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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재외문화원을 통한 문화외교 활성화 방안 연구 : 시각예술분야 활동을 중심으로 / 이주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708 -12-8
형태사항
viii, 15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3398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큐레이터학과 큐레이터전공, 2012.2. 지도교수: 양지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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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2

2. 연구 방법 및 내용 14

3. 주요 선행 연구 및 연구의 한계점 16

II. 문화외교의 이론적 고찰 20

1. 문화외교의 개념 및 목적 20

1) 문화외교의 개념 21

2) 문화외교의 목적 31

2. 문화외교의 시대별 패러다임 및 특징 33

1) 문화외교의 기틀 마련 33

2) 체제홍보 위주의 정책수행 및 해외홍보 활동의 전개 34

3) 문화외교의 활성화 및 제도적 틀 형성 35

4) 문화외교의 지평 확대 및 다양화 36

3. 시각예술분야 문화외교 사업의 흐름 40

1) 문화외교를 위한 미술품 전시 시작 40

2) 문화협정 체결을 통한 각국과의 우호관계 증진 40

3) 시각예술분야 사업의 본격적인 전개 41

4) 시각예술 사업의 다양화와 쌍방향 교류 지향 42

III. 재외문화원의 현황 및 시각예술분야 활동 분석 44

1. 재외문화원 현황 44

1) 재외문화원과 정부와의 관계 44

2) 설립목적 및 기능 48

3) 운영현황 59

2. 시각예술분야 활동 분석 71

1) 문화원별 특징 71

2) 활동 유형별 사업 내용 81

3. 시각예술분야 사업의 문제점 90

1) 재외문화원의 시각예술분야 전략 부재 90

2) 다양한 시각예술 프로그램 부재 91

3) 문화외교정책 관련 부처 간의 유기적 연대부족 91

4) 전문 인력의 부족과 외부 인력의 비활용 92

IV. 재외문화원의 시각예술분야 문화외교 활성화 방안 93

1. 시각예술분야 사업의 지향성 93

1) 중·장기적 계획 수립에 따른 사업 개발 93

2) 쌍방향 문화교류 증진 95

3) 민간부문 문화외교활동 강화 96

4) 홍보체계의 경로 다양화 97

2. 시각예술분야 문화외교 활성화 방안 98

1) 공공외교의 핵심으로서 문화외교에 대한 시각 재정립 98

2) 다양한 시각예술 프로그램 개발 100

3) 세계 각국 문화교류의 허브역할 담당 106

4) 외부 시각예술분야 전문 인력 활용 109

5) 문화원 활동의 유연성 확대 112

V. 결론 114

참고문헌 117

부록 8

〈부록 1〉 재외문화원별 조직현황 123

〈부록 2〉 재외문화원별 시설현황 129

〈부록 3〉 재외문화원별 시각예술분야 활동 148

ABSTRACT 166

〈표 2-1〉 유럽연합(EU)의 문화활동 구분 21

〈표 2-2〉 전통외교와 구분되는 공공외교의 특징 30

〈표 2-3〉 한국의 문화외교 구성요소 38

〈표 3-1〉 해당국가 정부와의 관계에 따른 외국문화원의 분류 45

〈표 3-2〉 외국문화원의 직원 신분에 따른 문화외교 수행의 특징 47

〈표 3-3〉 주한 외국문화원의 설립목적 및 주요 사업 50

〈표 3-4〉 문화원별 운영목표 및 추진계획 56

〈표 3-5〉 재외문화원 연혁 60

〈표 3-6〉 2006년 이전 설립된 재외문화원의 주요 업무 비교 61

〈표 3-7〉 재외문화원 개원현황 62

〈표 3-8〉 재외문화원 인원현황 65

〈표 3-9〉 재외문화원 전시실 및 도서영상자료실 현황 67

〈표 3-10〉 2009-2010년 문화원별 전시회수와 방문자수 79

〈표 3-11〉 문화원별 소장품 보유 현황 83

[그림 3-1] 동경문화원 전경 73

[그림 3-2] 프랑스문화원 '아뜰리에' 프로그램 75

[그림 3-3] 폴란드문화원 서예 강습회 및 탈 만들기 프로그램 78

[그림 3-4] 영국문화원 ≪6.25전쟁 60주년 기념 특별전≫ 개막식 85

[그림 3-5] 영국문화원 자선 경매 현장 88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국제관계의 중심은 군사력, 경제력이 강조되는 전통적 국력(Hard Power)에서 연성권력(Soft Power)으로 점차 옮겨가고 있다. 외교에 있어서도 '문화'를 수단으로 하는 문화외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문화외교'란 문화라는 수단을 통해 국가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발현하여 대외적으로 국가이미지를 고양시키고 국가이익의 실현을 최대화하는 외교정책이다.

