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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9
II. 기존문헌 연구 15
2.1. 벤처기업의 전략적 제휴와 성과 15
2.2. 벤처기업의 성과 동인으로서 제휴 역량 17
2.3. 제휴수명주기와 제휴 역량 18
III. 사례연구 21
3.1. 벤처기업 사례 21
1) (주)아이디스 21
2) SNU 프리시젼 21
3.2. 제휴 성과 동인으로서 제휴 역량 22
1) 제휴 영역 파악 및 파트너 선정 역량 22
2) 제휴 협상 및 계약 체결 역량 23
3) 의사소통 역량 23
4) 유대관계 역량 24
5) 평가 및 종료 역량 25
3.3. 사례 분석의 적용 26
IV. 가설 설정과 연구 모형 27
4.1. 가설 설정 27
1) 제휴 영역 파악 및 파트너 선정 역량과 제휴 성과 27
2) 협상 및 계약 체결 역량과 제휴 성과 28
3) 의사소통 역량과 제휴 성과 29
4) 유대관계 역량과 제휴 성과 30
5) 평가 및 종료 역량과 제휴 성과 30
4.2. 연구 모형의 설계 31
V. 연구방법 33
5.1.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33
5.2. 변수의 정의와 측정 35
1) 경쟁성과 35
2) 파트너십 성과 36
3) 효율성 개선 정도 36
4) 목적 달성 정도 36
5) 전반적인 제휴 만족도 36
6) 제휴 영역 파악 및 파트너 선정 역량 37
7) 제휴 협상 및 계약 체결 역량 37
8) 의사소통 역량 37
9) 유대관계 역량 38
10) 평가 및 종료 역량 38
11) 통제변수 38
5.3.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0
1) 신뢰성 분석 40
2) 타당성 분석 41
VI. 분석 결과 45
6.1. 응답기업의 특성 45
6.2. 연구가설의 검정 49
1) 경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정 49
2) 파트너십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정 53
3) 효율성 개선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정 56
4) 목적 달성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정 59
5) 전반적인 제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정 61
VII. 결론 64
7.1. 연구결과의 요약 64
7.2. 실무를 위한 시사점 65
7.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67
참고문헌 70
설문지 80
Abstract 85
〈표 5-1〉 신뢰성 분석 결과 40
〈표 5-2〉 독립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3
〈표 5-3〉 종속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4
〈표 6-1〉 표본기업의 특성 45
〈표 6-2〉 표본기업의 업종분포 46
〈표 6-3〉 표본기업의 제휴타입 47
〈표 6-4〉 표본기업의 제휴 협력 분야 47
〈표 6-5〉 표본기업의 제휴 목적 48
〈표 6-6〉 경쟁성과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 52
〈표 6-7〉 파트너십 성과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 55
〈표 6-8〉 효율성 개선 정도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 58
〈표 6-9〉 목적 달성 정도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 60
〈표 6-10〉 전반적 제휴 만족도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 63
〈그림 3-1〉 연구 모형 32
초록보기 더보기
벤처기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지분 구조, 업종 특성, R&Cs 보완성, 통제 메커니즘 등 간접적인 제휴 성과 창출 동인들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고 있다. 즉, 벤처기업 제휴 성과 창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량들이 무엇인지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이러한 기존 연구 흐름을 보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제휴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세분화된 제휴 역량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DB에 등록되어 있는 서울 및 경기 지역 소재의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제휴수명주기를 바탕으로 다섯 가지 제휴 역량과 제휴 성과에 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제휴 협상 및 계약 역량, 의사소통 역량, 평가 및 종료 역량은 경쟁성과에, 제휴 영역 파악 및 파트너 선정 역량, 의사소통 역량, 유대관계 역량, 평가 및 종료 역량은 파트너십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제휴 영역 파악 및 파트너 선정역량, 의사소통역량, 유대관계 역량, 평가 및 종료 역량은 효율성에, 제휴 영역 파악 및 파트너 선정 역량, 평가 및 종료 역량은 전반적인 만족도에, 평가 및 종료 역량은 목적달성 정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벤처기업의 제휴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기업 내 정확한 제휴 영역 파악과 적절한 파트너를 선정 역량이 요구된다. 제휴 체결 후에는 원활하고 효율적인 업무 진행을 위한 의사소통 및 유대관계 역량이 중요하다. 또한 제휴 평가 및 피드백 역량을 통해 추가 제휴 형성 및 제휴 관리 수단을 채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벤처/중소기업 관련 기관에서는 활발하고 성공적인 제휴를 뒷받침 해주는 정책들을 연구하고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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