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내용 12

3. 연구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14

1. 스마트교육의 이해 14

1) 스마트기기 보급 및 교육 환경의 변화 14

2) 국내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19

2. 공공교육정보서비스, 에듀넷의 이해 21

1) 에듀넷 서비스 개요 21

2) 에듀넷 웹서비스 현황 23

3. 관련 선행연구 분석 25

1)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교육의 효과 연구 25

2) 스마트환경 기반 교육정보서비스 연구 26

3) 에듀넷 활용 실태 분석 및 개선 연구 27

III. PC 웹 환경의 개선 29

1. p-에듀넷 web 29

1) p-에듀넷 web 교사 서비스 29

2) p-에듀넷 web 학생 서비스 35

IV. 모바일 환경의 개선 48

1. m-에듀넷 web 48

1) m-에듀넷 web 메뉴 49

2) m-에듀넷 web 레이아웃 53

2. m-에듀넷 App 55

1) m-에듀넷 App의 설계 55

2) m-에듀넷 App 레이아웃 61

V. 연구 모델의 분석 65

VI. 결론 69

VII. 참고문헌 73

ABSTRACT 75

부록 78

표목차

[표 1] 스마트교육에 대한 정의 18

[표 2] SMART 교육 19

[표 3] 에듀넷 교사 서비스 이용 현황(2011. 10. 기준, 에듀마켓은 입점 업체 숫자임) 24

[표 4] 에듀넷 학생 서비스 이용 현황(2011. 10. 기준) 25

[표 5] 에듀넷 교사 서비스 이용자수 상위 10위 메뉴(2011.10. 기준) 30

[표 6] 에듀넷 교사 서비스 이용자수 하위 5위 메뉴(2011.10. 기준) 31

[표 7] p-에듀넷 web을 위한 교사 서비스 메뉴 정리 대상 33

[표 8] 에듀넷 학생 서비스 이용자수 상위 10위 메뉴(2011.10. 기준) 37

[표 9] 에듀넷 학생 서비스 이용자수 하위 5위 메뉴(2011.10. 기준) 38

[표 10] 에듀넷 학생 서비스 세부 메뉴 39

[표 11] p-에듀넷 web을 위한 학생 서비스 메뉴 정리 대상 41

[표 12] 설문조사 대상 65

[표 13] 에듀넷 웹서비스 개선 모델 타당도(‘타당하다’ 응답 비율) 66

[표 14] 에듀넷 개선모델 교사 서비스 만족도 분석 66

[표 15] 에듀넷 개선 모델 교사 서비스 설문지 신뢰도 67

[표 16] 에듀넷 개선모델 학생 서비스 만족도 분석 67

[표 17] 에듀넷 개선 모델 학생 서비스 설문지 신뢰도 68

그림목차

[그림 1] 무선인터넷 이용률의 변화 추이 14

[그림 2] 스마트폰 이용률 15

[그림 3] 스마트기기 이용률 15

[그림 4] 스마트패드 이용 후 타 정보통신기기 이용 변화(감소) 16

[그림 5] 에듀넷의 교육콘텐츠 유통체제 22

[그림 6] 에듀넷 메인화면 23

[그림 7] 에듀넷 교사 서비스 메뉴 구조도 29

[그림 8] p-에듀넷 web 교사 서비스 대단위 메뉴 구조도 32

[그림 9] p-에듀넷 web 교사 서비스 메뉴 구조도 34

[그림 10] 에듀넷 학생채널 메인화면 36

[그림 11] 에듀넷 학생 서비스 대단위 메뉴 구조도 37

[그림 12] p-에듀넷 web 학생 서비스 대단위 메뉴 구조도 42

[그림 13] p-에듀넷 web 학생 서비스 메뉴 구조도 43

[그림 14] p-에듀넷 web 학생 서비스 교과 공부하기 메뉴 구조도 44

[그림 15] m-에듀넷 web 메뉴-교사 49

[그림 16] m-에듀넷 web-교사 메뉴 요약 50

[그림 17] m-에듀넷 web 이용 시나리오-교사 50

[그림 18] m-에듀넷 web 메뉴-학생 51

[그림 19] m-에듀넷 web-학생 메뉴 요약 52

[그림 20] m-에듀넷 web 이용 시나리오-학생 52

[그림 21] m-에듀넷 web 메인 화면 53

[그림 22] m-에듀넷 web 교사, 학생 메인화면 54

[그림 23] m-에듀넷 App의 수업시간 사용 시나리오 57

[그림 24] 에듀넷 교육과정 별 서비스 화면 58

[그림 25] m-에듀넷 App 분류체계 개념도 59

[그림 26] m-에듀넷 App 사용 시나리오 60

[그림 27] m-에듀넷 App 처음 방문시 초기 화면 62

[그림 28] m-에듀넷 App 메인화면 레이아웃 63

[그림 29] m-에듀넷 App 주제 리스팅 화면 64

[그림 30] m-에듀넷 App 세부화면 레이아웃 64

초록보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스마트기기의 보급으로 생활환경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 환경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와 교육과학기술부는 '인재대국으로 가는길,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2011년,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실행계획'을 발표하였다. 스마트교육 추진 세부 과제는 총 다섯 항목으로 디지털교과서 확대 및 적용, 온라인 수업 및 평가 활성화, 교육 콘텐츠 자유이용 및 안전한 환경 조성, 교원 스마트교육 역량 강화,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기반 조성이다.

