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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6
I. 서론 15
1. 문제제기 15
2. 연구목적 및 의의 19
3. 논문의 구성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유료방송시장 분석틀로서 산업조직론 23
가. 산업조직론의 개념 23
나. 산업조직론과 방송산업의 성과분석 26
2. 다채널유료방송시장이 갖는 양면시장의 성격 27
가. 양면시장의 개념과 특성 27
나. 다채널유료방송시장의 양면시장 특성 35
3. 케이블 TV 산업의 구조와 SO의 시장성과 37
가. 규모의 경제와 효율성 38
나. SO의 기업결합과 효율성 40
다.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 확대와 사업다각화 44
라.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와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 50
마. SO간 기업결합 확대와 디지털 전환 56
4. SO 및 MSO의 가입자 확대와 PP의 시장성과 61
가. PP의 시장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61
나. 송출 SO 규모가 PP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64
III.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65
1. 연구모형 65
2. 연구문제 69
3. 연구방법 72
가. 분석 대상 및 자료 수집 72
나.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75
다. 분석방법 79
IV. 연구결과 84
1. 가입자 규모가 비용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84
가.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가 가입자당 비용에 미치는 영향 84
나. 소결 88
2. SO와 MSO의 가입자 규모가 케이블 SO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 89
가. SO의 가입자 규모가 케이블 SO의 수익규모에 미치는 영향 89
나. SO의 가입자 규모가 케이블 SO의 가입자당 수익에 미치는 영향 92
다. 소결 95
3. SO의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과 시장성과 개선 97
가. 케이블 SO의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7
나.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과 영업이익의 관계 99
다. 영업비용 변화에 따른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의 탄력도 100
라. 소결 101
4. SO의 디지털 전환이 PP의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에 미치는 영향 102
가. 가입자 규모와 디지털 전환 102
나. 디지털 가입자 비중과 가입자당 수신료가 PP의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에 미치는 영향 103
다. 소결 104
5. PP의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5
가. 시청률, 편성비용, 송출 플랫폼 수, 그리고 기업결합유형이 PP의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105
나. 소결 109
V. 결론 111
1. 결론 및 연구의 의미 111
가. 케이블 SO의 사업구조와 홈쇼핑 송출수수료가 가지는 의미 111
나. MSO의 기업결합 규제 완화가 유료방송산업에서 갖는 의미 114
다. PP 사업자에 있어서 케이블 SO 가입자 규모의 의미 115
2.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16
가. 연구의 한계 116
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17
참고문헌 119
Abstract 136
〈표 1〉 산업조직론에서 사용하는 주요 분석틀 25
〈표 2〉 양면시장 유형 31
〈표 3〉 양면시장의 요금 구조 33
〈표 4〉 태광 MSO에서 S급→A급 변동시 가구당 매출 변동 35
〈표 5〉 SO의 다채널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38
〈표 6〉 케이블 SO와 규모의 경제에 관한 연구 39
〈표 7〉 케이블 SO의 규모와 효율성에 관한 연구 41
〈표 8〉 케이블 SO의 결합상품 가입자와 수익현황 48
〈표 9〉 케이블 방송 가입자 추이 49
〈표 10〉 수신료와 2차수익의 비중 50
〈표 11〉 케이블 SO의 연도별 가입자당 월 평균 수신료 57
〈표 12〉 연도별 프로그램 사용료 배분 기준의 변화 58
〈표 13〉 연도별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액 및 배분율 59
〈표 14〉 독립변인 간의 상관관계 68
〈표 15〉 독립변인 간의 공차 및 VIF 68
〈표 16〉 주요 MSO의 가입자 규모 추이 74
〈표 17〉 아날로그 SO평균 가입자 기준 송출 사업자 수 75
〈표 18〉 연구 문제별 통계 처리 방법 80
〈표 19〉 가입자 규모의 개념과 수익의 유형 81
〈표 20〉 SO의 가입자 규모와 유형별 가입자당 비용의 관계 분석 85
〈표 21〉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프로그램사용료 차이 86
〈표 22〉 SO 유형에 따른 디지털 가입자와 통신서비스 가입자 비중 86
〈표 23〉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감가상각비의 차이 87
〈표 24〉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영업비용1의 차이 88
〈표 25〉 가입자 규모, 디지털 가입자 비중과 수익규모의 관계 분석 90
〈표 26〉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광고수익의 차이 90
〈표 27〉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차이 91
〈표 28〉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영업이익의 차이 91
〈표 29〉 SO의 가입자 규모, 디지털 가입자 비중과 가입자당 수익 92
〈표 30〉 MSO 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SO의 가입자당 수신료 차이 93
〈표 31〉 MSO 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광고수익의 차이 93
〈표 32〉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홈쇼핑송출수수료의 차이 94
〈표 33〉 MSO 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영업이익의 차이 95
