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SUMMARY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및 가설 10
3. 용어의 정의 10
가.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 10
나. 자녀감정 교육방식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부모교육 프로그램 12
2. 부모의 네 가지 교육방식과 감정코칭 13
가. 자녀 감정에 대한 부모의 네 가지 교육방식 13
나. 감정코칭 14
3. 감정코칭 부모교육이 자녀감정 교육방식에 미치는 효과 17
III.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19
1. 프로그램 개발 의의 19
2. 프로그램 모듈 구성 19
3. 프로그램 구성내용 20
4. 프로그램 모듈별 활동내용 21
IV. 연구방법 26
1. 실험대상 26
2. 실험설계 27
3. 측정도구 28
가. 측정도구의 신뢰도 29
나. 측정도구의 타당도 31
4. 자료분석 34
5. 연구의 제한점 34
V. 연구결과 35
1. 자녀감정 부모이해정도에 대한 결과 35
가.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검사 차이 35
나.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후검사 차이 35
다. 실험집단의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36
라. 비교집단의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0
2.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에 대한 결과 40
가.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검사 차이 40
나.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후검사 차이 41
다. 실험집단의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2
라. 비교집단의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6
VI. 논의 47
VII. 결론 48
참고문헌 50
부록 52
〈표 1〉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내용 20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3〉 실험·비교집단 사전 사후 측정 설계 27
〈표 4〉 측정도구의 구성 문항 28
〈표 5〉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에 사용한 사전 측정도구의 신뢰도 30
〈표 6〉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에 사용한 사전 측정도구의 신뢰도 30
〈표 7〉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2
〈표 8〉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3
〈표 9〉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검사 차이 분석 35
〈표 10〉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후검사 차이 분석 36
〈표 11〉 실험집단의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37
〈표 12〉 실험집단의 축소전환형 부모이해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37
〈표 13〉 실험집단의 억압형 부모이해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38
〈표 14〉 실험집단의 자유방임형 부모이해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39
〈표 15〉 실험집단의 감정코치형 부모이해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39
〈표 16〉 비교집단의 자녀감정에 대한 부모이해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0
〈표 17〉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검사 차이 분석 41
〈표 18〉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후검사 차이 분석 41
〈표 19〉 실험집단의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2
〈표 20〉 실험집단의 축소전환형 부모반응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43
〈표 21〉 실험집단의 억압형 부모반응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44
〈표 22〉 실험집단의 자유방임형 부모반응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45
〈표 23〉 실험집단의 감정코치형 부모반응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45
〈표 24〉 비교집단의 자녀감정 표현시 부모반응정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6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 program which parents learn the ways to understand and deal with their emotion, for parents to understand and accept their child's emotion and to use emotion coaching methods.
Emotion coaching program starts with how parents understand their child's emotion and how they react to it and it is composed of 8 modules using Gottman's 5 steps in emotion coaching.
The target of the study was 30 parents of children in M preschool in Jinju and they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 and control group for pre-screening. After 8 weeks of emotion coaching parents education, they were assessed again as the pre-screening to determine how their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have been changed.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it has been proven effective for the parents who participated in emotion coaching program in understanding their child'semotion both in suppressive and emotion coaching groups. Second, the parents who participated in emotion coaching program showed emotion coaching type in dealing with their child's education rather than reduce-changeover, suppressive, and noninterference type. Third, parents who did not participated in emotion coaching parents education appeared to have no change in understanding of their child's emotion education method. Finally, suggestions have been made for follow up study based on the results from the study.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