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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가.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 15
나. 안전문제해결사고 15
다. 조망수용능력 16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유아 재난안전교육 17
가. 재난의 개념 및 특성 17
나. 재난안전교육의 중요성 및 내용 20
2.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 25
가. 영상매체의 특성 및 교육적 가치 25
나.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 27
3. 안전문제해결사고 29
가. 안전문제해결사고의 개념 및 내용 29
나.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과 안전문제해결사고 32
4. 조망수용능력 34
가. 조망수용능력의 개념 및 내용 34
나.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과 조망수용능력 39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42
2. 연구 도구 43
가. 안전문제해결사고 검사 도구 43
나. 조망수용능력 검사 도구 45
3. 연구 절차 48
가. 재난안전교육 영상매체 선정 50
나. 예비연구 53
다. 교사 훈련 55
라. 검사자 훈련 55
마. 사전검사 55
바. 실험처치 56
사. 사후검사 65
4. 자료처리 65
IV. 결과 및 해석 66
1.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66
가. '안전하게 놀이하기'에 관한 집단간 결과 비교 67
나.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에 관한 집단간 결과 비교 68
다.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에 관한 집단간 비교 70
라. '환경오염이나 재난에 대비하기'에 관한 집단간 비교 71
2.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73
가. '인지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집단간 비교 74
나. '감정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집단간 비교 78
V. 논의 및 제언 80
1. 논의 및 결론 80
2. 제언 83
참고문헌 85
Abstract 93
부록 4
〈부록 1〉 안전문제해결사고 검사 도구 97
〈부록 2〉 조망수용능력 검사 도구 103
〈부록 3〉 실험집단 활동계획안 109
〈표 1〉 아동복지법 (제31조) 및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재난안전교육내용 24
〈표 2〉 연구 대상 유아의 집단별 구성 및 평균 월령 42
〈표 3〉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 검사 도구의 구성내용 44
〈표 4〉 조망수용능력의 하위영역 45
〈표 5〉 재난안전교육 영상매체 선정의 기준 50
〈표 6〉 재난안전교육 영상매체 선정을 위한 채점표 51
〈표 7〉 최종 선정된 영상매체 목록 53
〈표 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운영 56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활동 전개 과정 58
〈표 10〉 실험집단의 재난안전교육 목록 59
〈표 11〉 실험집단의 활동계획안의 예 61
〈표 12〉 통제집단의 영상매체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목록 62
〈표 13〉 통제집단의 활동계획안의 예 64
〈표 14〉 유아의 전체 안전문제해결사고에 대한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66
〈표 15〉 '안전하게 놀이하기'에 관한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67
〈표 16〉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에 관한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69
〈표 17〉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에 관한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70
〈표 18〉 '환경오염이나 재난에 대비하기'에 관한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71
〈표 19〉 유아의 전체 조망수용능력에 대한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73
〈표 20〉 '인지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74
〈표 21〉 '타인의도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76
〈표 22〉 '타인사고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77
〈표 23〉 '감정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 78
[그림 1] 우리나라의 재난분류 체계 18
[그림 2] 연구 절차 49
[그림 3] 유아의 전체 안전문제해결사고에 대한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67
[그림 4] '안전하게 놀이하기'의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68
[그림 5]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의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69
[그림 6]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의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71
[그림 7] '환경오염이나 재난에 대비하기'의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72
[그림 8] 유아의 전체 조망수용능력의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74
[그림 9] '인지조망수용능력'의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75
[그림 10] '타인의도 조망수용능력'의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76
[그림 11] '타인사고 조망수용능력'의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78
[그림 12] '감정조망수용능력'의 집단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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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 및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재난안전교육 활동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G광역시에 소재한 Y단설유치원과 C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5세반 2학급 유아 48명을 실험집단(24명)과 통제집단(24명)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재난안전관련 영상매체를 시청한 후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에게는 대체적 처치를 위하여 생활주제와 관련된 영상매체를 시청한 후 이야기나누기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8주동안 1주에 2회씩 총 15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를 측정하기 위해 Scott(1992)의 「Preventing Injury: A Safety Curriculum」 내용을 중심으로 곽은복(2000)이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 부합되도록 수정·보완한 것을 본 연구자가 재난안전교육의 연구 목적을 위하여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Hudson, Forman과 Brion(1982)의 연구에 기초하여 신현옥(1996)이 수정·보완한 것을 이수기(2005)가 유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조망수용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들의 집단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검사결과 두 집단 간 안전문제해결사고와 조망수용능력 검사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집단으로 간주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영상매체를 활용한 생활주제 이야기나누기를 실시한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안전문제해결사고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안전문제해결사고의 하위영역인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 '환경오염이나 재난에 대비하기'에서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하여 안전문제해결사고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영상매체를 활용한 생활주제 이야기나누기를 실시한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조망수용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조망수용능력 하위영역인 '인지조망수용능력', '감정조망수용능력'에서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하여 조망수용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 및 조망수용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와 조망수용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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