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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가입자 규모가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박정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D 384.54 -12-14
형태사항
ix, 132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618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방송통신정책전공, 2012.8. 지도교수: 이영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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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15

1. 문제제기 15

2. 연구목적 및 의의 19

3. 논문의 구성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유료방송시장 분석틀로서 산업조직론 23

가. 산업조직론의 개념 23

나. 산업조직론과 방송산업의 성과분석 26

2. 다채널유료방송시장이 갖는 양면시장의 성격 27

가. 양면시장의 개념과 특성 27

나. 다채널유료방송시장의 양면시장 특성 35

3. 케이블 TV 산업의 구조와 SO의 시장성과 37

가. 규모의 경제와 효율성 38

나. SO의 기업결합과 효율성 40

다.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 확대와 사업다각화 44

라.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와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 50

마. SO간 기업결합 확대와 디지털 전환 56

4. SO 및 MSO의 가입자 확대와 PP의 시장성과 61

가. PP의 시장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61

나. 송출 SO 규모가 PP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64

III.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65

1. 연구모형 65

2. 연구문제 69

3. 연구방법 72

가. 분석 대상 및 자료 수집 72

나.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75

다. 분석방법 79

IV. 연구결과 84

1. 가입자 규모가 비용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84

가.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가 가입자당 비용에 미치는 영향 84

나. 소결 88

2. SO와 MSO의 가입자 규모가 케이블 SO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 89

가. SO의 가입자 규모가 케이블 SO의 수익규모에 미치는 영향 89

나. SO의 가입자 규모가 케이블 SO의 가입자당 수익에 미치는 영향 92

다. 소결 95

3. SO의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과 시장성과 개선 97

가. 케이블 SO의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7

나.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과 영업이익의 관계 99

다. 영업비용 변화에 따른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의 탄력도 100

라. 소결 101

4. SO의 디지털 전환이 PP의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에 미치는 영향 102

가. 가입자 규모와 디지털 전환 102

나. 디지털 가입자 비중과 가입자당 수신료가 PP의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에 미치는 영향 103

다. 소결 104

5. PP의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5

가. 시청률, 편성비용, 송출 플랫폼 수, 그리고 기업결합유형이 PP의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105

나. 소결 109

V. 결론 111

1. 결론 및 연구의 의미 111

가. 케이블 SO의 사업구조와 홈쇼핑 송출수수료가 가지는 의미 111

나. MSO의 기업결합 규제 완화가 유료방송산업에서 갖는 의미 114

다. PP 사업자에 있어서 케이블 SO 가입자 규모의 의미 115

2.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16

가. 연구의 한계 116

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17

참고문헌 119

Abstract 136

〈표 1〉 산업조직론에서 사용하는 주요 분석틀 25

〈표 2〉 양면시장 유형 31

〈표 3〉 양면시장의 요금 구조 33

〈표 4〉 태광 MSO에서 S급→A급 변동시 가구당 매출 변동 35

〈표 5〉 SO의 다채널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38

〈표 6〉 케이블 SO와 규모의 경제에 관한 연구 39

〈표 7〉 케이블 SO의 규모와 효율성에 관한 연구 41

〈표 8〉 케이블 SO의 결합상품 가입자와 수익현황 48

〈표 9〉 케이블 방송 가입자 추이 49

〈표 10〉 수신료와 2차수익의 비중 50

〈표 11〉 케이블 SO의 연도별 가입자당 월 평균 수신료 57

〈표 12〉 연도별 프로그램 사용료 배분 기준의 변화 58

〈표 13〉 연도별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액 및 배분율 59

〈표 14〉 독립변인 간의 상관관계 68

〈표 15〉 독립변인 간의 공차 및 VIF 68

〈표 16〉 주요 MSO의 가입자 규모 추이 74

〈표 17〉 아날로그 SO평균 가입자 기준 송출 사업자 수 75

〈표 18〉 연구 문제별 통계 처리 방법 80

〈표 19〉 가입자 규모의 개념과 수익의 유형 81

〈표 20〉 SO의 가입자 규모와 유형별 가입자당 비용의 관계 분석 85

〈표 21〉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프로그램사용료 차이 86

〈표 22〉 SO 유형에 따른 디지털 가입자와 통신서비스 가입자 비중 86

〈표 23〉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감가상각비의 차이 87

〈표 24〉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영업비용1의 차이 88

〈표 25〉 가입자 규모, 디지털 가입자 비중과 수익규모의 관계 분석 90

〈표 26〉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광고수익의 차이 90

〈표 27〉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차이 91

〈표 28〉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영업이익의 차이 91

〈표 29〉 SO의 가입자 규모, 디지털 가입자 비중과 가입자당 수익 92

〈표 30〉 MSO 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SO의 가입자당 수신료 차이 93

