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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역성을 기반으로 한 관광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 박지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45.2 -12-236
형태사항
xi, 13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292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제품디자인전공, 2012.8. 지도교수: 김관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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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13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지역성과 관광문화상품 18

2.1. 지역성 18

2.1.1. 지역성의 개념 18

2.1.2. 지역성의 요소 19

2.1.3. 지역성 적용 사례 21

2.2. 관광문화상품 24

2.2.1. 관광문화상품에 대한 고찰 24

2.2.2. 관광문화상품의 개발현황 26

2.2.3. 국외 관광문화상품의 개발 사례 29

2.2.4. 관광문화상품에 관한 관광객 설문조사 40

2.2.5. 관광문화상품에 대한 평가 기준 정립 46

제3장 관광단지 선정 및 특성 조사 48

3.1. 지역 선정 48

3.2. 지역별 특성조사 51

3.2.1. 제주중문관광단지 52

3.2.2. 평창용평관광단지 60

3.2.3. 경주보문관광단지 65

3.2.4. 각 지역별 활용자원 분석 71

3.3. 선정 관광단지의 관광문화상품 현황 73

3.3.1. 제품군 및 디자인 조사 73

3.3.2. 선정 관광단지의 관광문화상품 평가 92

3.4. 지역별 관광단지 설문조사 94

3.4.1. 조사 개요 94

3.4.2. 조사 97

3.4.3. 분석 112

3.4.4. 해석 및 평가 114

제4장 관광단지별 관광문화상품 개발 방향 115

4.1. 지역별 관광문화상품 제품군 추출 115

4.1.1. 제주중문관광단지 115

4.1.2. 평창용평관광단지 118

4.1.3. 경주보문관광단지 121

4.2. 관광단지를 형성하는 소재를 통한 디자인 방향 제안 124

4.2.1. 제주중문관광단지 124

4.2.2. 평창용평관광단지 126

4.2.3. 경주보문관광단지 128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32

참고문헌 134

abstract 137

부록,색인,기타 140

[표1-1] 연구의 흐름도 17

[표2-1] 관광문화상품에 대한 정의·개념 24

[표2-2] 관광문화상품의 변화 25

[표2-3] 외국인 방문객 방문기간 중 활동 26

[표2-4] 외국인 방문객 1인 평균 지출경비 26

[표2-5] 국내관광객 주요 구입품목 및 지출경비 27

[표2-6] 국내여행 분양별 만족도 27

[표2-7] 파리의 관광문화상품 30

[표2-8] 런던의 관광문화상품 32

[표2-9] 베네치아의 관광문화상품 34

[표2-10] 뉴욕의 관광문화상품 36

[표2-11] 교토의 관광문화상품 37

[표2-12] 도쿄의 관광문화상품 38

[표2-13] 국외 지역 관광문화상품의 특징 39

[표2-14] 1차 설문 문항의 구성 40

[표2-15] 조사 참여자 일반 사항 -성별 41

[표2-16] 조사 참여자 일반 사항 -연령대 41

[표2-17] 관광문화상품 구매 경험 41

[표2-18] 관광문화상품 구매지 41

[표2-19] 관광문화상품 구매목적 42

[표2-20] 관광문화상품 구매 품목 42

[표2-21] 관광문화상품 구매가격 및 구매의향 가격 교차 분석 43

[표2-22] 관광문화상품에 대한 만족도 43

[표2-23] 관광문화상품를 구매하지 않은 이유 43

[표2-24] 관광문화상품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44

[표2-25] 우리나라 관광문화상품의 문제점과 관광객 요구사항을 통한 해결 방법 도출 45

[표2-26] 관광문화상품 제품군 평가의 가이드 라인 46

[표2-27] 관광문화상품 디자인 평가의 가이드 라인 47

[표3-1] 관광단지의 유형분류 49

[표3-2] 관광단지의 개발현황 51

[표3-3] 지역별 관광단지 분석 72

