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 절차와 방법 11
II. 고등학교 도덕·윤리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11
1. 고등학교 도덕·윤리 교육과정의 목표 11
2. 고등학교 도덕·윤리 교육과정의 현실 13
3. 고등학교 도덕·윤리 교육과정의 문제점 20
III. 도덕적 사고에 대한 비판적 접근 23
1. 인간의 본성과 도덕성의 기원에 대한 연구 23
1) 플라톤의 육체라는 감옥에 갇힌 영혼 24
2)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의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27
2. 이성의 한계와 '공감'에 의한 도덕 원리: 데이비드 흄 29
1) 유사, 인접, 인과관계 29
2) 이성주의 도덕론에 대한 비판 29
IV. 도덕적 실천을 위한 수업 사례 연구 및 대안 제시 31
1. 도덕적 실천을 위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적용 31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32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5
2. 수업 예시를 통한 새로운 교육 방법의 제안 39
1) 과과서 내용 :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중에서 40
2) 수업예시 43
3) 공감을 위한 수업 자료 구성 방법 47
IV. 결론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3
표 1. 〈교과부 전국 초·중·고교 全數조사, 2011.9.14.〉 9
표 2. 〈2009 개정 교육과정 핵심내용〉 13
표 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달라지는 교육과정〉 14
표 4. 〈2009 개정 교육과정 초·중·고 이수 과목수 변화〉 15
표 5.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 16
표 6.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계획〉 17
표 7. 〈2014학년도 대입수학능력시험 개편안〉 18
표 8. 〈고등학교 현장의 문제 상황 사례〉 22
표 9. 〈윤리와 사상 연구 단원〉 40
표 10. 〈도덕적 실천을 위한 수업 예시〉 43
그림 1. 〈Platon의 동굴의 비유〉 2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