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문제의 제기 10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C. 연구의 한계 17

D.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19

A. 글쓰기 이론의 변천과정 19

1. 형식주의 글쓰기 이론 19

2. 인지주의 글쓰기 이론 21

3. 사회 인지주의 글쓰기 이론 22

4. 대화주의 글쓰기 이론 24

B.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이 주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 26

C. 선행연구 28

1. 한국 글쓰기 교육의 역사 28

2. 글쓰기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31

3.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33

4.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과 자녀교육의 연관성 3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8

A. 연구방법 38

B. 연구대상 39

C. 연구절차 40

D. 연구도구 41

1. 독서논술지도사 과정의 글쓰기 과제물 41

2. 설문지 조사 42

IV.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45

A.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45

1.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이 어머니 삶에 미친 영향 45

2. 어머니 글쓰기 활동이 자녀를 대하는 태도에 미치는 영향 49

3. 연구결과 52

B. 어머니 글쓰기 활동이 자녀교육 방법에 미치는 영향 54

1. 글쓰기를 통해 대화의 질이 향상됨 54

2. 어머니가 자녀의 학습에 자신감을 갖고 접근함 57

3. 문법적 능력의 향상으로 자녀의 글쓰기 교육에 자신감을 가짐 59

C. 어머니 글쓰기 활동이 자녀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67

1. 아이가 어머니를 바라보는 태도가 달라짐 67

2. 아이가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갖게 됨 71

V. 결론 및 제언 79

A. 요약 79

B. 결론 80

C.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86

〈부록1〉 독서논술지도사 2급 자격 과정 강의 계획서 87

〈부록2〉 설문조사지 89

ABSTRACT 91

표목차

〈표-1〉 고등학교 및 고등교육 이수율 30

〈표-2〉 어머니들의 글쓰기 과제물 제출 현황 42

〈표-3〉 설문지 구성 43

〈표-4〉 설문대상자 현황 44

그림목차

〈그림-1〉 단계적 작문 모형 20

〈그림-2〉 인지주의 글쓰기 과제의 모형 22

〈그림-3〉 사회 인지주의 텍스트관의 모형 23

〈그림-4〉 대화주의 텍스트 의미 구성의 방향 모형 25

〈그림-5〉 글쓰기를 통한 삶의 질적인 변화 48

〈그림-6〉 글쓰기 후 자녀의 입장에서 더 많이 이야기한다 51

〈그림-7〉 글쓰기 이후 자녀의 학습내용에 대한 대화가 늘어났다 56

〈그림-8〉 글쓰기 이후에 자녀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59

〈그림-9〉 문법적 능력이 향상되면서 자녀에게 영향을 미쳤다 65

〈그림-10〉 글쓰기를 하면서 아이도 글쓰기에 자신감을 갖기 시작했다 66

〈그림-11〉 어머니가 글을 쓰면서 아이들이 대하는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했다 70

〈그림-12〉 글을 쓰면서 자녀들이 학습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해 왔다 77

〈그림-13〉 글쓰기는 아이의 학업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78

초록보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글쓰기가 자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제시하기 위해 형식주의, 인지주의, 사회 인지주의, 대화주의로 전개된 글쓰기 이론을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다. 글쓰기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의 관점에서 바라본 세상을 표현하는 것이고, 그것을 통해 독자와 대화의 자리를 넓혀가는 활동이다. 따라서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은 어머니뿐만 아니라 자녀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그런데 자녀의 글쓰기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글쓰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어머니들이 평생학습 현장에서 개설되고 있는 글쓰기 강좌를 기피하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어머니들이 글쓰기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글쓰기 활동에 참여할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평생학습 현장에서 진행되는 독서논술지도사 과정에서 3개월 간 자기소개서, 수필, 시, 독서감상문, 논술문 등의 글쓰기 활동을 한 어머니들의 과제물과 설문지 조사를 바탕으로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이 어머니 자신의 삶과 자녀의 학습태도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은 어머니 자신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어머니가 글쓰기를 통하여 삶에 자신감을 얻어가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삶의 질적인 향상을 이루었다.

둘째,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은 자녀와 관계를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어머니가 글쓰기를 하면서 자녀와 대화의 시간이 늘어났고 대화의 질도 교육적인 방향으로 이뤄졌다. 또한 어머니가 자녀의 학습에 자신감을 갖고 접근하면서 자녀의 학습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어머니가 문법적 능력을 갖춰가면서 자녀의 글쓰기 교육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셋째,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은 자녀의 학습태도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먼저 자녀가 어머니를 바라보는 태도를 긍정적인 학습 조력자의 모습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자녀가 어머니에게 학습에 대한 질문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는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이 어머니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자녀의 학습태도를 긍정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갖춘 아이로 이끌어 주고 있음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