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아동도서를 활용한 일본문화수업에 관한 연구 : 연중행사를 중심으로 / 신지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413.07 -12-3
형태사항
iv, 8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3118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본어교육전공, 2012.2. 지도교수: 김동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선행연구 11

2.1. 문화 교육 11

2.2. 아동도서 활용 외국어 교육 14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II. 본론 20

1.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과 아동도서 20

1.1. 문화 교육 20

1.2. 아동도서 24

2. 연중행사 소재 일본문화수업 28

2.1. 일본어 및 일본문화수업에 대한 사전인식조사 28

2.2. 연중행사 및 아동도서의 선정기준 33

2.3. 문화수업의 모형 36

2.4. 연중행사 소재별 아동도서 분석 39

2.5. 교수학습 지도안 57

3. 학습 효과 분석 70

3.1. 신뢰도 70

3.2. 사전 정의적 영역 조사 71

3.3. 사후 정의적 영역 조사 73

3.4.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변화 74

3.5. 실험집단 사후 조사 80

III. 결론 83

참고문헌 86

부록 90

日文抄錄 94

〈표1〉 『일본어 I』의 문화 내용별 단원 빈도수 11

〈표2〉 실험집단 편성표 17

〈표3〉 2학기 중간고사 일본어과목 학급 평균 성적 17

〈표4〉 사전·사후 설문지 문항 분류 18

〈표5〉 2009년 개정교육과정 『일본어 I』의 문화 내용 23

〈표6〉 일본어를 학습하게 된 이유 28

〈표7〉 일본어 학습에 있어 가장 흥미 있는 분야 29

〈표8〉 일본문화에 대한 관심도 30

〈표9〉 일본문화에 대한 정보를 얻는 매체 31

〈표10〉 일본문화 학습이 일본어 학습에의 흥미를 유발한다고 생각하는지 31

〈표11〉 교과서의 일본문화내용이 이해하기 쉬운지 32

〈표12〉 『일본어 I』의 연중행사 34

〈표13〉 아동도서 선정 기준표 35

〈표14〉 선정된 아동도서 36

〈표15〉 Ellis & Brewster의 이야기 수업절차 37

〈표16〉 『おしょうがつ』와 『七ふくじんとおしょうがつ』 분석 39

〈표17〉 『おにのおめん-まめまきのおはなし』 와 『せつぶんだまめまきだ』 분석 42

〈표18〉 『ももこのひなまつり』와 『ひなまつりにおひなさまをかざるわけ』 분석 45

〈표19〉 『げんきにおよげこいのびり』분석 47

〈표20〉 『たなばたまつり』와 『たなばたものがたり』 분석 49

〈표21〉 『七ふくじんとなつまつり』와 『パオちゃんのなつまつり』분석 51

〈표22〉 『七五三きょうだい』 와 『ぎゅっとだっこ七五三』 분석 54

〈표23〉 『きょうとあしたのさかいめ』 분석 55

〈표24〉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8

〈표25〉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4

〈표26〉 신뢰도 분석 70

〈표27〉 사전검사에서의 집단간 정의적 영역의 차이 71

〈표28〉 사후검사에서의 집단간 정의적 영역의 차이 73

〈표29〉 흥미도 변화 75

〈표30〉 관심도 변화 76

〈표31〉 만족도 변화 77

〈표32〉 능동적 학습태도의 변화 78

〈표33〉 문화이해도의 변화 78

〈표34〉 정의적 영역 전체의 변화 79

〈표35〉 아동도서 활용 문화수업에 대한 생각 80

〈표36〉 아동도서 활용 수업이 일본문화 이해에 도움 준 정도 81

〈표37〉 아동도서 활용 일본문화 학습 후의 일본문화에 대한 흥미·관심 정도 81

〈표38〉 아동도서 활용 지속적 학습 여부 82

〈그림1〉 아동도서를 활용한 문화수업 계획 절차 37

〈그림2〉 아동도서를 활용한 문화수업 모형 37

〈그림3〉 사전검사에서의 집단간 정의적 영역의 차이 72

〈그림4〉 사후검사에서의 집단간 정의적 영역의 차이 74

〈그림5〉 흥미도 변화 75

〈그림6〉 관심도 변화 76

〈그림7〉 만족도 변화 77

〈그림8〉 능동적 학습태도의 변화 78

〈그림9〉 문화이해도의 변화 79

〈그림10〉 정의적 영역 전체의 변화 8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