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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역사적 고찰 15
2.1.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 15
2.2. 춘추오패(春秋五覇) 17
2.3.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와 삼국시대의 비교 19
2.4. 코에이 회사의 〈삼국지 조조전〉 사례연구 28
제3장 작품기획 35
3.1. 기획의도 35
3.2. 멀티엔딩 스토리텔링 37
3.3. 진문공의 이야기 39
3.3.1. 진문공 39
3.3.2. 진문공의 부하들 42
제4장 작품제작 43
4.1. 스토리텔링 43
4.1.1. 개요 43
4.1.2. 게임 중에서 주인공의 성격표현 49
4.1.3. 사건 선택 사항의 분석 50
4.2. 캐릭터 설정과 컨셉 디자인 52
4.2.1. 캐릭터 설정 52
4.2.2. 캐릭터 스토리 발전에서의 작용 58
4.2.3. 캐릭터 컨셉 디자인 59
제5장 맺음말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0
〈표 2-1 역사문헌에 대한 정보 전달의 비교〉 21
〈표 2-2 춘추전국시대의 대표 인물들〉 24
〈표 2-3 '중국무장열전' 중 춘추전국시대와 삼국시대 무장 당선 대비〉 25
〈표 4-1 주인공 성격 표현〉 49
〈표 4-2 선택에 따라 변하는 스토리〉 50
〈표 4-3 등장 캐릭터〉 52
〈표 4-4 진문공 설정〉 53
〈표 4-5 호언 설정〉 54
〈표 4-6 선진 설정〉 54
〈표 4-7 위주 설정〉 55
〈표 4-8 제강 설정〉 55
〈표 4-9 진혜공 설정〉 55
〈표 4-10 사인피 설정〉 56
〈표 4-11 제환공 설정〉 56
〈표 4-12 조공공 설정〉 56
〈표 4-13 초성왕 설정〉 57
〈그림 1-1 드라마 '삼국연의'〉 12
〈그림 1-2 영화 '적벽대전'〉 13
〈그림 1-3 게임 '삼국지 9'〉 13
〈그림 2-1 중국 춘추시대 지도〉 15
〈그림2-2 중국 춘추시대 오패의 이미지〉 19
〈그림 2-3 삼국연의〉 20
〈그림 2-4 삼국지〉 20
〈그림 2-5 삼국지12 캐릭터 이미지〉 23
〈그림 2-6 삼국지 영걸전 시리즈〉 23
〈그림 2-7 통일관점이 강한 삼국시대〉 26
〈그림 2-8 통일관점이 없는 춘추전국시대〉 26
〈그림 2-9 'Rome: Total War' 국가 선태 화면〉 27
〈그림 2-10 영웅과 간웅의 표시〉 30
〈그림 2-11 검보 중에서 조조의 얼굴〉 31
〈그림 2-12 역사문헌 중 조조에 대한 이미지 대비〉 32
〈그림 2-13 '삼국지12' 중 조조의 이미지〉 32
〈그림 2-14 '진삼국무쌍' 중 조조의 이미지〉 33
〈그림 2-15 '삼국지 조조전' 중 조조의 이미지(1)〉 34
〈그림 2-16 '삼국지 조조전' 중 조조의 이미지(2)〉 34
〈그림 3-1 게임 '동주열국지'〉 35
〈그림 3-2 '동주열국지' 실행화면〉 35
〈그림 3-3 '전국책2'〉 35
〈그림 3-4 '전국책2' 실행화면〉 35
〈그림 3-5 춘추전국시대와 삼국시대 연대 비교도〉 36
〈그림 3-6 일반 게임 스토리텔링〉 37
〈그림 3-7 멀티엔딩 스토리텔링〉 38
〈그림 3-8 진문공 중이 방랑 노선도〉 40
〈그림 4-1 '춘추오패-진문공전' 게임 목표〉 43
〈그림 4-2 유저의 선택을 따라서 변화하는 스토리텔링〉 51
〈그림 4-3 역사상 진문공 연세 비교〉 53
〈그림 4-4 진문공 청년시기 (스케치)〉 59
〈그림 4-5 진문공 청년시기〉 59
〈그림 4-6 진문공 중년시기〉 60
〈그림 4-7 진문공 제위시기 (스케치)〉 61