〈표 31〉 MSO 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광고수익의 차이 93

〈표 32〉 MSO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홈쇼핑송출수수료의 차이 94

〈표 33〉 MSO 여부, MSO의 가입자 규모에 따른 가입자당 영업이익의 차이 95

〈표 34〉 연도별 홈쇼핑 송출수수료 성장률 98

〈표 35〉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8

〈표 36〉 케이블 SO의 유형별 수익 규모와 비중 99

〈표 37〉 수신료,홈쇼핑 송출수수료,통신사업수익이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 100

〈표 38〉 영업비용의 변화에 대한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탄력도 101

〈표 39〉 MSO 여부, MSO의 가입자규모에 따른 디지털 가입자 비중의 차이 102

〈표 40〉 변인들 간의 효과 계수 104

〈표 41〉 2010년 PP 방송사업 수익의 유형별 비중 및 금액 105

〈표 42〉 연도별 PP의 방송사업 수익 유형별 비중 106

〈표 43〉 PP의 시장 행위와 시장성과의 관계 106

〈표 44〉 PP의 결합유형에 따른 광고수익의 차이 107

〈표 45〉 PP의 결합유형에 따른 프로그램사용료 수익의 차이 108

〈표 46〉 PP의 결합유형에 따른 프로그램 판매 수익의 차이 108

〈표 47〉 PP의 결합유형에 따른 영업이익의 차이 109

〈그림 1〉 양면시장 개념도 28

〈그림 2〉 미디어 시장의 수익 모델 30

〈그림 3〉 양면시장으로서 케이블 SO 시장의 개념도 37

〈그림 4〉 케이블 방송 시장의 중층적 양면시장 개념도 62

〈그림 5〉 산업조직론 관점에서 연구분석틀 66

〈그림 6〉 연구모형 67

〈그림 7〉 디지털 전환과 수신료 수익이 프로그램 사용료에 미치는 영향 83

〈그림 8〉 변인들 간의 통로계수 103

초록보기 더보기

IPTV, 위성방송 그리고 케이블 SO 사업자의 가입자 확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방송이 규모의 경제 효과를 발생시키는 산업이라는 측면에서 가입자 규모의 확대는 전송망, 방송설비 투자 등에 있어서 비용 효율성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 SO 사업자는 기업결합을 통해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SO와 PP의 수익은 가입자로부터 발생한다. SO의 주요 수익은 가입자가 매월 지급하는 수신료 그리고 가입자를 기반으로 하여 창출하는 홈쇼핑 송출수수료와 광고수익으로 구성된다. 케이블 SO뿐만 아니라 방송콘텐츠 제공사업자인 PP의 주요 수익원인 광고와 프로그램사용료 역시 SO의 가입자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SO입장에서 가입자 규모는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 및 광고판매 그리고 PP와의 프로그램사용료 협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가입자 규모가 클수록 PP의 광고수익에 대한 기여도가 높아지고 홈쇼핑 채널의 상품판매 수익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홈쇼핑 채널과 SO의 사업모델 그리고 PP와 광고주가 구축한 사업모델은 SO의 가입자를 기반으로 한 양면시장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가입자 규모 확대가 가입자당 유지비용 감소 또는 수익 증대 등 SO의 경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들은 많이 진행되었다. 그렇지만 가입자 규모가 사업성과 개선을 가져오는 원인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먼저 가입자 규모와 비용효율성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후 SO가 홈쇼핑 채널과 구축하는 양면시장 사업구조를 밝히고 수익의 성장이 가입자 규모의 영향을 받는 2차 시장의 수익(홈쇼핑 송출수수료 등)에서 나오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익에 관한 분석에 있어서 가입자 규모는 SO와 MSO 가입자로 구분하였고 수익은 가입자당 수익과 수익 규모로 구분하였다. 기업결합의 영향과 SO 단위의 가입자 규모가 생산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분하여 볼 수 있기 때문이다.

