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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성도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38.4791 -12-257
형태사항
ix, 10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346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화관광학과 문화예술경영전공, 2012.8. 지도교수: 김세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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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13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방법 및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고찰 20

1. 문화예술교육 20

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26

3. 아동·청소년과 문화예술교육 35

제2절. 자기효능감에 대한 고찰 37

1. 자기효능감 37

2. 문화예술교육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51

제3장. 연구방법과 설계 5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7

1. 연구모형 57

2. 연구가설 59

제2절. 측정문항과 척도개발 59

1. 측정 문항 59

2. 측정 도구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 61

제3절. 연구설계 62

1. 연구대상 62

2. 연구절차 65

3. 자료분석방법 66

제4장. 연구결과분석 및 해석 68

제1절. 조사자료 분석 6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8

2. 주요 변인의 기술분석 72

3. 기타 변인의 기술분석 73

제2절. 신뢰도 검증 77

제3절. 연구가설 검증 78

1. 가설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청소년의 사전·사후 자기효능감 차이 검증 결과 78

2. 가설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청소년의 독립변인에 따른 사전·사후 자기효능감 차이 검증 결과 81

제5장. 결론 및 제언 84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84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87

참고문헌 90

부록_설문지 103

Abstract 112

〈표 2-1〉 문화예술교육 학자별 개념정의 24

〈표 2-2〉 베네수엘라와 한국 엘 시스테마 비교 30

〈표 2-3〉 2011년 3개 선정 지역 구분 31

〈표 2-4〉 엘 시스테마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35

〈표 2-5〉 자기효능감 학자별 개념정의 39

〈표 2-6〉 일반적 자기효능감 측정 관련 국내외 연구 45

〈표 2-7〉 아동·청소년의 자기효능감 관련 연구 측정변수 48

〈표 2-8〉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관련 주요 국내연구 53

〈표 2-9〉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관련 국외 연구 56

〈표 3-1〉 설문지 구성 60

〈표 3-2〉 문항구성 및 기존연구 신뢰도 61

〈표 3-3〉 학교교육 이외의 문화예술교육 받은 기관과 문화예술교육을 받고 싶은 교육방식 비교 63

〈표 3-4〉 연구대상 분류 63

〈표 3-5〉 교육학 관련 자기효능감 연구 표본수 및 프로그램 기간 64

〈표 3-6〉 연구절차 66

〈표 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70

〈표 4-2〉 자기효능감 변인의 기술분석 72

〈표 4-3〉 문화예술교육 변인의 기술분석 73

〈표 4-4〉 교육프로그램 효과 인식 기술분석 75

〈표 4-5〉 장애요인 기술분석 76

〈표 4-6〉 측정도구의 본 연구 신뢰도 77

〈표 4-7〉 일반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분석 79

〈표 4-8〉 일반적 자기효능감 하위요인의 차이 분석 81

〈표 4-9〉 문화예술교육 경험유무 차이 분석 82

〈표 4-10〉 문화예술교육 경험기간 차이 분석 83

[그림 2-1] 문화예술교육 범위 23

[그림 3-1] 연구모형 58

[그림 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그래프 I 71

[그림 4-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그래프 II 71

[그림 4-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아동·청소년의 사전·사후 일반적 자기효능감 차이 검증 79

[그림 4-4] 문화예술교육 독립변인(경험유무/경험기간)에 따른 사전·사후 일반적 자기효능감 차이 검증 83

초록보기 더보기

문화예술교육이 아동·청소년에게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등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청소년에게 능동적으로 개인이 판단하도록 하는 주요 동기 변인인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예술교육 대표사업으로 활발하게 진행 중인 「소외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 지원사업」 '꿈의 오케스트라'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설문문항에 대한 예비조사를 거쳐 2011년 11월부터 2012년 1월까지 약 3개월간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국 3개 지역 아동·청소년 97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총 81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조사에는 Bandura 동기이론 및 해외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국내에서는 김아영·차정은(1996)이 개발하여 김아영(1997)이 수정한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양혜영(2006)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 알맞은 표현으로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SPSS 17.0 프로그램을 통한 기술통계, 신뢰도분석, 대응표본 t검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분산분석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둘째, 참여 아동·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경험유무 및 경험기간에 따른 사전·사후 자기효능감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이는 표본수의 부족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선행연구에서 참여기간이 길수록 프로그램 효과성 점수는 높아지지만 향상도는 낮아진다고 조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1)되어, 상관관계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꿈의 오케스트라' 프로그램 참여 후 아동·청소년은 재참가 의사, 문화예술 관심도, 사회성 요인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인식하였다. 한편 참여 예술강사들은 프로그램이 참여 아동·청소년의 문화적 경험 제공, 예술적 표현 및 실기 능력 및 문화예술 관심도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연구의 한계는 설문대상의 제한으로 일반 및 소외계층 아동·청소년을 구분하지 못하였고, 동일한 수준의 통제집단을 설정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최근 정책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엘 시스테마형 프로그램이 참여자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실증적 영향을 척도를 활용하여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한 연구로 의의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문화예술교육의 특성상 그 양과 질에 따라 아동·청소년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하여, 향후에는 장기적인 안목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고민과 함께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양적 및 질적 연구가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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