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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문제의 제기 10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C.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A. 인성교육에 대한 일반적 이해 16
1. 인성교육의 개념 16
2. 인성교육의 목적 19
3. 인성교육의 기본원리 21
B. 한국의 인성교육의 발전과정 23
1. 제1차 교육 과정(1954-1962) 23
2. 제2차 교육 과정(1963-1973) 24
3. 제3차 교육 과정(1973-1981) 25
4. 제4차 교육 과정(1982-1988) 26
5. 제5차 교육 과정(1989-1994) 27
6. 제6차 교육 과정(1995-2000) 27
7. 제7차 교육 과정(2000-2009) 28
8. 2009년 개정 교육 과정(2009-현재) 29
C. 선진국의 인성교육 방법 32
1. 미국의 인성교육 32
2. 독일의 인성교육 35
3. 일본의 인성교육 36
D. 학교·가정·사회에서의 인성교육의 문제점 38
1.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의 문제점 38
2.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의 문제점 40
3. 사회에서의 인성교육의 문제점 41
E.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42
1. 창의·인성 교육의 개념 42
2. 미래사회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43
3. 창의·인성 교육의 필요성 44
4.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 45
F. 선행연구 고찰 6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70
A. 연구방법 70
B. 연구절차 72
IV. 연구결과 74
A.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개선 방안 74
B. 창의·인성 교육의 발전 방안 76
V. 결론 및 제언 78
A. 결론 78
B. 제언 79
참고문헌 80
ABSTRACT 87
〈그림II-1〉 다투기를 잘 하는 사람 53
〈그림II-2〉 말이 적고 수줍어 하는 사람 54
〈그림II-3〉 남의 말을 들어 주고, 이해심이 많은 사람 54
〈그림II-4〉 나도 연설가 (자료) 56
최근 들어 사회적으로 전통적인 가치의 상실, 이기주의, 공동체의식의 상실, 도덕성의 상실 등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문제와 학교 붕괴의 원인은 인성교육이 수행할 역할을 해오지 못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일반적인 인성교육의 의미를 재고찰하고,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조사하여 발전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연구 필요성을 느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미래사회의 새로운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여 초등학교 교사교육 프로그램이나 학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창의·인성 교육을 초등학교 정규 수업시간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시간에 배정하여 창의·인성 교육을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또한 초등학교에 새로운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창의·인성 교육을 통해 21세기에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을 소유하고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참고문헌과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인성교육 요인 등 다양한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내용은 일차적으로 인성교육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인성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들에 관한 연구를 선행 연구하였고, 다음으로는 현행 한국의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인성교육 교과 과정의 발전 과정과 선진국 인성교육의 방법들을 고찰하였다. 또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연구하여 미래 인성교육의 발전 방안이 창의·인성 교육이라는 것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창의·인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재정리하여 일선 초등학교에서 실질적으로 창의·인성교육을 실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의 개선 방안은 가정, 학교, 사회 교육 간의 연계성을 강화시키는 노력과 아울러 사회와 대중매체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창의·인성 교육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가장 적절한 인성교육의 모델이다.
셋째, 창의·인성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인성교육 수업 시간을 확대 배정하는 실천적인 접근이 필요하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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