2010년 연말 기준 SO의 디지털 가입자 비중은 약 23%이다. 현재 진행 중인 케이블 SO의 디지털 전환이 PP 등 유료방송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SO가 PP에게 지급하는 프로그램 사용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송출 SO 수, 시청률, 본방율, 편성비용, 인거비 등이 PP의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산업조직론과 양면시장 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낮은 수신료와 가입자 규모의 급성장을 특징으로 하고 있는 국내 유료 방송 산업에서 SO와 PP 성장의 동력으로서 가입자 규모가 가지는 역할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논문은 총 8개의 연구문제를 도출하였으며 분석 대상은 다음과 같다. 2010년 SO와 PP의 사업성과를 대상으로 하였다. SO는 94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MSO는 200만 가입자를 기준으로 구분하였다. 그 결과 개별 SO는 21개, 200만 이상의 MSO는 53개 그리고 200만 미만의 MSO 계열 SO는 20개로 나타났다(가입자당 수익과 비용분석은 93개의 SO를 분석대상으로 했다. 개별 SO인 하나방송의 가입자 수를 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한편 PP는 총 93개 사업자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기업결합 유형에 따른 구분에 의하면 지상파 계열 사업자 9개, 수직 및 수평 결합을 보여주는 MSP 유형의 15개 사업자 그리고 2개 이상의 채널을 수평결합한 MPP 사업자 10개 그리고 개별 PP 사업자 59개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문제 1.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는 SO의 비용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는 SO의 수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 디지털 가입자 비중, 소득수준, 홈쇼핑채널 사업자의 지분 규모가 케이블 SO의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신료 수익, 통신서비스 수익이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2. 케이블 SO가 투입하는 영업비용이 증가할수록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 수신료 수익 그리고 통신사업 수익이 얼마나 탄력적으로 증가하는가?

연구문제 4. SO 및 MSO의 가입자 규모가 디지털 전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5. 케이블 SO의 가입자 규모, 디지털 가입자 비중 그리고 가입자 당 수신료가 가입자당 프로그램 사용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6. 케이블 SO의 가입자 규모, 본방율, 편성비용, 인건비, 영업비용 그리고 시청률이 PP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첫 번째로 가입자 규모와 비용효율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SO의 가입자 규모 확대에 따라 가입자당 비용 감소 즉 비용효율성은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디지털 가입자 비중이 증가할수록 가입자당 비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전송망 개선과 수신기 구매 등과 같은 투자비용 증가는 물론 가입자 모집 및 유지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한 디지털 가입자가 많을수록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액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수신료의 상승 그리고 프로그램 사용료를 SO 수신료 수익의 25% 이상 지급하도록 한 규제의 결과로 볼 수 있다. 200만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한 대형 MSO 계열 SO의 디지털 전환율과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액이 높게 나타났다. 감가상각비 역시 디지털 전환율이 높은 200만 이상 가입자를 확보한 MSO의 계열 SO에서 높게 나타났다. 감가상각비의 증가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송망 및 수신기 투자의 결과로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가입자 규모가 SO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SO의 가입자 규모는 수익규모에 그리고 디지털 가입자 비중은 가입자당 수익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가입자 규모가 증가할수록 홈쇼핑 송출수수료, 광고 수익이 성장하였다. 낮은 수신료로 원가 수준 또는 원가 이하라는 비판을 받았지만, SO는 가입자에게 부담을 줄인 수신료 덕분에 가입자를 단기간에 확대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홈쇼핑 송출수수료와 광고수익과 같은 2차 수익을 성장시켰다. 케이블 SO가 양면시장의 가격전략을 적절히 사용하여 수익을 개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가입자당 수익에 있어서 SO의 가입자 규모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나지 않았고 디지털 가입자 비중은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가입자당 수신료의 경우, 케이블 SO가 디지털 상품에 있어서는 높은 수신료 정책을 취했기 때문에 디지털 가입자 비중의 증가는 가입자당 수신료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었다. 그렇지만 광고수익과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에서 가입자당 수익이 성장한 것은 주목할 만한 하다.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채널 수의 증가로 SO는 광고사업을 확대할 수 있었다. 그리고 디지털 가입자는 아날로그 가입자에 비해 홈쇼핑 채널을 이용한 구매에서 높은 단가를 보였다. 또한 디지털 가입자 비중이 성장함에 따라 가입자당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케이블 SO가 디지털 가입자 확보를 위해 비용을 추가 투입하였지만 수익 증가를 통해 이를 상쇄했음을 보여준다. 디지털 가입자 규모와 가입자당 수익의 연관성은 향후 케이블 SO가 디지털 전환에 주력해야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MSO 가입자를 기준으로 한 분산분석 결과, 가입자 200만 이상 MSO 계열 SO가 다른 SO에 비해 가입자당 수익이 높았으며, MSO의 가입자 규모는 계열 SO의 가입자당 수신료, 가입자당 광고수익, 가입자당 영업이익보다는 가입자 당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반면 SO 가입자는 가입자당 수익(수신료, 광고, 홈쇼핑송출수수료, 영업이익)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못했다. 기업결합에 따른 추가적인 경제적 후생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010년 홈쇼핑 송출수수료는 SO의 영업수익에서 17%를 그리고 방송사업 수익에서는 23%이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광고수익은 영업수익의 4%를, 방송사업 수익의 6%를 차지하고 있음).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방송가입자 규모, 디지털 가입자 비중, 홈쇼핑 사업자의 지분투자 규모 순으로 영향력의 크기가 나타났다. 반면 사업권역의 소득수준은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MSO 여부와 MSO의 가입자 규모가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MSO의 가입자 규모를 200만을 기준으로 집단별로 구분하여 분산분석을 하였다. 분산분석 결과, MSO의 가입자 규모의 차이는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 규모는 물론 가입자당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발생시켰다. 가입자 당 홈쇼핑 송출수수료 성과에 있어서 집단 간 사후 검증을 실시한 결과, 성과는 200만 이상 MSO 집단 > 200만 미만 MSO 집단 > 개별 SO 순으로 나타났다.

