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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디자인교구 개발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 3, 4학년 디자인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이진명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45.2 -12-238
형태사항
v, 13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291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제품디자인전공, 2012.8. 지도교수: 정도성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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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6

2.1. 인지발달이론과 디자인교육 16

2.1.1.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16

2.1.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16

2.1.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교육 20

2.1.4.인지발달이론과 디자인교육 22

2.2. 초등 디자인교육의 이론적 배경 28

2.2.1. 초등 디자인교육의 의의 28

2.2.2. 초등 디자인교육의 개념과 특성 32

2.2.3. 초등 디자인교육의 필요성 34

2.3. 디자인교구의 이해 37

2.3.1. 교구의 일반적 고찰 37

2.3.2. 디자인교구의 일반적 고찰 38

제3장. 디자인 교육과정 및 디자인교구의 현황 39

3.1. 해외의 선진 초등 디자인교육과 교구 사례조사 39

3.1.1. 해외의 선진 초등 디자인 교육과정 39

3.1.2. 해외의 디자인교구 사례조사 56

3.2. 국내의 초등 디자인 교육과정과 교구 사례 조사 59

3.2.1. 한국디자인진흥원(kidp)개발 디자인 교육과정 59

3.2.2. 국내의 초등 디자인교육 현황 67

3.2.3. 국내의 디자인교구 사례조사 73

3.3. 국내 디자인 교육과정과 교구 활용의 문제점 도출 77

3.3.1. 초등 디자인 교육과정 및 교구 활용에 관한 설문조사 77

3.3.2. 초등 디자인 교육과정 및 교구의 문제점 도출 89

제4장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디자인교구 제안 92

4.1.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디자인 교육과정 분석 92

4.1.1. 아동의 디자인 인지발달수준 keyword도출 92

4.1.2.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디자인 교육과정 분석 94

4.2. 디자인 교육과정별 디자인교구의 제안 97

4.3.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디자인교구의 샘플 제시 101

제5장. 디자인교구 실험 및 검증 102

5.1. 연구대상 102

5.2. 연구 도구 및 설계 102

5.2.1. 설문조사법(Survey Research) 102

5.2.2. 뇌파측정(EEG 105

5.3. 자료 처리 및 분석 110

5.3.1. 설문조사법(Survey Research) 110

5.3.2. 뇌파측정(EEG 115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22

6.1. 인지발달이론에 적합한 디자인교구 개발 가이드라인 도출 122

6.2.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23

참고문헌 127

Abstract 130

부록 132

〈부록1〉 디자인교안 및 교구 개발사례_DTT.1 132

〈부록1-1〉 (제목없음) 133

〈부록2〉 디자인교안 및 교구 개발사례_DTT.3 134

〈부록2-1〉 (제목없음) 135

〈부록3〉 디자인교안 및 교구 개발사례_DTT.6 136

〈부록3-1〉 (제목없음) 137

〈부록4〉 디자인교안 및 교구 개발사례_DTT.8 138

〈부록4-1〉 (제목없음) 139

〈부록5〉 디자인교안 및 교구 개발사례_DTT.9 140

〈부록5-1〉 (제목없음) 141

〈부록6〉 아동 수업만족도 설문조사 142

[표2-1] 로웬펠드의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26

[표2-2] 피아제의 인지 발달에 따른 디자인 인지적 발달 특징 28

[표3-1] ‘Art & Design’과 ‘Design& Technology’ 목표 42

[표3-2] ‘Art & Design’과 ‘Design& Technology’의 각 keystage별 성취 목표의 레벨 범위와 기대 성취도 42

[표3-3] ‘Art & Design’과 ‘Design& Technology’ 교육과정 내용 43

[표3-4] ‘Art & Design’ 평가를 위한 성취기준 8단계 45

[표3-5] Design & Technology 평가를 위한 성취기준 8단계 48

[표3-6] Visual Arts 목표 50

[표3-7] Visual Arts 성격 51

[표3-8] Visual Arts 교육과정 내용 52

[표3-9] 프랑스의 초등 디자인교육 53

[표3-10] 일본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 목표 54

[표3-11] 해외의 디자인교육 현황 56

[표3-12] 초등학교 디자인교육의 목표 63

[표3-13] 발달단계별 내용체계구성 64

[표3-14] 초등 3, 4학년 디자인 교과서 내용체계 64

[표3-15] 3, 4학년 디자인 교육과정의 학습영역, 학습내용 및 학습제재 66

[표3-16] 통합교과로서의 디자인교육 72

[표3-17] 디자인 교육과정 및 디자인교구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내용 78

[표3-18] 학교급 78

[표3-19] 성별 79

[표3-20] 연령 79

[표3-21] 최종 학력 80

[표3-22] 경력 80

[표3-23] 학교 유형 81

[표3-24] 미술교과과정의 디자인관련 내용구성의 문제점 82

[표3-25] 미술교과과정 중 디자인 관련 내용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법 83

