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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구매속성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과 TV 홈쇼핑 식품이용 행태 분석 / 남세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92.37 -12-18
형태사항
viii, 10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370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2012.8. 지도교수: 심기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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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4

1. 구매속성에 관한 이론적 연구 14

1) 구매속성의 의미 14

2) 구매속성의 중요성 14

3) 소비자 구매행동과 의사 결정 14

2. 인터넷 쇼핑몰에 관한 이론적 연구 19

1)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및 특성 19

2) 인터넷 쇼핑몰의 식품판매 현황과 선행 연구 20

3. TV 홈쇼핑에 관한 이론적 연구 24

1) TV 홈쇼핑의 개념 및 특성 24

2) TV 홈쇼핑의 식품판매 현황과 선행 연구 27

III. 연구내용 및 방법 29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9

2. 연구모형 29

3. 설문지 구성 31

4. 통계 처리 32

IV. 결과 및 고찰 3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3

2. 식품구매자들의 유형별 구매속성 도출 35

3. 구매속성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식품 구입자의 이용 행태 38

1)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실태 38

2) 인터넷 쇼핑몰 통한 식품 구매 실태와 만족도 47

3) 인터넷 쇼핑몰 통한 식품 구매 시 선택 속성 만족도 55

4)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한 식품의 반품 처리 63

4. 구매속성에 따른 TV 홈쇼핑 식품 구입자의 이용 행태 68

1) TV 홈쇼핑 이용 실태 68

2) TV 홈쇼핑 통한 식품 구매 실태와 만족도 78

3) TV 홈쇼핑 통한 식품 구매 시 선택 속성 만족도 86

4) TV 홈쇼핑에서 구매한 식품에 대한 반품 처리 94

V. 요약 및 결론 99

VI. 참고문헌 104

ABSTRACT 107

부록 : 설문지 109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2〉 식품구매 속성의 요인분석에 따른 신뢰도 검증 36

〈표 3〉 식품구매 속성의 최종군집 평균 37

〈표 4〉 식품구매 속성 군집에 따른 구매 속성 요인 차이 검증 37

〈표 5〉 인터넷 쇼핑몰 식품 구매 경험 38

〈표 6〉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 구매 횟수 39

〈표 7〉 인터넷 쇼핑몰에서 1년간 구매한 식품 총액 41

〈표 8〉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 구매 시 정보 경로 43

〈표 9〉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한 식품의 평균 배달 기간 44

〈표 10〉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 46

〈표 11〉 인터넷 쇼핑몰 통한 농산물 구매경험 48

〈표 12〉 인터넷 쇼핑몰 통한 축산물 구매경험 49

〈표 13〉 인터넷 쇼핑몰 통한 수산물 구매경험 50

〈표 14〉 인터넷 쇼핑몰 통한 일반식품 구매경험 51

〈표 15〉 인터넷 쇼핑몰 통한 건강식품 구매경험 52

〈표 16〉 인터넷 쇼핑몰 통해 구매한 식품별 만족도 54

〈표 17〉 인터넷 쇼핑몰 통해 식품 구매 시 제품 선택 속성 만족도 56

〈표 18〉 인터넷 쇼핑몰 통해 식품 구매 시 가격 및 권유 선택 속성 만족도 58

〈표 19〉 인터넷 쇼핑몰 통한 식품 구매 시 제공정보 및 편리성 선택 속성 만족도 60

〈표 20〉 인터넷 쇼핑몰 통한 식품 구매 시 기타 선택 속성 만족도 62

〈표 21〉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한 식품의 반품 경험 63

〈표 22〉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한 식품의 반품 방법 64

〈표 23〉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한 식품의 반품 이유 65

〈표 24〉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한 식품의 교환 및 반품 시 만족도 66