SO의 영업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수신료 수익과 통신사업 수익이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회귀분석을 통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홈쇼핑 송출수수료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총 수익규모가 증가하더라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신료, 통신사업 수익으로 구분하여 영업비용 증가에 따른 수익 탄력도를 구한 결과,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탄력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비용대비 수익 증가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MSO의 확대는 계열 SO의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 증가에 기여하였고 이로 인해 영업이익이 커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SO의 가입자 규모는 디지털 전환에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반면 MSO 여부와 MSO 가입자 규모는 SO의 디지털 전환에 있어서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대형 MSO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케이블 SO의 디지털 전환을 실증적으로 확인한 것이다.

디지털 가입자 비중과 가입자당 수신료 수익이 SO가 PP에게 지급하는 프로그램 사용료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디지털 가입자 비중의 증가는 가입자당 수신료의 상승을 가져왔다. 그리고 가입자 당 수신료 상승은 가입자당 프로그램 사용료의 성장을 가져왔다. 디지털 가입자 비중이 높을수록 가입자당 프로그램 사용료가 높아지는 것은 수신료 상승과 프로그램 사용료 배분율 규제에 따른 결과라 할 수 있다.

광고 수익에 의존하는 PP 입장에서 프로그램 사용료의 증가는 경영성과 개선과 콘텐츠 투자 확대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SO의 디지털 가입자 확대는 수신료 수익 성장 → 프로그램 사용료 증가 → 양질의 콘텐츠 제작 → 시청률 상승 → 가입자 만족도 제고의 선순환을 구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가입자 규모의 확대는 SO의 가입자당 수신료 수익을 성장시킬 뿐만 아니라 PP의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을 성장시켜 PP의 수익구조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PP는 저가 수신료 구조의 산물인 광고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탈피해 프로그램 사용료 비중을 높이고 수익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었다.