〈표 34〉 연도별 홈쇼핑 송출수수료 성장률 98
〈표 35〉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8
〈표 36〉 케이블 SO의 유형별 수익 규모와 비중 99
〈표 37〉 수신료,홈쇼핑 송출수수료,통신사업수익이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 100
〈표 38〉 영업비용의 변화에 대한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탄력도 101
〈표 39〉 MSO 여부, MSO의 가입자규모에 따른 디지털 가입자 비중의 차이 102
〈표 40〉 변인들 간의 효과 계수 104
〈표 41〉 2010년 PP 방송사업 수익의 유형별 비중 및 금액 105
〈표 42〉 연도별 PP의 방송사업 수익 유형별 비중 106
〈표 43〉 PP의 시장 행위와 시장성과의 관계 106
〈표 44〉 PP의 결합유형에 따른 광고수익의 차이 107
〈표 45〉 PP의 결합유형에 따른 프로그램사용료 수익의 차이 108
〈표 46〉 PP의 결합유형에 따른 프로그램 판매 수익의 차이 108
〈표 47〉 PP의 결합유형에 따른 영업이익의 차이 109
〈그림 1〉 양면시장 개념도 28
〈그림 2〉 미디어 시장의 수익 모델 30
〈그림 3〉 양면시장으로서 케이블 SO 시장의 개념도 37
〈그림 4〉 케이블 방송 시장의 중층적 양면시장 개념도 62
〈그림 5〉 산업조직론 관점에서 연구분석틀 66
〈그림 6〉 연구모형 67
〈그림 7〉 디지털 전환과 수신료 수익이 프로그램 사용료에 미치는 영향 83
〈그림 8〉 변인들 간의 통로계수 103
초록보기 더보기
IPTV, 위성방송 그리고 케이블 SO 사업자의 가입자 확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방송이 규모의 경제 효과를 발생시키는 산업이라는 측면에서 가입자 규모의 확대는 전송망, 방송설비 투자 등에 있어서 비용 효율성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 SO 사업자는 기업결합을 통해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SO와 PP의 수익은 가입자로부터 발생한다. SO의 주요 수익은 가입자가 매월 지급하는 수신료 그리고 가입자를 기반으로 하여 창출하는 홈쇼핑 송출수수료와 광고수익으로 구성된다. 케이블 SO뿐만 아니라 방송콘텐츠 제공사업자인 PP의 주요 수익원인 광고와 프로그램사용료 역시 SO의 가입자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SO입장에서 가입자 규모는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 및 광고판매 그리고 PP와의 프로그램사용료 협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가입자 규모가 클수록 PP의 광고수익에 대한 기여도가 높아지고 홈쇼핑 채널의 상품판매 수익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홈쇼핑 채널과 SO의 사업모델 그리고 PP와 광고주가 구축한 사업모델은 SO의 가입자를 기반으로 한 양면시장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가입자 규모 확대가 가입자당 유지비용 감소 또는 수익 증대 등 SO의 경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들은 많이 진행되었다. 그렇지만 가입자 규모가 사업성과 개선을 가져오는 원인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먼저 가입자 규모와 비용효율성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후 SO가 홈쇼핑 채널과 구축하는 양면시장 사업구조를 밝히고 수익의 성장이 가입자 규모의 영향을 받는 2차 시장의 수익(홈쇼핑 송출수수료 등)에서 나오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익에 관한 분석에 있어서 가입자 규모는 SO와 MSO 가입자로 구분하였고 수익은 가입자당 수익과 수익 규모로 구분하였다. 기업결합의 영향과 SO 단위의 가입자 규모가 생산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분하여 볼 수 있기 때문이다.
2010년 연말 기준 SO의 디지털 가입자 비중은 약 23%이다. 현재 진행 중인 케이블 SO의 디지털 전환이 PP 등 유료방송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SO가 PP에게 지급하는 프로그램 사용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송출 SO 수, 시청률, 본방율, 편성비용, 인거비 등이 PP의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산업조직론과 양면시장 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낮은 수신료와 가입자 규모의 급성장을 특징으로 하고 있는 국내 유료 방송 산업에서 SO와 PP 성장의 동력으로서 가입자 규모가 가지는 역할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논문은 총 8개의 연구문제를 도출하였으며 분석 대상은 다음과 같다. 2010년 SO와 PP의 사업성과를 대상으로 하였다. SO는 94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MSO는 200만 가입자를 기준으로 구분하였다. 그 결과 개별 SO는 21개, 200만 이상의 MSO는 53개 그리고 200만 미만의 MSO 계열 SO는 20개로 나타났다(가입자당 수익과 비용분석은 93개의 SO를 분석대상으로 했다. 개별 SO인 하나방송의 가입자 수를 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한편 PP는 총 93개 사업자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기업결합 유형에 따른 구분에 의하면 지상파 계열 사업자 9개, 수직 및 수평 결합을 보여주는 MSP 유형의 15개 사업자 그리고 2개 이상의 채널을 수평결합한 MPP 사업자 10개 그리고 개별 PP 사업자 59개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문제 1.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는 SO의 비용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는 SO의 수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 디지털 가입자 비중, 소득수준, 홈쇼핑채널 사업자의 지분 규모가 케이블 SO의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신료 수익, 통신서비스 수익이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2. 케이블 SO가 투입하는 영업비용이 증가할수록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 수신료 수익 그리고 통신사업 수익이 얼마나 탄력적으로 증가하는가?