[표3-26] 학교 급별 현 미술과 교과과정 중 디자인관련 내용 구성의 문제점 및 해결방법 84

[표3-27] 디자인수업 시 애로점 84

[표3-28] 디자인 교육과정 구성 시 고려사항 85

[표3-29] 디자인 과목 수업 시 교구 활용도 86

[표3-30] 교구 활용 시 아동의 수업에의 흥미도, 집중도 여부 87

[표3-31] 디자인교수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87

[표4-1] 초등 3, 4학년 디자인 교과서 내용체계에 따른 인지발달특성 96

[표4-2] 초등 3, 4학년 디자인 교과서 내용체계에 따른 디자인교구 선정 100

[표4-3] 초등 3, 4학년 디자인교육프로그램 단계별 학습과정 101

[표4-4] 인지발달특성별 디자인교구 5종 101

[표5-1] 디자인교구 활용을 통한 교육효과에 대한 설문조사 계획 103

[표5-2] 흥미도 측정 항목 103

[표5-3] 참여도 측정 항목 104

[표5-4] 과제수행력 측정항목 104

[표5-5] 문제해결능력 측정 항목 105

[표5-6] 인지발달특성에 따른 학습 Keyword 도출과 두뇌의 사고 작용 기능 107

[표5-7] 뇌파측정실험에 사용된 디자인교구 5종 108

[표5-8] 디자인교구 활용을 통한 인지자극여부 검증을 위한 뇌파측정계획 108

[표5-9] 뇌파측정의 최종 자료 분석 121

[그림1-1] 연구 구조도 15

[그림2-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7

[그림3-1] 해외의 교구활용 디자인 수업 사례 57

[그림3-2] 미국의 통합형 디자인교육 공예디자인 프로젝트 58

[그림3-3] 해외교구사례조사 -몬스터 만들기의 예제 58

[그림3-4] 해외교구사례조사 -식품조각 프로젝트 59

[그림3-5] 서울특별시 개발 초등학교 5·6학년 디자인교과서 69

[그림3-6] 국내교구사례조사 -Paper animal char(그린차일드) 73

[그림3-7] 국내교구사례조사 -Paper Architectural(그린차일드) 74

[그림3-8] 국내교구사례조사 -만화경 만들기(스콜라스) 75

[그림3-9] 국내교구사례조사 -노젓는 양 만들기 (스콜라스) 76

[그림3-10] 국내교구사례조사 -초등학교 디자인수업사례 76

[그림3-11] 국내교구사례조사 -초등학교 디자인수업사례 77

[그림3-12] 초등 디자인교육의 문제점과 변화 지향점 91

[그림4-1] 인지발달수준 분석틀 CLAF 도출 프로세스 93

[그림4-2] 초등 3, 4학년의 디자인 인지발달특징 및 아동인지발달수준 분석틀 CLAF 94

[그림4-3]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디자인 교육과정 분석 process 95

[그림5-1] 디자인교구를 활용한 시험수업 장면 106

[그림5-2] 뇌 영역별 수행 기능 106

[그림5-3] 뇌파분석 프로그램 Emotv EPOC 3D BrainActivity Map 109

[그림5-4] 국제 10-10법에 따른 전극위치 110

[그림5-5] 흥미도 설문조사 결과 111

[그림5-6] 참여도 설문조사 결과 112

[그림5-7] 과제수행력 설문조사 결과 113

[그림5-8] 문제해결능력 설문조사 결과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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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디자인은 한 나라의 경제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기간산업이 되고 있다.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2010년부터 개정된 제 7차 교육과정의 선택과목으로 중, 고등학교에 디자인과목을 신설함으로써 회화 위주의 미술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디자인교육을 통한 종합적 사고력의 증진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국내 초등 디자인교육에서도 디자인 정규교과 도입을 위한 표준교과서 개발, 교원직무연수, 디자인 교재 및 콘텐츠 개발 등의 준비과정을 거쳐 2010년부터 디자인교육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초등 디자인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확산되고 있지만 디자인교과서의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에 활용되기 때문에 해당 학교의 교육시수 및 교육현황에 맞추어 학습내용이나 디자인교구를 재 연구,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포괄적으로 3, 4학년 전체에 대한 교육과정만 제시되어 있고, 인지발달단계에서 해당능력을 발달시켜 줄 수 있는 활동에 대한 체계가 불분명한 상황이다.

앞으로 초등 디자인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나아가 디자인과목의 초등 정규교과 도입이 예상되므로, 적절한 난이도의 디자인 교구와 그에 따른 실질적인 교육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지발달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디자인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3, 4학년의 발달수준과 디자인 교육과정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재정립하여 각 인지발달단계에서 요구하는 학습능력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교구를 제안 및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자가 본 논문에서 제안한 디자인교구는 총 5종으로 이론적으로 각 인지발달특성이 다른 교구를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3, 4학년에 해당하는 인지발달이론을 정리하고, 국내·외 초등 디자인 교육과정 및 디자인교구의 사례조사 및 현황을 살펴보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국내 사례조사로 알아본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에서 제시된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과정과 인지발달단계와의 연계성에 대해 분석하고, 인지발달특성에 따라 디자인 교육과정을 정리할 수 있는 초등 3, 4학년의 디자인 인지발달특징 및 아동인지발달수준 분석틀 CLAF 모형을 제안하였다. 또한 초등 3, 4학년의 발달단계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디자인교구를 디자인 교육과정에 맞게 제안하였다. 제안한 디자인교구를 활용한 시험수업 후, 설문조사와 뇌파측정으로 디자인교구의 난이도 평가 및 인지발달단계와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교육과정에 적합하면서 각 인지발달 단계에서 요구하는 학습능력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교구 개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인지발달이론에 따라 교육과정과 교구를 분류 및 제안하고, 실제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을 시도하여 아동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은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고, 차후 데이터의 누적과 실험의 방법적 연구가 발전적으로 이루어져 아동의 인지발달시기에 적합한 디자인 교구의 인프라 제고를 위해 체계적인 디자인개발방향 및 활용방안이 모색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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