〈그림 4-8 진문공 제위시기〉 61
〈그림 4-9] 선진 (스케치)〉 62
〈그림 4-10 선진〉 62
〈그림 4-11 위주 (스케치)〉 63
〈그림 4-12 위주〉 63
〈그림 4-13 호언 (스케치)〉 64
〈그림 4-14 호언〉 64
〈그림 4-15 제강 (스케치)〉 65
〈그림 4-16 제강〉 65
〈그림 4-17 사인피 (스케치)〉 66
〈그림 4-18 사인피〉 66
〈그림 4-19 진혜공〉 67
초록보기 더보기
만약 가장 매력있는 중국 조대(朝代)를 말하자면 사람마다 생각이 서로 다를 것이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중국 역사 조대(朝代)는 삼국(三國)시대일 것이다. 근 20년동안 삼국시기에 관한 콘텐츠는 끊임없이 개발되었다. 게임시장에서 가장 대표성이 있는 것이 바로 일본 코에이 회사(光榮公司)의 〈삼국지(三國志)〉 시리즈이다. 〈삼국지(三國志)〉 시리즌은 중국 고대의 정치, 군사와 인물 등을 충분히 나타내었다.
비록 삼국시대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사실상 중국 역사상 삼국과 같은 매력을 가지고 있는 시기가 아주 많다. 하지만 만약 중국문화사상, 군사사상, 예의, 음악의 기원에 대해 말하자만 오직 춘추전국(春秋戰國)시기 뿐이다. 이 시기에 수많은 위대한 인물들이 끊임없이 등장하였는데 그중 제자백가(諸子百家)는 더욱 중국 사상문화의 기원으로 존재하고 있다. 우리가 익숙히 알고있는 위대한 사상가 공자(孔子)가 바로 춘추전국(春秋戰國)시기의 인물이다. 군사사상의 영역(領域)에서 손자병법(孫子兵法)의 작가인 손무(孫武)도 이 시기의 인물이다. 그리고 중국 역사상 가장 대표적인 현신(賢臣)인 관중(管仲)이 바로 춘추전국(春秋戰國)시기의 제(齊)나라 사람이다.
하지만 게임시장에서 이처럼 매력이 넘치는 역사 콘텐츠에 대한 응용을 삼국시대에 비교하면 망망대해의 일률(一栗)과도 같다. 현재의 게임시장에는 삼국 콘텐츠의 작품으로 가득차 있다. 통계에 따르면 중국, 일본, 한국, 미국 등 국가의 삼국 콘텐츠에 관한 게임작품은 모두 432개(2011 기준)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의 게임작품에 관해서는 2000년에 출시한 두가지 게임 뿐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의 역사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이 시기에 숨겨져 있는 흥미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사람들에게 춘추전국(春秋戰國)시기의 문화, 군사, 음악, 예의 등 사상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다.
진문공(晉文公)의 일생은 매우 전설적이며 그의 부하들도 모두 유지지사(有志之士)이다. 진문공(晉文公)의 부하중 가장 강한 장령(將領)인 선진(先軫)은 중국 전략사상의 기원으로 되는 인물이다. 그리고 호언(狐偃)이라는 인물은 삼국시기의 제갈량(諸葛亮)과 같이 취급할 수 있다. 때문에 본 논문은 춘추오패-진문공전〈春秋五覇晉文公轉〉의 이야기에 대한 서술을 통해 이런 인물에 대한 연구로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에 숨겨져 있는 역사이야기를 개발함으로써 사람들이 이 시기의 출현에 대해 더욱 큰 열정과 관심을 가지도록 기대하는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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