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제한 12
제3절.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 13
제2장. 본론 16
제1절. 해금에 대한 이해 16
1. 해금의 구조와 명칭 16
2. 연주 자세 23
3. 왼손 운지법 26
4. 오른손 운궁법 27
제2절. 초등학교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29
1. 음악과의 교과내용과 국악 기악교육과의 연계성 29
2. 음악과 교과내용 체계에 나타난 국악기악 교육의 문제점 32
3.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내용 분석 33
4. 분석 결과 및 초등 국악 기악 교육의 문제점 34
제3절. 해금을 활용한 효율적 지도 방안 36
1. 구전 심수에 의한 교육 방법과 특성 36
2. 초등학생을 위한 지도과정 40
3. 악보[독보] 지도 42
4. 사전 설문 조사와 결과 49
5. 교육 수행 52
6. 사후 설문 조사와 결과 56
7. 실험 결과 59
제3장. 결론 62
참고문헌 67
ABSTRACT 70
[표 1] 팔음(八音)의 사용 20
[표 2] 이해 영역의 국악 내용 체계 29
[표 3] 이해 영역의 학년별 국악 관련 내용 30
[표 4] 활동 영역의 국악 기악 관련 내용 체계 31
[표 5] 교과서에 제시된 서양 악기와 전통악기 비교 33
[표 6] 사전 설문 조사 49
[표 7] 1번 항목 조사 결과 49
[표 8] 2번 항목 조사 결과 50
[표 9] 3번 항목 조사 결과 50
[표 10] 4번 항목 조사 결과 51
[표 11] 5번 항목 조사 결과 51
[표 12] 사후 설문 조사 56
[표 13] 1번 항목 조사 결과 57
[표 14] 2번 항목 조사 결과 57
[표 15] 3번 항목 조사 결과 58
[표 16] 4번 항목 조사 결과 58
[표 17] 5번 항목 조사 결과 59
[그림 1] 해금 16
[그림 2] 해금의 구조와 명칭 21
[그림 3] 해금 연주 모습 23
[그림 4] 앉는 자세 24
[그림 5] 오른손 자세1 24
[그림 6] 오른손 자세2 25
[그림 7] 왼손 자세 25
[그림 8] 해금의 연주자세 52
[그림 9] 왼손 운지법 53
[그림 10] 오른손 활대 잡는 모습 54
[악보 1] 2분박 연습 43
[악보 2] 3분박 연습 43
[악보 3] 두껍아 두껍아 45
[악보 4] 남생아 놀아라 46
[악보 5] 청어엮자 47
[악보 6] 실구대 소리 48
[악보 7] 남생아 놀아라(활대·운지법 표시) 55
[악보 8] 남생아 놀아라 주요 구성음 55
[악보 9] ‘라’운지법에 따른 음계 5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