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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정치 단원 내용분석 : 2009 개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 임미경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00.7 -12-123
형태사항
vi, 80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4743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2012.8. 지도교수: 조한승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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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II. 사회과교육과 정치교육 15

1. 정치교육의 의미 15

1) 필요성 15

2) 우리나라 사회과교육에서의 정치교육 17

2. 사회과교육에서의 정치학 내용 20

1) 정치교육 내용연구 20

2) 현 사회과교육에서의 정치학 관련 내용 22

III. 사회교과서에서의 정치학 내용요소 분석 27

1. 사회교과서 정치학 내용요소 체계 27

2. 사회교과서 정치학 내용요소 33

1) 단원명 비교·분석 33

2) 학습목표 비교·분석 34

3. 사회교과서 정치학 내용요소 반영 분석 36

1) 정치권력 요소 36

2) 정치형태 요소 38

3) 정치문화 요소 39

4. 사회교과서 읽기·활동자료의 내용요소 분포 비교·분석 40

1) 1단계 내용요소별 읽기·활동자료 40

2) 2단계 내용요소별 읽기·활동자료 42

5. 주요 개념 설명 내용 비교·분석 46

1) 정치권력 개념 47

2) 정치문화 개념 49

IV. 사회교과서에서 정치학 내용기술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1

1. 문제점 51

2. 개선방안 54

V. 결론 58

참고문헌 60

부록 63

Abstract 88

〈표 1〉 한국검정교과서 고1 사회과 검정교과서 13

〈표 2〉 정치교육 내용요소 비교 21

〈표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보고서의 정치학 주요내용 22

〈표 4〉 교육과학기술부(2009)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10호 [별책7] 사회과교육과정 23

〈표 5〉 《사회과교육과정 내용체계도》의 '정치학 내용요소' 30

〈표 6〉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사회과(역사포함) 교육과정 해설서』에 명시된 교과서 학습 내용과 한국교육개발원의 《사회과교육과정 내용체계도》의 '정치학 내용요소' 연결 31

〈표 7〉 2009 사회과교육과정의 '정치학 내용요소' 32

〈표 8〉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사회과(역사포함) 교육과정 해설서』〈표. IV-2〉의 영역별 목표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요소 34

〈표 9〉 출판사별 학습목표 영역별 설정 구분 35

〈표 10〉 단원명과 학습목표로 적용된 '정치학 내용요소'의 순서 1, 2단계 36

〈표 11〉 '정치권력' 내용요소 교과서별 반영 37

〈표 12〉 정치형태 내용요소 교과서별 반영 38

〈표 13〉 '정치문화' 내용요소 교과서별 반영 39

〈표 14〉 읽기·활동자료 교과서별 내용요소 비교 - 1단계 41

〈표 15〉 읽기·활동자료 교과서별 내용요소 비교 - 2단계 43

〈표 16〉 읽기·활동자료 교학사(a), 교학사(b) 내용요소 비교 -2단계 44

〈표 17〉 읽기·활동자료 금성출판사, 미래엔 내용요소 비교 -2단계 44

〈표 18〉 읽기·활동자료 법문사, 비상교육 내용요소 비교 -2단계 45

〈표 19〉 읽기·활동자료 천재교육(a), 천재교육(b) 내용요소 비교 -2단계 45

〈표 20〉 읽기·활동자료 한솔교육 내용요소 비교 -2단계 46

〈표 21〉 내용요소 설명 비교 -'정치권력' 48

〈표 22〉 내용요소 설명 비교 -'정치문화' 49

〈표 23〉 중단원 재배치 개선안 57

〈그림 1〉 읽기·활동자료 내용요소 비교 - 1단계 내용요소 41

〈그림 2〉 읽기·활동자료 내용요소 비교 - 2단계 내용요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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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고등학교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정치학 관련 내용을 비교 분석 하기 위해 수행 하였다. 이를 위해 2009 개정교육과정에 맞추어 개발된 사회교과서 9종의 정치학 단원을 비교 분석 하였다.

정치교육은 동서양을 막론하여 오랜 전통을 가진다. 우리나라의 정치학 교육은 근대의 사회과교육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후 우리나라의 정치교육은 사회과교육의 중심내용으로 자리 잡고 발전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과교육과정에 있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만든 《사회과교육과정 내용체계도》는 우리나라 사회과교육 내용체계의 원안이다. 현 사회교과서의 비교·분석에 있어 이와 같은 한국교육개발원의 내용체계 중 정치학 내용요소를 분석 준거로 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에 반영된 정치학 내용요소는 크게 정치권력, 정치형태, 정치문화와 그 세부 개념들이다.

연구 결과,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9종에 있어 다양한 측면에서 모두 다른 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우선, 단원명의 기술과 학습목표가 각 교과서마다 달랐다. 대단원은 같았으나 중단원, 소단원이 모두 다른 형식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세부내용요소의 배치 순서도 교과서 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내용요소별 교과서에 반영여부도 차이가 있었다. 특정 내용요소가 심화되거나 누락되어 교과서 별로 내용요소 반영이 모두 다르게 기술 되었다.

읽기·활동자료의 내용요소 비율은 정치권력에 대한 주제가 가장 많았지만, 읽기·활동자료의 주제 선정과 내용 분포도 교과서마다 모두 달랐다.

동일한 특정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교과서마다 기술의 모습과 개념정의가 다르게 설명되어져 있었다.

이와 같은 교과서간의 차이점은 교과서 사용자에게 다양한 문제점을 나타내게 한다. 전국단위의 평가제도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에 있어서 학생들로 하여금 학업부담을 가중 시킬 수 있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형평성에 있어서도 문제가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회교육학에서의 정치학의 학문적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 국가수준의 연구와 내용요소체계의 확실한 정립이 필요하다. 제도에 있어서 상세한 교육과정제시, 교과서 내용을 수시 업데이트 등의 개선이 요구된다. 실질적으로 교과서를 집필하는 출판사에서도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를 하여 각 출판사별 교과서들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앞으로 이러한 교과서 분석 연구가 더욱 발전하여, 이러한 노력이 교과서 이외의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의 연구에도 이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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