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저비용 항공사의 포지셔닝 및 경쟁전략 방안 : 마이클포터의 5요인과 경쟁전략을 중심으로 / 이지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행정언론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52.34 -12-5
형태사항
vi, 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3130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행정언론대학원, 공공정책학과, 2012.2. 지도교수: 정재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저비용 항공사의 개념 및 특징 15

2.2. 포터의 5요인(Five Forces) 이론과 경쟁전략 20

2.2.1. 포터의 5요인(Five Forces) 이론 20

2.2.2. 경쟁 전략 22

2.3. 선행연구 검토 26

2.4. 분석틀 28

제3장 항공 운송시장의 현황 분석 30

3.1. 국제 항공운송시장 30

3.1.1. 세계 GDP 변화에 따른 항공수송 변화 35

3.1.2. 유가의 불안정 36

3.2. 국제 저비용항공사의 변화 40

3.3. 아시아 및 국내 항공시장 분석 42

3.3.1. 아시아 항공운송 시장 42

3.3.2. 국내 항공시장 43

3.4. 미주 및 유럽의 항공시장 분석 47

3.4.1. 미주시장 47

3.4.2. 유럽시장 50

제4장 사례 분석 52

4.1. 포지셔닝 52

4.1.1. 저비용 항공사와 기존의 대형항공사 비교 52

4.1.2. 저비용 항공사와 KTX 비교 63

4.1.3. 저비용 항공사간 비교(A와 B그룹으로 비교) 71

4.2. 경쟁전략 86

4.2.1. 원가우위 전략(Low-cost leadership) 86

4.2.2. 차별화 전략 88

4.2.3. 노선 집중화 전략 92

제5장 결론 95

참고문헌 99

ABSTRACT 104

[표 1-1] 용어 및 범위 12

[표 2-1] 시장진입에 따른 항공사 분류 16

[표 2-2] 항공사 규모에 따른 항공사 분류 16

[표 2-3] 사업모델에 따른 항공사 분류 17

[표 2-4] 경영상 특성에 의한 분류(Francis et al, 2006) 18

[표 2-5] 항공사의 대체적인 가치사슬 23

[표 2-6] 각 전략의 위험(Risk) 25

[표 2-7] 선행연구 정리 27

[표 2-8] 국내 저비용 항공사 유형별 그룹 29

[표 3-1] ICAO 가입국 세계항공 수송실적 31

[표 3-2] ACI 공항여객실적 및 증감률 32

[표 3-3] 세계 여객수요 전망 34

[표 3-4] 국내·외 주요 항공사의 고유가 대책 현황 39

[표 3-5] 지역별 저비용 항공사 현황 40

[표 3-6] 우리나라 항공수송 실적 44

[표 3-7] 국내 저비용 항공사 현황 46

[표 3-9] 라이언에어와 유럽항공사들의 가격비교 51

[표 4-1] 저비용항공사와 기존 대형항공사의 비교 52

[표 4-2] 국내 기존 대형항공사와 저비용 항공사의 항공운임(2011.09) 55

[표 4-3] 연령별 직업별 저비용 항공사 탑승선택을 위한 항공운임의 중요도 56

[표 4-4] 항공사별 비행기 1대당 종업원 수 57

[표 4-5] 기존 대형항공사와 저비용 항공사의 항공기 Class 58

[표 4-6] 기존 대형항공사와 저비용 항공사의 국내선 여객실적 및 점유율 59

[표 4-7] 기존 대형항공사와 저비용 항공사의 국제선 여객실적 및 점유율 60

[표 4-8] 국적항공사 국내선 출발기준( ‘10.10~11.9) 62

[표 4-9] (서울-부산)간의 저비용 항공사와 KTX의 요금 64

[표 4-10] (서울-부산)간의 저비용 항공사와 KTX의 운항시간 및 횟수 65

[표 4-11] 접근성 비교(자동차길 기준) 65

[표 4-12] (서울-부산)간의 저비용 항공사와 KTX의 이동시간 66

[표 4-13] 저비용 항공사별 설립방식 71

[표 4-14] 저비용 항공사별 항공운임(2011.08 기준) 72

[표 4-15] 2010년도 국내선 수송 실적 73

[표 4-16] 저비용 항공사별 비행기 보유 형태 75

[표 4-17] 저비용 항공사별 항공사 종사자 수 76

[표 4-18] 저비용 항공사별 1대당 운용시간 77

[표 4-19] 국내 저비용 항공사별 비행기 1대당 직원 수 78

[표 4-20] 국내 저비용 항공사별 1대당 비행기 조종사 수 79

[표 4-21] 국내 저비용 항공사별 항공노선 81

[표 4-22] 대체공항에 따른 연료차이 82

[표 4-23] 대체 공항 이용에 따른 절감 금액 83

[표 4-24] CAT 단계별 활주로 가시거리와 결심고도 85

[표 4-25] 저비용항공사의 비용절감 요소 87

[표 4-26] 진에어와 제주항공의 녹색마케팅 90

[표 4-27] 항공사별 기업우대 서비스 9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포지셔닝 분석틀 28

[그림 2-2] 경쟁 전략 분석틀 29

[그림 3-1] ICAO 가입국 세계항공 수송실적 30

[그림 3-2] ACI 공항여객실적 및 증가율 33

[그림 3-3] GDP와 항공 운송량과의 관계(1972~2008년) 36

[그림 3-4] Crude oil과 Jet oil 가격변동(2000~2011) 37

[그림 3-5] 항공유 가격에 따른 항공유가가 항공요금에 차지하는 비중 38

[그림 3-6] 세계 시장의 저비용 항공사 점유율 41

[그림 3-7] 아시아 시장의 저비용 항공사 점유율 43

[그림 3-8] 한국의 여객수 변화량(2006~2010년) 45

[그림 3-9] 한국의 운항 횟수 변화량 (2006~2010년) 45

[그림 3-10] 미주(북미+남미) 시장의 저비용 항공사 점유율 48

[그림 3-11] 유럽의 저비용 항공사 점유율 50

[그림 4-1] 대한항공 조직도 54

[그림 4-2] 진에어 조직도 54

[그림 4-3] 기존 대형항공사와 저비용 항공사의 국내선 점유율 59

[그림 4-4] 기존 대형항공사와 저비용 항공사의 국제선 점유율 60

[그림 4-5] 항목별 중요도 응답비율 61

[그림 4-6] (서울-부산)의 항공노선과 KTX 노선 63

[그림 4-7] 김해공항~부산시청, 부산역~부산시청 66

[그림 4-8] 항공과 고속철도간 시장 점유율 관계 67

[그림 4-9] 저비용 항공사별 국내선 점유율 74

[그림 4-10]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계열사의 지상조업 서비스 현황 83

[그림 4-11] 중국노선 여객 및 탑승율(L/F) 추이 92

[그림 4-12] 중국인 출입국자수 추이 및 전망 9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