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행동주의 심리학과 도덕적 사고와 실천 :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을 중심으로 / 윤신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170.7 -12-12
형태사항
4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3119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전공, 2012.2. 지도교수: 박치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 절차와 방법 11

II. 고등학교 도덕·윤리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11

1. 고등학교 도덕·윤리 교육과정의 목표 11

2. 고등학교 도덕·윤리 교육과정의 현실 13

3. 고등학교 도덕·윤리 교육과정의 문제점 20

III. 도덕적 사고에 대한 비판적 접근 23

1. 인간의 본성과 도덕성의 기원에 대한 연구 23

1) 플라톤의 육체라는 감옥에 갇힌 영혼 24

2)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의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27

2. 이성의 한계와 '공감'에 의한 도덕 원리: 데이비드 흄 29

1) 유사, 인접, 인과관계 29

2) 이성주의 도덕론에 대한 비판 29

IV. 도덕적 실천을 위한 수업 사례 연구 및 대안 제시 31

1. 도덕적 실천을 위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적용 31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32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5

2. 수업 예시를 통한 새로운 교육 방법의 제안 39

1) 과과서 내용 :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중에서 40

2) 수업예시 43

3) 공감을 위한 수업 자료 구성 방법 47

IV. 결론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3

표 1. 〈교과부 전국 초·중·고교 全數조사, 2011.9.14.〉 9

표 2. 〈2009 개정 교육과정 핵심내용〉 13

표 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달라지는 교육과정〉 14

표 4. 〈2009 개정 교육과정 초·중·고 이수 과목수 변화〉 15

표 5.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 16

표 6.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계획〉 17

표 7. 〈2014학년도 대입수학능력시험 개편안〉 18

표 8. 〈고등학교 현장의 문제 상황 사례〉 22

표 9. 〈윤리와 사상 연구 단원〉 40

표 10. 〈도덕적 실천을 위한 수업 예시〉 43

그림 1. 〈Platon의 동굴의 비유〉 2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