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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I. 서론 6
제1절 연구 배경 6
제2절 연구 목적 8
제3절 연구 방법 9
II. 중·한 백두산의 유래담과 전설 검토 10
제1절 한·중 백두산의 유래담 10
제2절 한·중 백두산 전설 12
III. 한·중 백두산 전설의 비교 18
제1절 비교연구의 준거 18
제2절 전설작품의 비교와 분석 21
가) 〈백운봉〉과 〈白雲峰〉의 비교와 분석 21
나) 〈견우직녀〉와 〈牛郞織女〉의 비교와 분석 23
다) 〈천지〉와 〈天池〉의 비교와 분석 27
IV. 전설 비교를 통해서 본 문화적 양상 30
제1절 백두산에 대한 문화적 인식 30
제2절 현대 사회에 대한 영향 33
V. 결론 36
참고문헌 40
Abstract 41
초록보기 더보기
백두산은 한국의 圣山, 宗山이고 满族의 발상지여서 한국과 满族이 모두 圣地로 삼는 산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백두산은 한국과 중국적 민족의 공통적 뿌리이며, 바탕이고, 문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가. 백두산을 정신적 지주로 하여 삶을 영위하여 왔으며, 그에 맞는 특성과 문화를 형성하여 왔다.
따라서 백두산 권역을 중심으로 펼쳐진 백두산 설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보다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단초가 될 것이다.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 백두산의 역사와 그 지리적 특성을 지리에 대한 폭넓은 조사를 하였다. 이를 백두산 설화의 연구토대로 삼아 민족의식을 살펴보았다.
백두산은 멀리서 바라보면 휜 독을 엎어놓은 것 같은 산정의 모습이라든지, 산이 극히 높아서 산마루에 4계절 언제나 희게 덮여 있기 때문에 백두산이라 부르고 신성하게 여겨왔다. 신성 공간인 백두산에는 성지답게 수많은 이야기들이 창조되고 전승되어 왔다. 이처럼 많은 설화들에서 백두산은 신이 노니는 공간이며 신조차 그 아름다움에 반하는 신성하고 아름다운 공산으로 설정되어 있다. 설화에서 백두산은 민족의 상징하는 하나의 정신적 구심점으로서 시성하고 초월적인 차원에 존재하는 공간으로 묘사되고 있다.
다른 하나는 백두산이 투쟁의 공간이나 노동의 공간으로 묘사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신이 백두산을 찬양하는 까닭은 단순히 그 백두산의 자연이 아름다워서가 아니라, 그 속에서 열심히 일하며 즐겁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름다워서이다. 그리고 그 백성들은 자신의 공간에 누군가 침입해 왔을 때 그를 물리치기 위해 단합해서 열심히 싸운다. 백두산은 단지 신들만의 공간이 아니라 민족이 노동하며 살아가는 공간으로서 다른 누구의 산도 아닌 민족의 산이라는 생각을 분명히 드러낸다.
이와 같이 백두산 전설들은 이주민들의 고달픈 심정 속에 삶의 용기를 북돋아주었고, 미래에 대한 동경과 지향의 불씨를 심어 주었으며, 신비하고도 아름다운 환상의 세계를 펼쳐 주었다. 바로 그칠 줄 모르는 끈질긴 생명력의 고등이 불멸의 혈맥과 함께 민족의 에너지를 계속 충전시켜 주었던 것이다. 백두산 전설을 통하여 민족의 긍지와 자존심을 확립할 수 있었다. 이처럼 백두산은 신화와 전설의 공간뿐만 아니라 그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백두산 설화에서는 대립되거나 상반되는 인물을 설정하여 대립되는 인간관계, 선악관계, 계급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착한 것이 악한 것을 이기며, 가난하고 약소한 자가 잘 살게 되고, 부유하고 강포한 자가 망하게 되는 긍정의 승리로 결속된다. 이것은 민담이 전적으로 서민의 지향과 염원을 나타내는 것을 자기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백두산 전설의 대립과 반복의 이원론이 갖는 주요한 특징은 선과 악의 구별이 분명하다는 사실이다. 민담의 경우 선과 악의 대립이 확연하게 드러나지만, 실제 신화에서는 선신과 악신의 대립이 명쾌하지 못한 것이 신화의 일반론이다. 특히 천신이 선으로 그리고 수신이 악으로 대립구도가 아니라 하늘과 물의 대립 구고를 보여주고 있는 것은 백두산 전설을 특수성이다. 백두산 전설은 이상과 같이 명쾌한 이원적 대립 구도를 보여주고 있다.
백두산 전설 연구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백두산 전설 연구를 통하여 민족의 세계관, 현실 인식, 상상력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백두산 전설의 특징을 통하여 민족의 역사성과 정체성에 대하여 궁구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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