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9
I. 빌렘 플루서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미디어 이론 13
1. 코무니콜로기(Kommunikologie): 매체 소통론 14
2.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의 구조 18
1) ‘코드(Code)화’의 과정 19
2) 두 가지 형식의 매체 구분과 텔레마틱 사회(Telematic Society) 21
II. 빌렘 플루서 사진철학의 주요테제 27
1. 사진의 매체 철학적 고찰 27
1) ‘장치(Apparatus)’에 대한 개념 30
2) 사진가와 비평가의 역할 34
2. 매체에 따른 사진의 변화 40
1) 빌렘 플루서의 ‘디지털 사진’ 40
2) 디지털 매체와 이미지의 상관관계 41
3) 디지털에 따른 사유방식의 변화 43
III. 디지털 사진에 대한 논쟁 47
1. 디지털 사진에 대한 매체적 접근 47
1) 디지털 사진과 아날로그 사진의 차이: 윌리엄 J. 미첼(William J. Mitchell)과 마노비치(Lev Manovich)의 논쟁 47
2) 디지털 사진과 아날로그 사진의 기술적 차이 51
3) 디지털 이미지의 특성 53
2. 디지털 사진의 표현 가능성 56
1) 가상과 실재에 대한 사진이론의 전개 56
2) 디지털 이미지의 표현 가능성: 빌렘 플루서와 스티븐 홀츠만 59
IV. 디지털 사진의 미학적 특성과 작품분석 64
1. 실재와 가상의 문제에서 ‘리얼리티’의 변화 65
2. 이미지의 복제에서 생성이미지로의 전환 73
3. 디지털 이미지의 결함을 통한 미학적 활용 79
4. 디지털 사진의 잠재적 영역과 가능성 84
결론 90
참고문헌 92
Abstract 112
도판 1〉 뮐렌도르프의 비너스(B.C24,000-22,000)와 라스코 동굴벽화(B.C17,000) 100
도판 2〉 로버트 프랭크(RobertFrank), 〈The American〉, 1956 100
도판 3〉 작가미상, 〈Lebanon, Beyrouth /UNHCR〉, 1981/83 100
도판 4〉 장-피에르 이브랄(JeanPierre Yvaral), 〈합성 모나리자,Synthesized Mona Lisa〉, 1989 100
도판 5〉 페트리샤 피치니니(PatriciaPiccinini), 〈사회적 연구(SocialStudies), C-print, 80 x 80 cm〉,2001 101
도판 6〉 로버트 카파(Robert Capa),〈1936년 9월 5일 어느 인민전선 병사의죽음(September 5, 1936 The Death ofLoyalist Militiaman)〉, 1936 101
도판 7〉 Xerox사의CII 101
도판 8〉 게임 〈미스트(Myst)〉 101
도판 9〉 케이스 코팅햄(Keity Cottinghan), 〈가상의초상화, Color CouplerPrint, 115 x 97 cm〉, 1993 102
도판 10〉 로버트 프랭크(Robert Frank), 〈미국인(The American,Parade-Hoboken, New Jersey),Gelatin silver print〉, 1959 102
도판 11〉 로버트 프랭크(Robert Frank), 〈미국인(The American, U.S.285, New Mexico),Gelatin silver print, 34x 25 cm〉, 1956 102
도판 12〉 페드로 마이어(Pedro Meyer),〈감정적 위기, 텍사스의 고속도로(Emotional Crisis, Texas Highway)〉,1990/93 102
도판 13〉 페드로 마이어(Pedro Meyer), 〈성서의 시간, 뉴욕(BiblicalTimes, New York City)〉, 1987/93 103
도판 14〉 페드로 마이어(Pedro Meyer), 〈멕시칸 세레나데(MexicanSerenade)〉, 1985/92 103
도판 15〉 페드로 마이어(Pedro Meyer), 〈멕시칸 이주노동자들(Mexican Migrant Workers)〉,1986/90 103
도판 16〉 페드로 마이어(Pedro Meyer),〈천사의 유혹(The Temptation of theAngle)〉, 1991 103
