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자녀감정 교육방식에 미치는 효과 / 김종남 인기도
발행사항
진주 :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74 -12-160
형태사항
iv, 4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091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2012.8. 지도교수: 김남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SUMMARY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및 가설 10

3. 용어의 정의 10

가.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 10

나. 자녀감정 교육방식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부모교육 프로그램 12

2. 부모의 네 가지 교육방식과 감정코칭 13

가. 자녀 감정에 대한 부모의 네 가지 교육방식 13

나. 감정코칭 14

3. 감정코칭 부모교육이 자녀감정 교육방식에 미치는 효과 17

III.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19

1. 프로그램 개발 의의 19

2. 프로그램 모듈 구성 19

3. 프로그램 구성내용 20

4. 프로그램 모듈별 활동내용 21

IV. 연구방법 26

1. 실험대상 26

2. 실험설계 27

3. 측정도구 28

가. 측정도구의 신뢰도 29

나. 측정도구의 타당도 31

4. 자료분석 34

5. 연구의 제한점 34

V. 연구결과 35

1. 자녀감정 부모이해정도에 대한 결과 35

가.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검사 차이 35

나.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후검사 차이 35

다. 실험집단의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36

라. 비교집단의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0

2.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에 대한 결과 40

가.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검사 차이 40

나.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후검사 차이 41

다. 실험집단의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2

라. 비교집단의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6

VI. 논의 47

VII. 결론 48

참고문헌 50

부록 52

〈표 1〉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내용 20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3〉 실험·비교집단 사전 사후 측정 설계 27

〈표 4〉 측정도구의 구성 문항 28

〈표 5〉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에 사용한 사전 측정도구의 신뢰도 30

〈표 6〉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에 사용한 사전 측정도구의 신뢰도 30

〈표 7〉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2

〈표 8〉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3

〈표 9〉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검사 차이 분석 35

〈표 10〉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후검사 차이 분석 36

〈표 11〉 실험집단의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37

〈표 12〉 실험집단의 축소전환형 부모이해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37

〈표 13〉 실험집단의 억압형 부모이해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38

〈표 14〉 실험집단의 자유방임형 부모이해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39

〈표 15〉 실험집단의 감정코치형 부모이해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39

〈표 16〉 비교집단의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0

〈표 17〉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검사 차이 분석 41

〈표 18〉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후검사 차이 분석 41

〈표 19〉 실험집단의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2

〈표 20〉 실험집단의 축소전환형 부모반응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43

〈표 21〉 실험집단의 억압형 부모반응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44

〈표 22〉 실험집단의 자유방임형 부모반응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45

〈표 23〉 실험집단의 감정코치형 부모반응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45

〈표 24〉 비교집단의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6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 program which parents learn the ways to understand and deal with their emotion, for parents to understand and accept their child's emotion and to use emotion coaching methods.

Emotion coaching program starts with how parents understand their child's emotion and how they react to it and it is composed of 8 modules using Gottman's 5 steps in emotion coaching.

The target of the study was 30 parents of children in M preschool in Jinju and they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 and control group for pre-screening. After 8 weeks of emotion coaching parents education, they were assessed again as the pre-screening to determine how their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have been changed.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it has been proven effective for the parents who participated in emotion coaching program in understanding their child'semotion both in suppressive and emotion coaching groups. Second, the parents who participated in emotion coaching program showed emotion coaching type in dealing with their child's education rather than reduce-changeover, suppressive, and noninterference type. Third, parents who did not participated in emotion coaching parents education appeared to have no change in understanding of their child's emotion education method. Finally, suggestions have been made for follow up study based on the results from the study.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