연구문제 4.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가 디지털 전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5. 케이블 SO의 가입자 규모, 디지털 가입자 비중 그리고 가입자 당 수신료가 가입자당 프로그램 사용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6. 케이블 SO의 가입자 규모, 본방율, 편성비용, 인건비, 영업비용 그리고 시청률이 PP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첫 번째로 가입자 규모와 비용효율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SO의 가입자 규모 확대에 따라 가입자당 비용 감소 즉 비용효율성은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디지털 가입자 비중이 증가할수록 가입자당 비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전송망 개선과 수신기 구매 등과 같은 투자비용 증가는 물론 가입자 모집 및 유지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한 디지털 가입자가 많을수록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액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수신료의 상승 그리고 프로그램 사용료를 SO 수신료 수익의 25% 이상 지급하도록 한 규제의 결과로 볼 수 있다. 200만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한 대형 MSO 계열 SO의 디지털 전환율과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액이 높게 나타났다. 감가상각비 역시 디지털 전환율이 높은 200만 이상 가입자를 확보한 MSO의 계열 SO에서 높게 나타났다. 감가상각비의 증가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송망 및 수신기 투자의 결과로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가입자 규모가 SO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SO의 가입자 규모는 수익규모에 그리고 디지털 가입자 비중은 가입자당 수익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가입자 규모가 증가할수록 홈쇼핑 송출수수료, 광고 수익이 성장하였다. 낮은 수신료로 원가 수준 또는 원가 이하라는 비판을 받았지만, SO는 가입자에게 부담을 줄인 수신료 덕분에 가입자를 단기간에 확대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홈쇼핑 송출수수료와 광고수익과 같은 2차 수익을 성장시켰다. 케이블 SO가 양면시장의 가격전략을 적절히 사용하여 수익을 개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가입자당 수익에 있어서 SO의 가입자 규모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나지 않았고 디지털 가입자 비중은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가입자당 수신료의 경우, 케이블 SO가 디지털 상품에 있어서는 높은 수신료 정책을 취했기 때문에 디지털 가입자 비중의 증가는 가입자당 수신료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었다. 그렇지만 광고수익과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에서 가입자당 수익이 성장한 것은 주목할 만한 하다.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채널 수의 증가로 SO는 광고사업을 확대할 수 있었다. 그리고 디지털 가입자는 아날로그 가입자에 비해 홈쇼핑 채널을 이용한 구매에서 높은 단가를 보였다. 또한 디지털 가입자 비중이 성장함에 따라 가입자당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케이블 SO가 디지털 가입자 확보를 위해 비용을 추가 투입하였지만 수익 증가를 통해 이를 상쇄했음을 보여준다. 디지털 가입자 규모와 가입자당 수익의 연관성은 향후 케이블 SO가 디지털 전환에 주력해야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MSO 가입자를 기준으로 한 분산분석 결과, 가입자 200만 이상 MSO 계열 SO가 다른 SO에 비해 가입자당 수익이 높았으며, MSO의 가입자 규모는 계열 SO의 가입자당 수신료, 가입자당 광고수익, 가입자당 영업이익보다는 가입자 당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반면 SO 가입자는 가입자당 수익(수신료, 광고, 홈쇼핑송출수수료, 영업이익)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못했다. 기업결합에 따른 추가적인 경제적 후생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010년 홈쇼핑 송출수수료는 SO의 영업수익에서 17%를 그리고 방송사업 수익에서는 23%이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광고수익은 영업수익의 4%를, 방송사업 수익의 6%를 차지하고 있음).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방송가입자 규모, 디지털 가입자 비중, 홈쇼핑 사업자의 지분투자 규모 순으로 영향력의 크기가 나타났다. 반면 사업권역의 소득수준은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MSO 여부와 MSO의 가입자 규모가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MSO의 가입자 규모를 200만을 기준으로 집단별로 구분하여 분산분석을 하였다. 분산분석 결과, MSO의 가입자 규모의 차이는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 규모는 물론 가입자당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발생시켰다. 가입자 당 홈쇼핑 송출수수료 성과에 있어서 집단 간 사후 검증을 실시한 결과, 성과는 200만 이상 MSO 집단 > 200만 미만 MSO 집단 > 개별 SO 순으로 나타났다.