에듀넷은 무료의 공공교육정보서비스로 627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공유된 163만건의 교육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에듀넷에서 제공되는 웹서비스는 메뉴 구성이 복잡하고 그 종류가 방대하며 일부 메뉴에 있어서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에듀넷은 공공교육서비스로서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의 방향에 따라 교육환경의 변화에 맞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변모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및 관련 선행 연구와 에듀넷 활용실태를 분석하여 스마트교육 기반 마련을 위한 에듀넷의 개선 모델을 설계하였다. 제시된 개선 모델은 PC영역 뿐 아니라 최근의 스마트기기 보급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모바일 버전을 포함하였으며, PC 기반의 모델,모바일 웹서비스 모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델로 총 세 가지의 모델이다.

첫 번째, 'p-에듀넷 web'은 PC 웹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적용한 모델이다. 개선안 설계를 위해 현재의 에듀넷의 각 메뉴별 이용자수를 토대로 활용도를 분석하여 활발히 이용되는 메뉴와 활용도가 낮은 메뉴들을 선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메뉴를 재구조화 하여 교사 서비스와 학생 서비스를 설계하였다.PC 기반 모델에서는 스마트교육 추진 방향에 따른 메뉴의 재구조화에 주력하였는데, 학생 서비스의 경우 창의·인성 지원 서비스확충을 위해 신규 서비스인 '꿈 만들기' 메뉴를 추가 제안하였고, 교육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메뉴 제공과 스마트교육 역기능 예방을 위한 정보통신윤리교육 지원 메뉴를 포함하였다. 또한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채널로SNS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두 번째, 에듀넷의 모바일 웹서비스인 'm-에듀넷 web'모델은 PC 기준의 웹서비스의 간소화 버전이다. 이 모델은 사용자가 이동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접속하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설계하였으며, 교사 서비스와 학생 서비스로 나뉜다. 교사 서비스의 경우, 이동 중에 'm-에듀넷 web'를 통해 수업 자료를 검색하여 'Mypage'에 저장해 놓을 수 있으며, 학교 또는 집에서 저장한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 자료를 작성 할 수 있다. 학생의 경우에는 pc버전의 에듀넷 개선 모델인 'p-에듀넷 web'을 통해 저장한 오답노트를 'm-에듀넷 web'를 통해 복습할 수 있다.

세 번째, 에듀넷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델인 'm-에듀넷 App'은 다운로드 기반의 개인 맞춤형 교육 콘텐츠 push 서비스이다.'m-에듀넷 web'와 차별화하여 주제 분류체계를 적용한 묶음 자료를 태블릿 PC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하며, 이 때 다운로드 된 콘텐츠는 클라우드 스토리 지에 저장된다. 이 모델은 수업 및 학습 보조자료로서 백과사전과 유사한형태로 교사의 수업 지도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설계한 에듀넷 개선 모델에 대하여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에듀넷 개선 모델의 메뉴 구조가 타당한지 여부와 개선 모델에 대한 만족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의 방향과 같은 지향점을 가진 첫 연구 결과라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 웹서비스에서 벗어나 모바일 서비스를 기획하였으며, 미래학교의 교육 형태를 연구하였다는데 시사점이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향후 개발 및 현장 적용이라는 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각 모델별 세부 연구를 토대로 스마트교육 현장의 변화에 따라 지능형 맞춤 모델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 향후 발전해 나가는 스마트교육 환경 하에서 이에 대한 다양하고 활발한 연구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