도판 17〉 페드로 마이어(Pedro Meyer), 〈떠돌아다니는 성자(TheStrolling Saint)〉, 1991/92 104
도판 18〉 페드로 마이어(Pedro Meyer), 〈백인의 도착(The Arrival ofthe White Man)〉, 1991/92 104
도판 19〉 AES+F Group, 〈마지막 폭풍 2: 파노라마 #4(The Last Riot 2:Panorama #4), Lambda print paper, 84 x 240 cm〉, 2006 104
도판 20〉 안드레아스 구르스키(Andreas Gursky), 〈파리 몽파르나스(Paris,Montparnasse), Chromogenic color print, 205 x 421 cm〉, 1993 104
도판 21〉 안드레아스 구르스키(Andreas Gursky), 〈99센트 Ⅱ, 딥티콘(99 Cent Ⅱ,Diptychon), Chromogenic color print,207 x 337cm〉, 2001 105
도판 22〉 안드레아스 구르스키(Andreas Gursky), 〈무제 Ⅴ(Untitled Ⅴ),Chromogenic color print, 185.4 x 443.2 cm〉, 1997 105
도판 23〉 안드레아스 구르스키(Andreas Gursky), 〈코판(Copan), Chromogeniccolor print, 214.5 x 301.5cm〉, 2002 106
도판 24〉 안드레아스 구르스키(Andreas Gursky), 〈F1 박센스톱 I(F1 BoxenstoppI), Chromogenic color print, 508 x 188 cm〉, 2007 106
도판 25〉 안드레아스 구르스키(Andreas Gursky), 〈F1 박센스톱 III,(F1Boxenstopp III), Chromogenic color print, 508 x 188 cm〉, 2007 106
도판 26〉 토마스 루프(Thomas Ruff), 〈Nudes lac15, C-print with Diasec, 150 x 109 cm〉,2000 107
도판 27〉 토마스 루프(Thomas Ruff), 〈Nudes ry08, C-print with Diasec, 155 x 110 cm〉, 2002 107
도판 28〉 토마스 루프(Thomas Ruff), 〈Nudes br16,C-print with Diasec, 43.4 x 60.5 cm〉, 2004 107
도판 29〉 토마스 루프(Thomas Ruff),〈JPEGS kj01, C-Print with Diasec, 250x 180 cm〉, 2006 108
도판 30〉 토마스 루프(Thomas Ruff), 〈JPEGSnt01, C-Print with Diasec,276 x 188 cm〉, 2006 108
도판 31〉 토마스 루프(Thomas Ruff), 〈JPEGS bo02,C-Print with Diasec, 188 x 243 cm〉, 2004 108
도판 32〉 〈CNN news〉, 2001 109
도판 33〉 토마스 루프(Thomas Ruff), 〈JPEGS ny03,C-Print with Diasec, 269 x 364 cm〉, 2004/06 109
도판 34〉 DNA 구조 110
도판 35〉 마이클 A. 놀〈Michael A Noll〉, 〈가우스의정방향, Gaussian Quadratic〉,1962 110
도판 36〉 벨라 쥴스(Bela Julesz),〈Random Dot Stereogram fig. 5〉, 1959 110
도판 37〉 조지 니스(Geog Ness),〈Schotter〉, 1964/1968 110
도판 38〉 프리더 네이크(Frieder Nake), 〈Nr. 2〉,1965 111
도판 39〉 카를 심즈(KarlSims) 〈판스페르미아(Panspermia)〉, 1990. 111
도판 40〉 페트리샤 파치니니(PatriciaPiccinini), 〈오래된 기다 림(TheLong Awaited), silicon, fibreglass,human hair, plywood, leather,clothing, 152 x 80 x 92 cm〉, 2008 111
도판 41〉 에두아르도 케츠(Eduuardo Kac) 〈GFP Bunny:Alba the fluorescent bunny〉,2000 111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