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문제 11
3. 연구가설 11
4. 용어정의 12
1) 언어능력 12
2) 어휘력 12
3) 언어이해력 12
4) 언어표현력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유아 언어능력 14
1) 어휘력 15
2) 언어이해력 16
3) 언어표현력 17
4) 언어능력의 선행연구 18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 20
1) 역사와 이론 20
2) 다상징적 매체 접근법의 근거 22
3) 교육의 목적 23
4) 수행과정 24
5) 선행연구 개관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 설계 29
3. 측정도구 30
1) 어휘력 30
2) 언어이해력 30
3) 언어표현력 30
4. 연구절차 31
1) 사전검사 31
2) 실험자 훈련과 검사자 훈련 31
3) 실험 처치 32
4) 사후검사 33
5. 자료 분석 34
IV. 연구결과 35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능력 전체 점수 증진에 미치는 효과 35
1)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사전 언어능력 점수 차이 35
2)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하위요인별 사전 언어능력 점수 차이 36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사후 언어능력 전체 점수 증진에 미치는 효과 38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능력 하위요인 점수 증진에 미치는 효과 39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어휘력 점수에 미치는 효과 39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이해력 점수에 미치는 효과 40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점수에 미치는 효과 41
V. 논의 및 결론 43
1. 논의 43
2. 결론 45
참고문헌 47
부록 5
[부록 1] Malagouzzi의 'No way. The hundred languages is there.' 54
[부록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사교육내용 55
[부록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수행과정 56
[부록 4] 언어능력 채점표 72
[부록 5] 언어검사도구 74
국문초록 89
ABSTRACT 91
〈표 1〉 상징화 주기 사례 26
〈표 2〉 연구대상 29
〈표 3〉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사전 언어능력 전체 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N=40) 35
〈표 4〉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하위요인별 사전 언어능력 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N=40) 36
〈표 5〉 사후 언어능력 전체 점수의 t-검증 결과(N=20) 38
〈표 7〉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사후 언어이해력 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N=40) 40
〈표 8〉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사후 언어표현력 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N=40) 4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