〈표 25〉 향후 식품 구매 시 인터넷 쇼핑몰 이용 계획 67

〈표 26〉 TV 홈쇼핑에서 식품 구매 경험 68

〈표 27〉 TV 홈쇼핑에서 식품 구매 횟수 70

〈표 28〉 TV 홈쇼핑을 통해 1년간 구매한 식품 총액 72

〈표 29〉 TV 홈쇼핑을 통해 식품 구매 시 정보 경로 74

〈표 30〉 TV 홈쇼핑에서 구매한 식품의 평균 배달 기간 75

〈표 31〉 TV 홈쇼핑에서 식품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 77

〈표 32〉 TV 홈쇼핑 통한 농산물 구매경험 79

〈표 33〉 TV 홈쇼핑 통한 축산물 구매경험 80

〈표 34〉 TV 홈쇼핑 통한 수산물 구매경험 81

〈표 35〉 TV 홈쇼핑 통한 일반식품 구매경험 82

〈표 36〉 TV 홈쇼핑 통한 건강식품 구매경험 83

〈표 37〉 TV 홈쇼핑 통해 구매한 식품별 만족도 85

〈표 38〉 TV 홈쇼핑 통한 식품 구매 시 제품 선택 속성 만족도 87

〈표 39〉 TV 홈쇼핑 통한 식품 구매 시 가격 및 권유 선택 속성 만족도 89

〈표 40〉 TV 홈쇼핑 통한 식품 구매 시 제공정보 및 편리성 선택 속성 만족도 91

〈표 41〉 TV 홈쇼핑 통한 식품 구매 시 기타 선택 속성 만족도 93

〈표 42〉 TV 홈쇼핑에서 구매한 식품의 반품 경험 94

〈표 43〉 TV 홈쇼핑에서 구매한 식품의 반품 방법 95

〈표 44〉 TV 홈쇼핑에서 구매한 식품의 반품 이유 96

〈표 45〉 TV 홈쇼핑에서 구매한 식품의 교환 및 반품 시 만족도 97

〈표 46〉 향후 식품구매 시 TV 홈쇼핑 이용 계획 98

〈그림 1〉 구매 속성에 의한 군집 도출 연구모형 29

〈그림 2〉 일반적 특성과 군집의 구매 속성과의 관계 연구모형 3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과 TV 홈쇼핑 식품 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과 정책적·제도적 지원 방안에 대한 기초 자료제공을 통해 인터넷 쇼핑몰과 TV 홈쇼핑 식품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식품 구입자 유형별 요인분석으로 도출된 식품구매 속성에 대한 5가지 요인인 품질특성, 정보성, 편리성, 가격성, 다양성을 바탕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2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군집 1은 '다양성'으로 군집 2는 '정보성'으로 명명하였으며 도출된 군집과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연령, 직업을 독립 변수로 하여 인터넷과 TV 홈쇼핑 식품 이용 실태, 식품 구매 실태와 만족도, 구매 시 선택 속성에 대한 만족도, 구매한 식품의 반품 처리 등과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인터넷 쇼핑몰 식품 구매 경험은 TV 홈쇼핑의 구매 경험보다 더 많았고, 연령이 많을수록 식품 구매 경험이 높았다. TV 홈쇼핑에서는 식품 구매 경험이 40세 이상 50세 미만이 가장 많았다. 식품 구매 시 정보를 얻는 경로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시 주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가장 많이 정보를 얻고 있었으나, TV 홈쇼핑 이용 시에는 영상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고, 식품 구매를 하지 않는 이유를 인터넷에서는 제품 불신이 TV 홈쇼핑에서는 필요성을 느끼지 않아가 가장 높게 나왔다.

인터넷 쇼핑몰과 TV 홈쇼핑을 통한 식품 구매 만족도 조사에서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일반식품, TV 홈쇼핑에서는 건강식품이 가장 높은 반면에 수산물이 가장 적게 나왔다.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식품 구매 시 제품 선택 속성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제품의 다양성, 가격 및 권유 속성에서는 품질대비 가격의 저렴성, 제공정보 및 편리성 속성에서는 주문의 편리성, 기타 선택 속성에서는 무이자 할부 혜택 등이 높게 나왔다.

TV 홈쇼핑을 통한 식품 구매 시 제품 선택 속성에 대한 만족도 에서는 제품의 외관과 포장상태, 가격 및 권유 속성에서는 품질대비 가격의 저렴성, 제공정보 및 편리성 속성에서는 주문의 편리성, 기타 선택 속성에서는 무이자 할부 혜택이 높게 나왔다.

구매한 식품의 반품 이유는 인터넷 쇼핑몰과 TV 홈쇼핑 둘 다 제품의 품질이 광고와 달라서가 가장 많았고 반품 시 만족도는 인터넷 쇼핑몰은 편리성이 가장 낮았고 TV 홈쇼핑은 상황 보고가 가장 낮았다.

식품 구매 경험자들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 계획은 식품 구매속성은 다양성, 성별은 여자, 연령은 30대, 직업은 사무직이 가장 높았고. TV 홈쇼핑 구매 경험자들은 식품 구매속성은 정보성 성별은 여자 연령은 20대 직업은 전문직이 이용 계획이 높게 나왔다.

TV 홈쇼핑이 인터넷 쇼핑몰보다 이용경험과 이용할 의사가 적은 것으로 나왔는데 그 이유는 홈쇼핑은 인터넷 보다 접근성이 떨어지고 식품의 종류도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가 판매 식품의 정보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한다면 홈쇼핑의 이용도 증가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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