[표3-4] 지역별 상징마크,브랜드 슬로건,캐릭터 소재 활용 분야 분석 72

[표3-5] 제품군의 분류 74

[표3-6] 중문관광단지의 제품군 75

[표3-7] 중문관광단지 제품군의 상세 품목 75

[표3-8] 중문관광단지의 제품군 평가 점수 환산 77

[표3-9] 중문관광단지의 관광문화상품 장소성 평가표 78

[표3-10] 중문관광단지의 디자인 평가표 80

[표3-11] 중문관광단지의 디자인 평가 점수 환산 표 81

[표3-12] 용평관광단지의 제품군 82

[표3-13] 용평관광단지의 제품군의 상세 품목 82

[표3-14] 용평관광단지의 제품군 평가 점수 환산 83

[표3-15] 용평관광단지의 관광문화상품 장소성 평가표 85

[표3-16] 용평관광단지의 디자인 평가표 85

[표3-17] 용평관광단지의 디자인 평가 점수 환산표 86

[표3-18] 보문관광단지의 제품군 87

[표3-19] 보문관광단지의 제품군의 상세 품목 87

[표3-20] 보문관광단지의 제품군 평가 점수 환산 88

[표3-21] 중문관광단지의 관광문화상품 장소성 평가표 89

[표3-22] 보문관광단지의 디자인 평가표 91

[표3-23] 보문 관광단지의 디자인 평가 점수환산 표 91

[표3-24] 관광지별 제품군 평가 백분율 점수 환산표 _평가기준별 93

[표3-25] 관광지별 제품군 평가 백분율 점수 환산표 _제품군별 93

[표3-26] 관광지별 제품군 및 다지인 평가 백분율 점수 환산표 94

[표3-27] 설문 문항과 성격 96

[표3-28] 관광단지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97

[표3-29] 관광단지 방문의 그룹 형태 98

[표3-30] 관광단지 방문의 교통수단 98

[표3-31] 관광단지의 체류기간 98

[표3-32] 관광단지의 방문목적 99

[표3-33] 관광문화상품 구매경험 99

[표3-34] 관광문화상품 구매동기 100

[표3-35] 관광문화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 100

[표3-36] 중문_구매 상품군과 구매 희망상품군의 비교 101

[표3-37] 용평_구매 상품군과 구매 희망상품군의 비교 102

[표3-38] 보문_구매 상품군과 구매 희망상품군의 비교 102

[표3-39] 반영되길 원하는 지역성 103

[표3-40] 중문_상품 구매 만족도 104

[표3-41] 용평_상품 구매 만족도 104

[표3-42] 보문_상품 구매 만족도 105

[표3-43] 용평에서의 인상 깊은 활동 106

[표3-44] 중문 인상 싶은 장소 및 시설물 106

[표3-45] 중문의 대표 이미지 106

[표3-46] 중문 형용사 정도 107

[표3-47] 중문 대표 단어 분석 107

[표3-48] 용평에서의 인상 깊은 활동 108

[표3-49] 용평 인상 싶은 장소 및 시설물 108

[표3-50] 용평 대표 이미지 108

[표3-51] 용평 형용사 정도 109

[표3-52] 용평 대표단어 109

[표3-53] 보문에서의 인상 깊은 활동 110

[표3-54] 보문 인상 싶은 장소 및 시설물 110

[표3-55] 보문 대표 이미지 111

[표3-56] 보문 형용사 정도 111

[표3-57] 보문 대표 단어 112

[표 4-1] 중문관광단지의 제품군 추출 117

[표 4-2] 용평관광단지의 제품군 추출 120

[표 4-3] 보문관광단지의 제품군 추출 123

[표 4-4] 중문관광단지의 디자인 방향 추출 125

[표 4-5] 용평관광단지의 디자인 방향 추출 127

[표 4-6] 보문관광단지의 디자인 방향 추출 129

[표 4-7] 관광단지 제품군 추출 단계도 130

[표 4-8] 관광단지 디자인 추출 단계도 131

[그림3-1] 서귀포 상징마크,상징물,시기,캐릭터 52

[그림3-2] 서귀포의 새,꽃,나무 53

[그림3-3] 정낭 54

[그림3-4] 제주 중문관광단지 소개책자 56

[그림3-5] 야자수 나무1 57

[그림3-6] 조근모살해변 57

[그림3-7] 담팔수 나무 57

[그림3-8] 갯깍 주상절리 57

[그림3-9] 지삿개 주상절리 57

[그림3-10] 중문색달해변 57

[그림3-11] 천제연폭포 58

[그림3-12] 언약의 종 58

[그림3-13] 감귤나무 58

[그림3-14] 파도 58

[그림3-15] 돌 58

[그림3-16] 야자수 나무2 58

[그림3-17] 제주씨에스호텔 58

[그림3-18] 제주신라호텔 58

[그림3-19] 롯데호텔 58

[그림3-20] 하나호텔 59

[그림3-21] 관광안내소 59

[그림3-22] 컨벤션센터 59

[그림3-23] 제주국제평화센터 59