SO의 영업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수신료 수익과 통신사업 수익이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회귀분석을 통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홈쇼핑 송출수수료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총 수익규모가 증가하더라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신료, 통신사업 수익으로 구분하여 영업비용 증가에 따른 수익 탄력도를 구한 결과,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탄력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비용대비 수익 증가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MSO의 확대는 계열 SO의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 증가에 기여하였고 이로 인해 영업이익이 커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SO의 가입자 규모는 디지털 전환에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반면 MSO 여부와 MSO 가입자 규모는 SO의 디지털 전환에 있어서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대형 MSO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케이블 SO의 디지털 전환을 실증적으로 확인한 것이다.
디지털 가입자 비중과 가입자당 수신료 수익이 SO가 PP에게 지급하는 프로그램 사용료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디지털 가입자 비중의 증가는 가입자당 수신료의 상승을 가져왔다. 그리고 가입자 당 수신료 상승은 가입자당 프로그램 사용료의 성장을 가져왔다. 디지털 가입자 비중이 높을수록 가입자당 프로그램 사용료가 높아지는 것은 수신료 상승과 프로그램 사용료 배분율 규제에 따른 결과라 할 수 있다.
광고 수익에 의존하는 PP 입장에서 프로그램 사용료의 증가는 경영성과 개선과 콘텐츠 투자 확대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SO의 디지털 가입자 확대는 수신료 수익 성장 → 프로그램 사용료 증가 → 양질의 콘텐츠 제작 → 시청률 상승 → 가입자 만족도 제고의 선순환을 구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가입자 규모의 확대는 SO의 가입자당 수신료 수익을 성장시킬 뿐만 아니라 PP의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을 성장시켜 PP의 수익구조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PP는 저가 수신료 구조의 산물인 광고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탈피해 프로그램 사용료 비중을 높이고 수익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었다.
디지털 전환은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MSO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디지털 가입자의 확대가 유료방송 콘텐츠의 질적성장에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디지털 상품의 가입자당 수신료 상승과 방송통신위원회가 SO 재허가를 통해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 사용료 배분율 25% 규제는 디지털 가입자를 중심으로 정책의 효과가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PP의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분석결과를 보자. 편성비용과 인건비 등과 같은 영업비용, 송출 SO 수, 시청률, 본방율 그리고 기업결합형태가 PP의 사업성과라 할 수 있는 영업이익, 광고수익,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 그리고 프로그램 판매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과 분산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시청률의 표준계수는 프로그램 사용료보다 광고수익에서 높게 나타나(프로그램사용료 .380, 광고수익 .428) 광고수익이 시청률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송출 SO수의 표준계수가 프로그램사용료의 경우 .354, 광고수익은 .154로 나타났는데 이는 정책당국의 배분율에 관한 규제가 작동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판매 수익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편성비용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편성비용이 프로그램의 품질을 좌우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시청률만이 영업이익에 영향을 주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시청률 제고를 위해 오락 중심의 채널이 증가하는 현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기업결합 유형을 독립변수로 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청률을 기반으로 하는 광고 및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에서는 지상파 프로그램을 주로 편성하고 있는 지상파 계열 MPP의 성과가 우수하게 나타나 지상파 콘텐츠의 지배력이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영업비용을 포함한 성과인 영업이익에서는 MSP가 가장 좋은 성과를 보였다. 이는 거래비용 절감 등의 요인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프로그램판매수익에 있어서는 MPP의 성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MSP와 지상파 계열 PP는 영화, 드라마 등 구매 중심의 장르를 운영하거나 스포츠 채널과 같이 재판매가 어려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편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 보는 바와 같이, MSO 가입자 규모의 성장은 계열 SO의 가입자당 수익에 추가적 후생을 발생시키고 있었다. 가입자당 수신료의 성장은 디지털 전환에 의한 품질 개선의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증가는 기업결합으로 확대된 가입자를 기반으로 한 협상력 증가에 따른 결과로 볼 수 있다. 규제완화로 가입자를 확대한 MSO 계열의 SO가 법적 진입장벽으로 경쟁제한성을 가진 홈쇼핑 채널의 추가적 수익을 홈쇼핑 채널과 공유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SO가 홈쇼핑 채널과 구축한 양면시장 성격의 사업모델에서 기인한다. SO 기업결합 규제는 전통적 의미의 가입자 규모 또는 매출 점유율 기준과 함께, 양면시장 속성을 가진 케이블 SO의 시장상황을 감안하여 홈쇼핑 송출수수료 등 수익 구조를 면밀히 분석한 후 시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케이블 SO의 기업결합으로 인한 추가적 편익을 해당 기업과 수용자가 공유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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