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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긍정적 행동지원 11
1.1. 행동관리를 위한 전통적인 접근의 문제 11
1.2.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 12
1.3. 긍정적 행동지원의 주요 요소 12
1.4. 긍정적 행동지원의 지원 단계 13
2. 발달지체 유아를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최근동향 14
2.1. 생태학적 접근과 인간중심 중재 15
2.2. 가족 참여와 지원 16
2.3. 통합 환경에서의 지원 17
2.4. 예방적 접근방법 18
3.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동향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19
III. 연구 방법 22
1. 자료 수집 22
2. 분석 대상 논문의 선정 22
3. 분석 내용 23
3.1. 학술지 23
3.2. 연구 대상 23
3.3. 연구 유형 23
3.4. 실험연구의 특성 24
IV. 연구 결과 26
1.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의 연도별·학술지 동향 26
2.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의 연구 대상자별 특성 28
2.1. 연구 대상의 형태 28
2.2. 연구대상의 연령 28
2.3. 연구 대상의 장애영역 29
3.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 유형 31
4. 실험연구의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특성 32
4.1. 종속변인의 특성 32
4.2. 독립 변인의 특성 35
V. 논의 및 제언 40
1. 논의 41
1.1. 연도별·학술지 동향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41
1.2. 연구대상자별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41
1.3. 연구유형별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42
1.4. 실험연구의 특성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43
2. 제언 45
참고문헌 46
분석논문 50
부록 1. 분석대상(실험연구) 논문의 개요 54
〈표 III-1〉 논문 분석틀 25
〈표 IV-1〉 연구대상논문 분석결과 27
〈표 IV-2〉 연도별 학술지 분석결과 27
〈표 IV-3〉 연구대상 분석 결과 29
〈표 IV-4〉 연구대상의 장애영역 분석결과 30
〈표 IV-5〉 연구유형 분석결과 31
〈표 IV-6〉 목표행동 분석 결과 33
〈표 IV-7〉 기능평가방법 분석 결과 34
〈표 IV-8〉 중재 전략, 중재 수준의 분석결과 36
〈표 IV-9〉 중재 환경 분석결과 38
〈표 IV-10〉 중재자에 대한 분석결과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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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문제행동중재와 관련하여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중에서도 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국내연구 중 유아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동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2000년 이후부터 2012년 현재까지 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한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논문 총 50편을 수집, 분석하였다. 수집된 논문은 학위논문 24편, 학술지 게제 논문 26편으로 다음의 네 가지 기준에 의해 분석하였다. 첫째, 연도별·학술지동향 둘째, 연구대상의 특징(연구대상의 형태, 연령, 수, 장애유형) 셋째, 연구유형 넷째, 실험연구의 종속변인(목표행동, 기능평가)과 독립변인(중재전략, 중재수준, 중재환경, 중재자)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각 분석 기준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학술지 분석 결과 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한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연구는 2000년에 처음 나타났으며, 2001년에 학술지에 처음으로 게재되었다. 2000년 이후부터 2012년 현재까지 꾸준히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연도별로 2005년에 5편으로 가장 많이 게재되었고, 학술지별로는 「유아특수교육연구」에 11편으로 가장 많이 게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특수교육관련 학회지 외의 다른 학회지에 게재된 연구가 2편으로 관련 연구의 다양성과 폭넓은 적용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둘째, 연구 대상의 특성에서 연구 대상의 형태는 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일반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나 발달지체유아와 교사, 부모를 포함한 연구는 1편에 그쳤다. 연구 대상의 수는 3명으로 단일대상연구에서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1명인 연구가 그 다음으로 많았다. 연구 대상의 연령은 만 5세 이상 만 6세미만이 가장 많고, 단일연령보다 혼합연령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았다. 연구 대상의 장애 영역은 발달지체가 18편(45.0%)으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자폐성 장애가 11편(27.5%)으로 대부분의 연구에서 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셋째, 연구유형에서는 총 50편의 논문 중 실험연구가 38편(76.0), 조사연구가 4편(8.0%), 문헌연구가 7편(14.0%), 델파이 연구가 1편(2.0%)으로 나타났다. 사례연구와 문화기술적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발달지체 유아를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관련 연구는 실험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실험연구 중에서도 단일대상연구에 편중된 경향이 있다.
넷째, 실험연구의 종속변인 특성으로 목표행동 분석 결과 27편의 논문에서 문제행동의 감소와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를 목표로 하였다. 바람직한 행동에서는 활동참여행동이, 문제행동에서는 방해행동과 분산행동, 공격행동이 가장 많이 목표행동으로 정의되었다. 기능평가는 30편의 논문에서 다양한 방법을 중복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방법은 문제행동발생동기평가(MAS)와 기능평가면담(FAI)을, 직접관찰은 ABC분석방법, 실험적 기능분석을 위해서는 ABAB반전설계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평가의 장소는 대부분의 연구에서 교실이나 활동실 등 제한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실험연구의 독립변인 특성으로 중재전략은 31편(81.6%)의 논문에서 다요소중재를 사용하였으나 그 중에서 생활방식중재가 포함된 경우는 5편으로 생태학적 요소를 반영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행동지원의 수준은 개별지원만 이루어진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보편적 지원과 그룹지원, 개별지원이 함께 이루어진 경우는 없었다. 중재환경의 유형은 유치원 일반(통합)학급이 가장 많았고, 한 곳에서 중재가 이루어진 경우가 35편(92.1%)이며, 유치원과 가정 및 지역사회 등 여러 환경이 포함된 경우는 3편(7.9%)에 그쳤다. 통합환경에서 중재가 이루어진 경우는 22편(57.9%)으로 특수교육 환경에서의 중재보다 많았다. 중재자의 유형은 담임교사인 경우가 많고, 대부분 특수교사보다 일반학급의 교사에 의해 중재가 이루어졌다. 교사와 부모, 치료사, 관찰자 등이 참여하는 협력팀을 구성한 경우는 5편(13.2%)이다.
이 연구는 발달지체 유아를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동향을 파악하여 향후 연구과제 및 연구방향을 조망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 발달지체 유아를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계획 및 실행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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