 반복해서 쓰는 운궁학습, 6박자의 운궁학습, ♩를 한 활대에 사용하는 운궁학습, ♪의 리듬을 반복하는 운궁학습의 내용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연습곡들은 학습단계에 맞추어 피아노를 사용하여 음정을 정확히 익히도록 하였다. 이 외에도 왼손 운지법에 숫자를 표시, 주요학습의 내용을 제시, 박자 길이에 따른 운궁법의 분배방법을 제시하여 현행 학습체계를 보완 하였다.

이 연구는 해금 기초교육을 운지법과 음정중심에서 운궁법 중심으로 새롭게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여 단계적인 해금학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단계적인 해금 연습곡의 제시가 해금 기초교육에 기여하고 앞으로 체계적 해금교육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