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범위 및 방법 16
II . 이론적 배경 18
1. 영화 매체의 특성 및 구성요소 18
1) 매체의 특성 18
2) 영화의 구성요소 19
2. 영화에서의 캐릭터 개념 25
3. 영화에서의 캐릭터 스타일 요소 26
1) 분장 26
2) 헤어스타일 (hair style) 28
3) 의상 29
4. 영화에서의 색채 30
5. 박찬욱 감독 33
1) 프로필 33
2) 복수 3부작 36
III. 영화 '복수는 나의 것' 캐릭터 스타일 요소 분석 37
1. 영화 ‘복수는 나의 것’ 37
1) 작품 개요 37
2) 줄거리 38
2. 캐릭터 스타일 요소 분석 39
1) 동진 역(배우:송강호) 39
2) 류 역(배우:신하균) 42
3) 영미 역(배우:배두나) 45
IV. 영화 ‘올드 보이’ 캐릭터 스타일 요소 분석 47
1. 영화 ‘올드 보이’ 47
1) 작품 개요 47
2) 줄거리 48
2. 캐릭터 스타일 요소 분석 49
1) 오대수 역(배우:최민식) 49
2) 이우진 역(배우:유지태) 53
3) 미도 역(배우:강혜정) 56
V. 영화 ‘친절한 금자씨’ 캐릭터 스타일 요소 분석 60
1. 영화 ‘친절한 금자씨’ 60
1) 작품 개요 60
2) 줄거리 61
2. 캐릭터 스타일 요소 분석 62
1) 이금자 역(배우:이영애) 62
2) 백선생 역(배우:최민식) 67
3) 근식 역(배우:김시후) 70
VI. 캐릭터 스타일 요소 분석 결과 72
1. 캐릭터 스타일 요소의 상징적 의미 72
1) 영화 ‘복수는 나의 것’ 72
2) 영화 ‘올드 보이’ 73
3) 영화 ‘친절한 금자씨’ 75
2. 스타일 요소별 색채의 상징성 77
1) 복수는 나의 것 77
2) 올드 보이 78
3) 친절한 금자씨 79
VII.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5
ABSTRACT 90
〈표 1〉 연구 대상 캐릭터 목록 16
〈표 2〉 조명색과 분장색의 혼색표 23
〈표 3〉 영화의 구성 요소 24
〈표 4〉 영화에서의 색채 활용의 예 32
〈표 5〉 박찬욱 감독 프로필 33
〈표 6〉 박찬욱 감독의 작품 활동 목록 35
〈표 7〉 영화 ‘복수는 나의 것’의 개요 37
〈표 8〉 영화 ‘올드 보이’의 개요 47
〈표 9〉 영화 ‘친절한 금자씨’의 개요 60
〈표 10〉 ‘복수는 나의 것’ 스타일 요소별 색채의 상징성 77
〈표 11〉 ‘올드 보이’ 스타일 요소별 색채의 상징성 78
〈표 12〉 ‘친절한 금자씨’ 스타일 요소별 색채의 상징성 79
〈표 13〉 5가지 색채의 상징성 81
(그림 1) 초반부 매트한 피부 분장과 헤어스타일 41
(그림 2) 상실감의 수염분장과 헤어스타일 41
(그림 3) 창백한 피부 분장 41
(그림 4) 대칭 모양의 상처 분장 41
(그림 5) 상승형의 작은 선글라스 41
(그림 6) 옅은 베이지 색의 자켓 41
(그림 7) 루즈한 핏의 검정색 수트 41
(그림 8) 복수 과정 중 회색 점퍼 41
(그림 9) 깨끗한 피부 분장 과 초록색 헤어스타일 44
(그림 10) 기름때 묻은 분장과 초록색 헤어스타일 44
(그림 11) 인주가 묻은 손 분장 44
(그림 12) 신장을 떼인 후 상처 분장 44
(그림 13) 발목의 상처 분장 44
(그림 14) 공장에서의 작업복 44
(그림 15) 스트라이프 반팔 셔츠 44
(그림 16) 빨간색 트레이닝 점퍼와 캡모자 44
(그림 17) 핏기 없는 입술 분장 46
(그림 18) 다크서클 과 헤어스타일 46
(그림 19) 입술의 상처와 멍 분장 46
(그림 20) 전기고문으로 인한 상처 분장 46
(그림 21) 프린트 의상과 헤어스타일 46
(그림 22) 높은 채도의 민소매 의상 46
(그림 23) 체크무늬 상의와 청바지 46
(그림 24) 원색의 중성적 이미지의 의상 46
(그림 25) 샐러리맨의 분장 52
(그림 26) 회사원의 의상과 헤어스타일 52
(그림 27) 감금상태의 분장과 헤어스타일 52
(그림 28) 손등의 문신과 상처 분장 52
(그림 29) 푸른색의 죄수복 의상 52
(그림 30) 빨간색의 죄수복 의상 52
(그림 31) 검정색 수트와 상승형 선글라스 52
(그림 32) 흰 셔츠 52
(그림 33) 생머리 헤어스타일 52
(그림 34) 자주색 셔츠와 헤어스타일 52
(그림 35) 거칠고 섬뜩한 분장 52
(그림 36) 후반부 분장과 헤어스타일 52
(그림 37) 얼굴분장과 헤어스타일 55
(그림 38) 심장수술 흉터 분장 55
(그림 39) 허리 문신 분장 55
(그림 40) 후반부 헤어스타일 55
(그림 41) 초반부 의상 55
(그림 42) 방독면 착용 모습 55
(그림 43) 후반부 의상 55
(그림 44) 우진의 패턴 55
(그림 45) 횟집에서의 분장·헤어스타일·의상 59
(그림 46) 집에서의 분장과 채도 높은 평상복 59
(그림 47) 평상시 헤어스타일과 의상 59
(그림 48) 과거 회상 장면 속 분장·헤어스타일·의상 59
(그림 49) 오대수와 관계를 갖을때 분장 59
(그림 50) 오대수의 딸을 추적할 때 분장과 숏 헤어 59
(그림 51) 하얀 색 천사 날개와 검정색 상의 59
(그림 52) 마지막 장면에서 빨간색 의상 59
(그림 53) 감옥에서의 청초한 분장과 헤어스타일 66
(그림 54) 열은 노란색의 죄수복 의상과 헤어스타일 66
(그림 55) 출소시 물방울 무늬 원피스 의상 66
(그림 56) 빨간색 눈화장과 헤어스타일 66
(그림 57) 파란색 코트와 빨간 구두의 평상시 의상 66