디지털 전환은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MSO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디지털 가입자의 확대가 유료방송 콘텐츠의 질적성장에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디지털 상품의 가입자당 수신료 상승과 방송통신위원회가 SO 재허가를 통해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 사용료 배분율 25% 규제는 디지털 가입자를 중심으로 정책의 효과가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PP의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분석결과를 보자. 편성비용과 인건비 등과 같은 영업비용, 송출 SO 수, 시청률, 본방율 그리고 기업결합형태가 PP의 사업성과라 할 수 있는 영업이익, 광고수익,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 그리고 프로그램 판매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과 분산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시청률의 표준계수는 프로그램 사용료보다 광고수익에서 높게 나타나(프로그램사용료 .380, 광고수익 .428) 광고수익이 시청률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송출 SO수의 표준계수가 프로그램사용료의 경우 .354, 광고수익은 .154로 나타났는데 이는 정책당국의 배분율에 관한 규제가 작동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판매 수익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편성비용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편성비용이 프로그램의 품질을 좌우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시청률만이 영업이익에 영향을 주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시청률 제고를 위해 오락 중심의 채널이 증가하는 현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기업결합 유형을 독립변수로 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청률을 기반으로 하는 광고 및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에서는 지상파 프로그램을 주로 편성하고 있는 지상파 계열 MPP의 성과가 우수하게 나타나 지상파 콘텐츠의 지배력이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영업비용을 포함한 성과인 영업이익에서는 MSP가 가장 좋은 성과를 보였다. 이는 거래비용 절감 등의 요인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프로그램판매수익에 있어서는 MPP의 성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MSP와 지상파 계열 PP는 영화, 드라마 등 구매 중심의 장르를 운영하거나 스포츠 채널과 같이 재판매가 어려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편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 보는 바와 같이, MSO 가입자 규모의 성장은 계열 SO의 가입자당 수익에 추가적 후생을 발생시키고 있었다. 가입자당 수신료의 성장은 디지털 전환에 의한 품질 개선의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증가는 기업결합으로 확대된 가입자를 기반으로 한 협상력 증가에 따른 결과로 볼 수 있다. 규제완화로 가입자를 확대한 MSO 계열의 SO가 법적 진입장벽으로 경쟁제한성을 가진 홈쇼핑 채널의 추가적 수익을 홈쇼핑 채널과 공유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SO가 홈쇼핑 채널과 구축한 양면시장 성격의 사업모델에서 기인한다. SO 기업결합 규제는 전통적 의미의 가입자 규모 또는 매출 점유율 기준과 함께, 양면시장 속성을 가진 케이블 SO의 시장상황을 감안하여 홈쇼핑 송출수수료 등 수익 구조를 면밀히 분석한 후 시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케이블 SO의 기업결합으로 인한 추가적 편익을 해당 기업과 수용자가 공유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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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willingness to pay or program preference and audience welfare 네이버 미소장
2 유료방송 시장에서 방송사업자 간 프로그램 거래에 관한 연구 : 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소장
3 (2012). 케이블 SO의 구조적 특성 및 재허가 반영정책이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미소장
4 (2007). $ 미소장
5 A Strategic Group and Performance Study of Cable Programming Networks 네이버 미소장
6 케이블TV 시장에서의 독점과 경쟁: 동일지역 복수SO 정책의 효과 분석 소장
7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적 특성과 프로그램공급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소장
8 케이블 채널 사업의 시장성과에 관한 검토 네이버 미소장
9 Special Issue: Convergence between Telecommunications and Broadcasting and Policy Direction : Cable TV`s Convergence Strategies through Digitalization and Regulatory Issues of Fair Competition 소장
10 융합환경에서의 방송 산업 시장획정 방법 및 규제 개선에 관한 연구 소장
11 An Application of Evolutionary Game Theory to Platform Competition in Two‐Sided Market 소장
12 A Study on the IPTV Use Perception and Factors Influencing IPTV Adoption 소장
13 Audience Welfare in Digital Cable TV 소장
14 양면시장에서 제품차별화에 관한 연구 소장
15 Guidelines for Market Definition and Assessment of Market Power of Competitive Bottleneck Markets with an Application to the Case of T-Broad 소장
16 (2008). $ 미소장
17 A Study of Bundling Competition: IPTV and Ownership Structure 소장
18 초고속인터넷과 유료TV방송의 결합판매 경쟁 분석 : 경쟁요소와 규제의 영향 소장
19 Consumers' Purchase Behavior and Life Style using Communication Network Sales: By Comparing CATV Home Shoppers with Internet Shoppers 소장
20 (2003). 국내 CATV 홈쇼핑 시장의 성공요인: 관계마케팅 전략실행 관점, $ 미소장
21 An Study on Major Resources for Global Diversification and Its Performance : Based on Top 100 Global Media Companies 소장
22 DEA 및 Post-DEA 분석을 통한 유료방송 기업의 상대적 경영 효율성 연구 소장
23 Market Definition and Dominance Analysis in Two-Sided Markets 네이버 미소장
24 (2006). $ 미소장
25 방송통신 융합 환경의 수용자 위상 변화 소장
26 국내 홈쇼핑 산업의 성장 모멘텀을 위한 T-commerce 서비스의 가능성 연구 소장
