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와 자기존중감 증가에 미치는 효과 / 김미선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M 370.15 -12-185
형태사항
vi, 80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4154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2012.2. 지도교수: 노안영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1

가. 격려언어 11

나. 스트레스 11

다. 자기존중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격려 13

2. 스트레스 15

3. 자기존중감 16

4. 격려와 자기존중감, 스트레스와의 관계 18

5. 연구가설 19

III.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도구 20

가. 스트레스 검사 20

나. 자기존중감 검사 21

다. 활동지와 소감문 수집, 행동 관찰과 설문 분석 22

3.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 23

4. 연구설계 25

5. 연구절차 26

6. 자료의 처리 및 분석 26

IV. 연구결과 27

1. 스트레스와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분석결과 27

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분석결과 27

나.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분석결과 33

2. 활동지와 소감문 수집, 행동관찰과 설문 분석결과 38

가. 활동지 및 소감문 분석결과 38

나. 행동 관찰 및 설문 분석결과 41

V. 논의 및 제언 45

1. 논의 45

가.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45

나.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자기존중감 증가에 미치는 효과 46

다.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의 활동지와 소감문 및 관찰과 설문 대한 분석 46

2. 제언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1

부록 53

〈부록 A〉 김미란(2006) 격려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요 54

〈부록 B〉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 보완 방법 55

〈부록 C〉 초등학생 일생생활 스트레스 척도 검사지 56

〈부록 D〉 '격려언어'의 예시문 63

〈부록 E〉 1회기 프로그램 소개와 격려언어 이해 65

〈표 I-1〉 실험집단과 통계집단의 성별구성 20

〈표 II-1〉 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21

〈표 III-1〉 척도의 하위 영역 및 신뢰도 22

〈표 IV-1〉 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한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 23

〈표 V-1〉 실험설계 26

〈표 VI-1〉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지수에 미치는 효과 27

〈표 VI-2〉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부모 및 가정환경요인 지수에 미치는 효과 28

〈표 VI-3〉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친구 및 개인요인 지수에 미치는 효과 29

〈표 VI-4〉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변 환경 및 사회요인 지수에 미치는 효과 30

〈표 VI-5〉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업요인 지수에 미치는 효과 31

〈표 VI-6〉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교사 및 학교환경요인 지수에 미치는 효과 32

〈표 VII-1〉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 지수에 미치는 효과 33

〈표 VII-2〉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일반적 자기존중감 지수에 미치는 효과 34

〈표 VII-3〉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자기존중감 지수에 미치는 효과 35

〈표 VII-4〉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가정적 자기존중감 지수에 미치는 효과 36

〈표 VII-5〉 격려언어 사용하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존중감 지수에 미치는 효과 3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