(그림 58) 화사하고 열은 노란색의 제빵사복과 하얀 붕대 66
(그림 59) 빨간색 슬립 의상 66
(그림 60) 하얀색의 청순한 원피스 의상과 헤어스타일 66
(그림 61) 빨간색 눈화장과 칼라를 높인 가죽코트 66
(그림 62) 복수 진행중 헤어스타일 66
(그림 63) 빨간색 눈화장을 지우는 모습 66
(그림 64) 복수를 끝낸 후 눈 배경에서의 의상 66
(그림 65) 야만적 이미지의 털 분장 69
(그림 66) 학원에서의 기름진 피부 분장 과 헤어스타일 69
(그림 67) 학원에서의 의상 69
(그림 68) 집에서의 분장·헤어스타일·의상 69
(그림 69) 애니매트로닉스 특수분장 69
(그림 70) 납치된 후 분장과 헤어스타일 69
(그림 71) 금자가 쏜 총알이 박혀 있는 분장 69
(그림 72) 입에 물려있는 재갈 69
(그림 73) 깨끗한 피부 분장 71
(그림 74) 깨끗한 피부 분장 71
(그림 75) 근식의 헤어스타일 71
(그림 76) 근식의 헤어스타일 71
(그림 77) 평상시 헤어스타일과 의상 71
(그림 78) 빵집에서의 제빵사 복 71
(그림 79) 평상시 의상 71
(그림 80) 금자와 관계를 갖을때의 흰색 면 팬티 71
초록보기 더보기
영화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대내외 적으로 연출력과 작품성을 인정받아 각종 해외 영화제에서 수상을 기록한 박찬욱 감독의 한국영화 작품 속 캐릭터의 스타일 요소를 분석하여 그만의 캐릭터 스타일 구축 및 가시화 방법을 알아보는데 논문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박찬욱 감독의 작품으로 복수라는 공통된 주제의 영화 세편 '복수는 나의 것', '올드 보이', '친절한 금자씨'를 대상으로 각 3명의 주요캐릭터를 선정하여 분장, 헤어스타일, 의상으로 나누어 각각의 스타일 요소가 지닌 상징적 기능 및 역할을 분석 하였다. 이론적 고찰은 국내·외 단행본 및 선행연구, 전문서적 등의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하였고, 캐릭터 분석을 위해서는 DVD자료, 인터넷 기사, 보도자료 등을 참고하였다.
'복수는 나의 것'에서 동진의 거친 피부와 수염, 루즈한핏의 수트와 회색 점퍼 등 은 딸을 잃고 무기력해진 그의 심리상태를 표현 하였다. 류의 초록색 헤어스타일은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그의 내면을 이중적 의미로 표현해 주었으며 기름과 땀이 범벅된 분장은 류의 직업적 특성을 설명해 주었다.
'올드 보이'의 오대수는 호일펌으로 연출한 부스스한 헤어스타일로 혼란에 빠져있는 인물임을 강조하며, 미도의 헤어도 유사한 질감으로 연출하여 둘이 부녀 관계임을 암시하였다.
'친절한 금자씨'의 이금자는 깨끗한 피부, 밝은 노란색의 의상 등으로 착한 이미지의 그녀와 빨간색 눈 화장과 구두, 검정색 가죽 코트 등으로 강렬한 이미지 등을 보여주며 그녀의 심리상태가 변화하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내, 이금자의 착한 본성과 악하게 변한 내면을 가시적으로 보여 주었다.
박찬욱 감독은 스타일 요소를 통해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직업적 특징, 성격, 심리상태, 주변 상황, 내면의 변화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 하였으며 각각의 요소는 영화적 내용을 추측케 하는 암시와 복선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스타일 요소가 갖고 있는 상징적 의미는 주로 색채 표현으로 나타내 주었는데 검정색은 세편의 영화에서 죽음, 어두움 등의 부정적 의미로 사용되었고, 빨간색 역시 세편의 영화에서 분노, 증오, 복수를 상징 하는 부정적 의미로 나타났으며, '올드 보이'에서는 사랑을 상징하는 전혀 다른 상징성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하얀색과 파란색은 '올드 보이', '친절한 금자씨'에서 동일한 상징성을 보였는데 하얀색은 순수, 순결, 속죄, 구원, 희망 등의 긍정적 의미를, 파란색은 우울함, 외로움 등의 부정적 감정 을 상징 하였다. 회색 또한 '복수는 나의 것' 과 '올드 보이'에서 우울, 외로움, 무기력함 등 부정적 의미로 유사한 상징성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박찬욱 감독은 색채를 이용한 영화 속 캐릭터의 스타일링을 통해 성격적 특징이나 심리상태, 내면의 변화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 하여 감독이 창조하고자 했던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 넣었으며 영화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이해시키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강렬한 이미지 등을 보여주며 그녀의 심리상태가 변화하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내, 이금자의 착한 본성과 악하게 변한 내면을 가시적으로 보여 주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