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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2. 용어의 정의 12
3.1. 기능평가(functional assessment) 12
3.2.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Functional communication training) 12
3.3. 대체어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 13
1.1.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13
1.2.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성 14
1.3. 자폐성 장애아동의 행동 특성 및 문제행동 15
2. 자폐성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중재 동향 16
3.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 17
III.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1.1. 대상 선정 기준 20
1.2. 대상자 특성 20
2. 연구 설계 22
3. 연구 도구 22
3.1. 선별 도구 22
3.2. 기능평가 도구 23
3.3. 종속변인 측정도구 24
4. 연구 절차 25
4.1. 실험 장소 25
4.2. 실험 기간 25
4.3. 실험절차 26
5. 자료수집 및 분석 34
5.1. 문제행동의 조작적 정의 34
5.2. 종속 변인의 관찰 및 수집 방법 35
5.3. 자료 분석 35
6. 관찰자간 신뢰도 35
7. 중재 충실도 36
8. 사회적 타당도 36
IV. 연구 결과 37
1. 문제행동 변화 37
1.2. 중재 효과 37
2. 문제행동 변화의 유지 40
V. 논의 및 결론 41
참고문헌 45
부록 49
〈부록 1〉 문제행동 발생동기 평가조사지 50
〈부록 2〉 기능평가 면담지 55
〈부록 3〉 행동발생 기록지 57
〈부록 4〉 A-B-C 행동분석지 58
〈부록 5〉 중재 충실도 59
〈부록 6〉 사회적 타당도 60
〈표 1〉 대상 학생의 평가 결과 및 특성 20
〈표 2〉 문제행동 발생동기 평가 척도 27
〈표 3〉 A-B-C 행동 분석 27
〈표 4〉 대상 학생의 문제행동 기능에 대한 가설 29
〈표 5〉 가설 1의 검증 조건에 따른 문제행동 변화 29
〈표 6〉 가설 2의 검증 조건에 따른 문제행동 변화 30
〈표 7〉 대상 학생의 학습 과제 32
〈표 8〉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 절차 32
〈표 9〉 문제행동의 조작적 정의 35
〈표 10〉 관찰자간 신뢰도의 평균과 범위 36
〈표 11〉 각 문제행동의 평균 발생률과 범위 37
〈그림 1〉 가설 1의 그래프 30
〈그림 2〉 가설 2의 그래프 31
〈그림 3〉 기초선, 중재, 유지 기간의 문제행동 변화 39
초록보기 더보기
구어 발달이 어려운 자폐성 장애 아동은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데 있어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지 못하여 문제행동이나 부적절한 방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부적절한 의사소통 행동은 자신의 학업 성취에 방해가 되고 지역사회의 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최근에는 자폐성 장애 아동들의 이러한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을 평가하여 기능에 기초한 바람직한 대체행동을 교수하는 중재가 요구된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표현을 문제행동으로 나타내는 자폐성 장애 학생에게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을 통한 대체어 중재를 실시하여 학생이 보이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유지 효과를 알아보았다. 대상 학생은 중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남학생이며, 실험 설계는 행동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중재는 대상 학생에 대한 기능평가에 근거한 대체어 교수를 언어 치료실에서 매 회기 관찰 20분, 중재 30분 총 50분간 실시하였으며 측정은 부분 간격 기록법을 사용하였다. 유지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재 종료 2주 후 기초선과 같은 환경에서 3회기를 측정하였으며 모든 관찰은 캠코더로 촬영하여 관찰 기록지에 기록하여 평가하였다.
이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을 통한 대체어 중재를 실시한 결과 자폐성 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이 감소하였다.
둘째, 중재 기간에 보였던 자폐성 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감소가 중재 종료 2주 후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 기능적 의사소통을 통한 대체어 중재가 자폐성 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의 감소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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