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1
가. 격려언어 11
나. 스트레스 11
다. 자기존중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격려 13
2. 스트레스 15
3. 자기존중감 16
4. 격려와 자기존중감, 스트레스와의 관계 18
5. 연구가설 19
III.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도구 20
가. 스트레스 검사 20
나. 자기존중감 검사 21
다. 활동지와 소감문 수집, 행동 관찰과 설문 분석 22
3.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 23
4. 연구설계 25
5. 연구절차 26
6. 자료의 처리 및 분석 26
IV. 연구결과 27
1. 스트레스와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분석결과 27
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분석결과 27
나.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분석결과 33
2. 활동지와 소감문 수집, 행동관찰과 설문 분석결과 38
가. 활동지 및 소감문 분석결과 38
나. 행동 관찰 및 설문 분석결과 41
V. 논의 및 제언 45
1. 논의 45
가.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45
나.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자기존중감 증가에 미치는 효과 46
다.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의 활동지와 소감문 및 관찰과 설문 대한 분석 46
2. 제언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1
부록 53
〈부록 A〉 김미란(2006) 격려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요 54
〈부록 B〉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 보완 방법 55
〈부록 C〉 초등학생 일생생활 스트레스 척도 검사지 56
〈부록 D〉 '격려언어'의 예시문 63
〈부록 E〉 1회기 프로그램 소개와 격려언어 이해 65
〈표 I-1〉 실험집단과 통계집단의 성별구성 20
〈표 II-1〉 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21
〈표 III-1〉 척도의 하위 영역 및 신뢰도 22
〈표 IV-1〉 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한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 23
〈표 V-1〉 실험설계 26
〈표 VI-1〉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지수에 미치는 효과 27
〈표 VI-2〉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부모 및 가정환경요인 지수에 미치는 효과 28
〈표 VI-3〉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친구 및 개인요인 지수에 미치는 효과 29
〈표 VI-4〉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변 환경 및 사회요인 지수에 미치는 효과 30
〈표 VI-5〉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업요인 지수에 미치는 효과 31
〈표 VI-6〉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교사 및 학교환경요인 지수에 미치는 효과 32
〈표 VII-1〉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 지수에 미치는 효과 33
〈표 VII-2〉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일반적 자기존중감 지수에 미치는 효과 34
〈표 VII-3〉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자기존중감 지수에 미치는 효과 35
〈표 VII-4〉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가정적 자기존중감 지수에 미치는 효과 36
〈표 VII-5〉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존중감 지수에 미치는 효과 3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