[그림3-24] 롯데쇼핑상가 59

[그림3-25] 테디베어박물관 59

[그림3-26] 믿거나말거나 박물관 59

[그림3-27] 소리섬박물관 59

[그림3-28] 여미지식물원 59

[그림3-29] 퍼시픽 랜드 60

[그림3-30] 중문어촌계 체험장 60

[그림3-31] 골프장 60

[그림3-32] 별내린 전망대 60

[그림3-33] 달빛걷기 이정표1 60

[그림3-34] 달빛걷기 이정표2 60

[그림3-35] 산책로 걷기 60

[그림3-36] 산책로 걷기 60

[그림3-37] 평창군 상징마크,캐릭터,BI 61

[그림3-38] 평창군의 새,꽃,나무 61

[그림3-39] 산림환경1 63

[그림3-40] 산림환경2 63

[그림3-41] 계곡 63

[그림3-42] 설원1 63

[그림3-43] 설원2 63

[그림3-44] 야생화 63

[그림3-45] 수달 63

[그림3-46] 고라니 63

[그림3-47] 그린피아 콘도 64

[그림3-48] 버치힐 콘도 64

[그림3-49] 슬로프 64

[그림3-50] 리프트1 64

[그림3-51] 리프트2 64

[그림3-52] 곤도라1 64

[그림3-53] 피크아일랜드 64

[그림3-54] 드래곤피크 64

[그림3-55] 스키보드 활동 65

[그림3-56] 등산 65

[그림3-57] 산림욕 65

[그림3-58] 스파 및 물놀이 65

[그림3-59] 주말농장 65

[그림3-60] 골프 활동 65

[그림3-61] 미용 활동 65

[그림3-62] 오락 65

[그림3-63] 경주시의 꽃,나무,새,별 66

[그림3-64] 경주의 BI,캐릭터,CI,이사금 심볼 67

[그림3-65] 보문호 68

[그림3-66] 소공원 68

[그림3-67] 벚꽂나무 68

[그림3-68] 소나무 숲 68

[그림3-69] 전통가옥 69

[그림3-70] 야외 무용공연 69

[그림3-71] 세계문화엑스포 공연1 69

[그림3-72] 세계문화엑스포 공연2 69

[그림3-73] 전통복식 체험 69

[그림3-74] 공예 체험 69

[그림3-75] 신라밀레니엄파크1 69

[그림3-76] 신라밀레니엄파크2 69

[그림3-77] 신라밀레니엄파크3 69

[그림3-78] 현대호텔 70

[그림3-79] 힐튼호텔 70

[그림3-80] 야외공연장 70

[그림3-81] 물레방아광장 70

[그림3-82] 경주세계문화 엑스포 건물 70

[그림3-83] 신라 밀레니엄 파크 시설 70

[그림3-84] 테디베어박물관 70

[그림3-85] 아트선재미술관 70

[그림3-86] 경주월드 놀이기구 70

[그림3-87] 캘리포니아비치 시설물 70

[그림3-88] 유람선선착장 70

[그림3-89] 호반장 70

[그림3-90] 자전거 타기 71

[그림3-91] 유람선선착장 71

[그림3-92] 마라톤 대회 71

[그림3-93] 트라이애슬론 대회 71

[그림3-94] 놀이시설이용 71

[그림3-95] 열기구 체험 71

[그림3-96] 골프 활동 71

[그림3-97] 제주특산품판매장 76

[그림3-98] 여미지 식물원 76

[그림3-99] 아프리카 박물관 76

[그림3-100] 소리섬 박물관 76

[그림3-101] 중문 한국 특성 77

[그림3-102] 중문 기타1 77

[그림3-103] 중문 기타2 77

[그림3-104] 아트샵 83

[그림3-105] 스포츠용품샵 83

[그림3-106] 손 거울1 84

[그림3-107] 손 거울2 84

[그림3-108] 북마크 84

[그림3-109] 핸드폰 줄 84

[그림3-110] 열쇠고리 84

[그림3-111] 풍경 84

[그림3-112] 한복 인형 84

[그림3-113] 조명 및 촛대 84

[그림3-114] 탈 장식품 84

[그림3-115] 마스크 84

[그림3-116] 양말 84

[그림3-117] 목걸이 84

[그림3-118] 기념품 판매점 88

[그림3-119] 핸드폰 줄 89

[그림3-120] 도자기 89

[그림3-121] 한복 인형 89

[그림3-122] 보석함 89

[그림3-123] 지갑 89

[그림3-124] 거울 89

[그림4-1] 중문관광단지의 대표 이미지 124

[그림4-2] 용평관광단지의 대표 이미지 126

