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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류문화의 실태분석과 발전방안 연구 / 장미선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의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658 -12-1220
형태사항
vi, 8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12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12.8. 지도교수: 이동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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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구성 13

II. 한류문화의 의의와 가치 14

1. 한류문화의 의의 14

1) 한류문화의 정의 14

2) 한류문화의 발생 배경 17

3) 한류문화의 발전 과정 18

4) 한류문화의 범위와 현황 22

2. 한류문화의 가치 49

1) 문화적 가치 49

2) 경제적 가치 58

III. 한류문화의 문제점 분석 66

1. 반한류 66

1) 반한류 개념 66

2) 반한류 확산과 원인 66

2. 한류를 위한 정책부족 69

1) 정부예산 부족 69

2) 한류 확산을 위한 전략 부재 69

3) 해외불법유통 성행 69

3. 콘텐츠의 상업화 71

4. 한국 브랜드가치 부족 72

5. 미국시장 진출한계 73

IV. 한류문화의 발전방안 74

1. 반한류의 극복 74

2. 한류를 위한 지원 75

1) 한국정부의 지원 75

2) 한류 확산을 위한 전략 76

3) 한류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보호 강화 78

3. 콘텐츠의 강화 80

4. 한국 브랜드 활용 81

1) 브랜드 향상 81

2) 한류를 적극 활용 81

5. 미국시장 진출전략 83

V. 결론 84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4

2. 향후 연구 과제 88

참고문헌 89

Abstract 91

〈표 II-1〉 지상파3사 유튜브 인기 동영상 16

〈표 II-2〉 지역분야 한류 트랜드 27

〈표 II-3〉 드라마 '겨울연가' 한·일 경제효과 39

〈표 II-4〉 한국문화콘텐츠 수출 추이 60

〈표 II-5〉 콘텐츠산업 매출액 62

〈표 II-6〉 콘텐츠산업 수출액 63

〈표 II-7〉 일본인의 한국에 대한 호감도 64

[그림 II-1] 유튜브 조회수 15

[그림 II-2] 조용필, 김완선 19

[그림 II-3] 한류의 이동경로 21

[그림 II-4] 한류의 확산 22

[그림 II-5] 한류의 범위 23

[그림 II-6] 대장금, 겨울연가 24

[그림 II-7] 세계 62개국에 진출해 한국을 알리고 있는 드라마 '대장금' 25

[그림 II-8] 2010년 TV프로 수출(그림없음) 26

[그림 II-9] 비빔밥 버거·불고기버거 31

[그림 II-10] 떡볶이도 한류열풍, '아딸' 베이징 1호점 오픈 32

[그림 II-11] 사랑이 뭐길래, 띠아오만 공주 35

[그림 II-12] 슈퍼쇼4 상하이 36

[그림 II-13] 카라, 소녀시대 콘서트 40

[그림 II-14] K-POP 슈퍼라이브 콘서트 41

[그림 II-15] 대만 음악 사이트 43

[그림 II-16] 닉쿤 마담 투소 45

[그림 II-17] 유럽 한류열풍 현장 47

[그림 II-18] 소녀시대 유럽공연 영국신문1면 47

[그림 II-19] 문화의 확산단계 50

[그림 II-20] 한국 홍보사이트 54

[그림 II-21] 국가별 수출 구성표 61

[그림 III-1] 만화 혐한류 67

초록보기 더보기

 한류가 세계문화권을 흔들고 있다. 드라마가 이끌던 한류를 대중음악이 이어받고 최근에는 k-pop열풍이 아세아를 넘어 유럽, 북미, 남미까지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한류라는 용어는 2000년대 들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한류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한국유행문화(韓國流行文化)의 약자로 1990년 말부터 중국, 대만, 베트남 등 각 국가에서 한국의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 연예인을 동경하며 한국문화를 배우려고 하는 일련의 문화 현상을 말한다.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자국에서 부는 한국 대중문화 바람을 한류라고 표현한 이후 한류는 중국을 포함해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으며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한국 관련제품을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뉴욕 타임스를 비롯한 영어권 국가의 언론에서는 한류라는 단어를 그대로 번역한 'Korean Wave' 또는 열병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KoreaFever'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한류는 한국의 문화적, 경제적으로 뛰어난 효과를 불러 일으켰으며 한류의 문화적 가치는 한국문화가 상승하며 한국 국가브랜드 이미지가 개선 되여 한국 전통문화가 전파 되고 한글배우기 열풍이 일어나며 한국음식이 세계화가 되는 많은 문화적 효과가 일어난다. 한류가 2010년 생산에 미친 효과는 4조 9,824억원이 집계되듯이 한류의 경제적 가치는 한국경제가 상승하면서 문화콘텐츠 수출증가, 해외방문객 증가 등 여러 가지 경제적인 효과를 보고 있다.

현재 한국 방송국 kbs에서 방송하는 '뮤직뱅크'는 아세아 지역을 포함하여 73개국으로 방송 되여 한류의 위력을 엿 볼 수 있는데서 한류의 시작인 중국에서부터 한류의 정점인 일본, 한류의 시작단계 미국 등 한류문화에 영향을 받은 나라는 수업이 많다. 하지만 한국문화가 침투하여 자국의 문화를 말살시키고 종속시키려한다고 생각하는 일부나라가 있다. 중국은 한국 드라마나 음악 같은 예술 분야를 방송 중요 시간대에 배치하는 것을 금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한국 가수나 배우에 대한 질타가 이어지고 한류를 반대하는 시위가 끊이지 않는 반한류가 기승하고 있다. 하여 한류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

진정한 한류는 타국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애정을 갖는 동시에 한국의 문화적 우수성을 타국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와 동경을 심어주고 문화에만 그치지 않고 '메이드인 코리아' 의 모든 것들이 수혜를 얻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류문화의 의의와 가치를 중심으로 한류문화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해결책과 함께 한류문화를 세계 문화의 변방이 아닌 중심으로 발돋움시키는데 대하여 연구 목적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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