해방 후 1948년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문화외교정책에 대한 흐름 및 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면 시대에 따라 문화외교정책에 있어 어떤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는지 알 수 있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해방과 건국의 혼란 속에서 무엇보다 절실했던 것은 우리 민족이 오랜 역사를 통해 존재해 왔으며 독립국을 이루어야 할 자격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일이었다. 따라서 정부 수립 후 제 3공화국까지 우리 문화외교는 부진을 면치 못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문화외교의 기틀을 마련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1960-70년대에는 해외홍보가 안보적 차원의 과제로서 정책 우선순위에 놓이게 되었다. 이 기간의 문화외교는 70년대 초반 초기 한국의 발전상을 알리는 데 주력하면서, 미국에 편향된 문화외교를 전 세계를 상대로 다변화해야 한다는 의식의 전환이 이루어진 시기였다. 1980년대는 올림픽을 전후하여 우리 문화외교 대상영역이 동구권 및 비동맹권으로 폭넓게 확장되고 균형 있는 문화외교를 전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1990년대로 들어와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설립과 함께 문화외교에 대한 본격적인 전개가 시작되었으며, 2000년대에는 문화외교의 국가적 범위와 내용적 지평이 확대되고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

우리 문화외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타국 및 국제무대에서 '자국의 영향력을 증대하는 것'으로 글로벌 코리아(Global Korea: 성숙한 세계국가)구현을 통한 연성국력을 제고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숙한 세계국가' 실현의 일환으로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를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체육관 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을 중심으로 정부의 대표적 문화외교 기관인 재외문화원이 문화외교 활성화에 있어 큰 역할을 부여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문화외교의 역할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재외문화원을 통한 우리나라의 시각예술분야 문화외교 활성화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문화외교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토대로 해외 한국문화원들의 시각예술분야 활동에 대한 실증적 분석과 함께,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시각예술분야의 문화외교 활성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분석결과, 재외문화원들의 시각예술분야 사업은 우선 문화외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우리나라 시각예술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여 많은 방문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다양한 시각예술 프로그램들이 부재하며, 문화외교정책 관련 부처 간의 유기적 연대가 부족하고, 인력의 전문성과 유연성이 확보되지 못한 문제를 갖고 있었다. 따라서 재외문화원의 잠재적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시각예술분야에 있어 효과적이고 발전적인 문화외교정책을 수행하는데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이러한 재외문화원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중·장기적인 계획수립으로 시각예술분야의 사업의 내실화를 꾀하고, 쌍방향으로 문화교류를 증진하며 민간부문의 문화외교활동을 강화하고, 홍보체계의 경로를 다양화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재외문화원을 통한 시각예술분야의 문화외교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먼저 공공외교의 핵심으로서 문화외교의 중요성을 환기하며 문화외교에 대한 적극적인 관점을 재정립하고, 재외동포 및 국내 외국인에 대한 문화적 관심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시각예술 프로그램에는 작가 레지던스 프로그램 개발, 공동제작 프로젝트, 학술회 및 워크샵 등 활성화, 다양한 장르 전시, 학교와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청소년, 청년 교류를 활성화해야 한다. 또한 문화교류의 허브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각국에 상황에 적확한 시각예술 자료의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문화원 간 교류를 강화하며, 국내외 민간부문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오늘날 문화외교의 본질인 쌍방향 문화교류를 바탕으로 시각예술 분야의 문화외교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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