[그림4-3] 보문관광단지의 대표 이미지 128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 정부는 관광산업을 국가의 전략 사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2010년부터 2012년까지 '한국방문의 해'로 선포하여 관광한국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 사업은 한국 관광산업 전반에 걸친 재정비 및 대표 고품격 상품 개발을 통한 국가 이익 창출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계획에 의해 관광문화상품을 육성하기 위해서 국가적 지원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정부에서도 독자적인 관광문화상품 개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지역 농수산물 및 전승공예를 중심으로 한 전통공예에 한정적이며 지역적 특색을 담은 일반 공산품의 개발에 대한 지원은 미흡한 실정이다.

관광문화상품은 지역의 지역성이 압축된 상징물로서 지역의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관광문화상품은 변화하는 소비자의 감성에 부흥하지 못하며, 지역의 이미지를 투영하는 디자인적 고려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성을 기반으로 한 관광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관광객들에게 관광문화상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이를 통한 지역 관광산업의 활성화에 그 목적이 있다. 관광문화상품이 판매되는 지역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해 해당 지역에서 판매에 적합한 제품군을 제안하고, 지역의 대표적 이미지에서 디자인 모티브을 얻어 이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관광문화상품 중 디자인적 고려가 필요한 공산품을 대상으로 한다. 지역적 대상으로는 제주중문관광단지, 평창용평관광단지, 경주보문관광단지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국외 사례 조사와 1차 설문조사를 통해서 지역성 반영이 관광문화상품의 성공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 관광문화상품의 지역성 반영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의 가이드라인을 국외사례조사와 1차 설문 조사를 통해 정립하였다. 평가 결과 중문관광단지의 관광문화상품이 지역성 반영도가 가장 높았으며, 용평관광단지와 보문관광단지는 지역성 반영도가 높지 않았다. 관광문화상품에 대한 2차 설문 중 관광문화상품의 만족도 설문에서 중문관광단지가 가장 높게 평가되어 지역성 반영도가 곧 만족도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또한 2차 진행된 설문에서 각각의 관광단지 특성이 판이하게 다름을 확인하여 각각의 지역마다 다른 자원, 다른 방문객 특성을 파악하여 제품군을 추출하고 디자인에 반영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지역의 형성 소재 분석을 통한 대표 지역성을 추출, 관광문화상품 평가에 따른 문제점 도출, 관광객 조사 분석을 통한 고려 사항을 도출하여 이를 종합하여 지역에 적절한 제품군 및 디자인방향을 선정한다.

각 지역의 제품군을 추출한 결과, 중문관광단지는 자연적 소재의 액세서리 제품군, 용평관광단지는 스포츠용품과 건강용품, 보문 관광단지는 컨텐츠형 멀티미디어 제품군이 추출되었다. 이 제품군들의 디자인 방향으로는 중문관광단지는 야자수, 주상절리에서 모티브를 얻는 자연적 이미지, 용평관광단지는 곤도라, 리프트에서 모티브를 얻은 산업적 이미지, 보문관광단지는 문화축제, 공연, 문화재 등에서 모티브를 얻은 문화적 이미지에서 디자인 방향을 추출하였다. 이와 같은 제품군 및 디자인 추출과정은 타 지역에도 적용되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고유한 지역성과 독특한 이미지를 창출하는 관광문화상품 제품군 및 디자인 개발을 통하여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지역의 특성을 부각시키고 방문객들의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는 관광문화상품은 관광도시로서의 차별성 구축에 도움을 줄 것이며, 나아가 관광문화상품 시장의 확대 및 성숙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새로운 문화산업육성 기반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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