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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존 러스킨의 『예술의 정치 경제학』에 나타난 예술 경제 사상과 현대 문화 경제학에 주는 의미 / 박지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700.68 -12-43
형태사항
v, 7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3592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전공, 2012.2. 지도교수: 고정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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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방법 및 내용 11

제2장 러스킨의 삶과 업적 15

제1절 러스킨의 성장배경 15

제2절 예술 비평가로서의 전반기 삶 18

제3절 경제사상과 주요 저서 22

제3장 러스킨의 예술 경제사상의 발달 24

제1절 예술 경제사상의 토대 25

1. ‘노동’의 재해석 25

2. 시민 경제사상 27

3. 부의 의미와 가치론 31

제2절 예술 경제에서의 생산의 문제 34

1. 예술가 발굴과 예술가의 노동환경 34

2. 예술가 고용의 원칙 37

제3절 소비에 대한 비판 및 예술품 향유 41

1. 예술품 보존 42

2. 예술품 분배 45

제4장 러스킨 예술 경제사상의 현대적 의미 50

제1절 문화 경제학적 관점 50

1. 문화 경제학의 쟁점과 한계점 50

2. 러스킨의 예술 경제사상의 시사점 53

제2절 문화예술 경영학적 관점 55

1. 문화예술 경영 의미의 발달 55

2. 문화예술 경영의 실천적 범주 58

제3절 문화예술 정책적 관점 60

1. 정부의 예술 지원 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60

2. 문화예술 지원정책의 과제 64

제4절 문화예술 소비적 관점 65

1. 소비자 인식과 소비문화의 발전 65

2. 문화예술 소비시장의 활성화 68

제5장 결론 70

1. 요약 및 시사점 70

참고문헌 76

Abstract 81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예술 노동의 가치를 중심으로 예술을 경제학적으로 분석한 존 러스킨의 예술 경제 사상을 이해하고, 이것이 오늘날 문화 경제학, 문화예술 경영학, 문화예술 정책, 그리고 문화 소비의 측면에서 갖는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러스킨의 예술 경제 사상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특히 그의 저서 『예술의 정치 경제학』(1857)을 중심으로 러스킨의 예술 경제 사상의 토대와 예술 노동에 관한 생산, 보존, 분배의 예술 경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러스킨은 예술 경제 사상의 토대는 예술 노동의 가치를 중심으로 한다. 그는 『예술의 정치 경제학』에서 시민 경제 사상, 노동의 재해석 그리고 부의 정의와 가치론을 제시하였다. 정부에게 아버지의 권위를 인정하고 정부의 간섭과 규율의 필요성을 주장한 러스킨은 자유방임 경제 사상을 반대하였다. 또한 러스킨은 인간이 노동을 통해서 예술 행위와 같은 자기만족과 자기실현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고 해석함으로써 예술행위와 노동을 같은 것으로 보았으며 예술경제의 본질은 노동이라고 주장하였다. 러스킨은 경제에 있어서 ‘부’를 ‘고용 능력’이라고 보고 이러한 ‘부’의 사용에 있어서 도덕성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러스킨에 따르면 가치의 원천은 ‘생명을 지지하는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인간의 생활과 생명에 공헌하는 성질에서 생겨나는 ‘고유가치’와 그것을 받아들여 유효하게 사용할 줄 아는 ‘향유능력’이 갖추어져야 진정한 부라고 역설하였다. 이렇듯 러스킨에게 경제는 고유 가치와 향유능력을 높임으로써 상호간의 유기적인 발달 과정을 통해서 이룩되는 ‘인간의 행복’에 목적을 가진다.

그의 저서『예술의 정치 경제학』은 인간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생산된 미술품을 국가의 부로 보고 이러한 예술품 생산의 문제와 관련해서 예술가라는 특정 계급의 노동을 어떻게 발굴하고 적용할 것인가를 다룬다. 또한 그는 예술품의 보존과 분배 문제와 관련해서 예술품 보존의 목적은 예술을 다수의 사람들이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 하였다. 따라서 나라 전체에 공급하기 위해 예술품을 가능한 만큼 축적하는 것과 그것의 필요성에 따라서 분배를 통제하는 것 사이의 균형을 찾기 위해서 예술의 증가를 강요하거나 예술품을 파괴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경제, 경영, 정책 그리고 소비의 관점에서 본 러스킨의 예술 경제사상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꼽을 수 있다.

첫째, 문화 경제학적 관점에서 러스킨의 예술 경제사상은 예술 노동의 가치를 중심으로 예술을 경제학적 관점으로 분석한 초기의 시도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특히 그의 예술 경제 사상은 오늘날 문화 경제학의 시장 중심적인 사고방식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문화 경제학 방법론의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둘째, 문화예술 경영학적 관점에서 러스킨이 주장한 ‘예술을 통한 삶의 실천’이라는 의미는 오늘날 문화예술 경영이 가지는 확장적 의미와 실천 범주에서 확인된다.

셋째, 문화예술 정책적 관점에서 러스킨은 예술이 국가의 공적 관심사로서 그 육성이 국가의 과업 가운데 하나가 되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정부의 예술 지원에 대한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오늘날 소비자 중심의 문화 향유 지원 정책 방향이 경제학의 귀결을 생산이 아닌 소비에 있다는 점과 생활 속에서 예술의 향유를 추구한다는 점은 러스킨의 예술 경제 사상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 소비적 관점에서 살펴 본 러스킨의 예술 사상은 ‘예술이 삶의 원동력’이라는 맥락에서 현대인의 존재방식의 표현으로서의 소비문화의 성격을 부여한다. 여기서 소비자는 ‘이성과 감성, 영혼을 지닌 완전한 인간’이라는 점에서 예술을 통해 온전한 인간성 회복과 예술 가치를 중심으로 경제를 이해한 러스킨의 예술 경제 사상을 볼 수 있다.

21세기 문화 시대는 경제가 문화에 봉사해야 한다는 시대적 과제를 가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러스킨의 예술 경제 사상은 문화예술의 가치를 이해하고 인간의 본질과 삶의 행복을 추구하는 경제 체제를 이루기 위한 사상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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