27 Determinants of Bundled Service Adoption: An Empirical Analysis of Korean Communications Market 소장
28 An Attitude Analysis on the Shopping Patterns of Home - Shopping Consumers 소장
29 케이블 TV 홈쇼핑 구매자들의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소장
30 Impulsive Buying Behavior of CATV Home-Shopping on Fashion Product 소장
31 Audience Welfare Policy in Digital Convergence 네이버 미소장
32 Uses and Gratifications of Digital Cable TVAdopters, and Effects of Potential Variables onAdoption of Digital Cable TV 소장
33 An Analysis of Cable TV Subscription Fee System in Korea at Digital Media Era 네이버 미소장
34 Study on Definition of Relevant Market in the Age of Broadcasting Telecommunication Convergence 소장
35 PVR 초기 수용자의 PVR 서비스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소장
36 study on the effect of home shopping channel commission on the market performance improvement of the cable SO 소장
37 (2002). 텔레비전 홈쇼핑프로그램이 함의와 소비문화,$ 미소장
38 케이블TV 10년 소장
39 PP등록제 효과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네이버 미소장
40 통합적 뉴미디어로 변모한 TV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과 능동성, 만족도에 관한 연구 소장
41 Welfare Effects caused by the Digital CableTV Technology Policies 소장
42 (2006). $ 미소장
43 The Relationship between Impulsive Buying Stimulus and Buying Experience in Cable TV Home Shopping 소장
44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프로그램 제작원 간 네트워크 분석 소장
45 방송시장에서 주요 사업자 간 기관운영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 : DEA분석을 중심으로 소장
46 종합유선방송 권역별 보급률과 경쟁에 관한 실증분석 소장
47 (2008), $ 미소장
48 플랫폼흡수 사례로 본 미디어플랫폼전략 연구 소장
49 MSO의 성장과 수평적 결합규제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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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Articles : An Analysis of In-home Shoppers` Determination Variables and Consumer Satisfaction - Focused on Cable TV - 소장
52 Consumers’ Attitudes Toward Television Home-shopping Program : A Factor Analysis and comparison with Aad 소장
53 Analysis of Program Providers(PP) in Terms of Theory of Industrial Organization in Korea 소장
54 케이블TV의 방송콘텐츠 재활용 성과에 관한 연구 소장
55 TV 홈쇼핑 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 중소규모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소장
56 다각화 및 기업결합, 장르. 편성 행위와 수익성 소장
57 미디어산업에서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 분석 소장
58 A Study of the Dimension of Diversity Under the Changing Broadcating Environment 소장
59 A Study on the Recognitions of Viewers about Digital Broadcasting 소장
60 IPTV 등장에 따른 케이블TV의 경영전략에 대한 연구 소장
61 The Suggested Media Policy Directions after IPTV Introduction 소장
62 Legal and Policy Suggestions for Appropriate MVPD Market Structure 네이버 미소장
63 Effect of Competition and Effect of Merger and Acquisition among Cable Operators on Price 소장
64 규모의 경제 분석에 사용되는 두 가지 접근법의 비교분석 소장
65 Policy Proposals for Normalizing PPs (Program Providers) in Korean Pay-TV Market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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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An Empirical Study on the Competition between Cable Television and Direct Broadcast Satellites 소장
68 인터넷 및 TV 홈쇼핑 채널 간의 소비자 선호 결정 요인 소장
69 광고기반 미디어 기업의 품질 투자경쟁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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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의 리사이클링에 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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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An Empirical Analysis of Competition and thePricing of Cable Television Services 소장
77 Regulatory Framework for Delivery Platform in the Era of Convergence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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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The Difference of Business Performance and Customer Welfare according to the Horizontal Ownership Deregulation in Cable TV Industry 소장
83 A study of the Policy Effectiveness and the Performance in the Cable TV Industry 소장
84 지상파 방송사 계열 PP의 광고 판매 행위와 케이블 TV PP의 시장성과에 관한 연구 소장
85 A Study of the Market Performance and the Economy of Scale of Cable TV Operators 소장
86 지상파방송사업자 채널사용사업에 대한 비대칭적 규제의 타당성 검토 소장
87 Cable TV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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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케이블TV 기업결합이 시장집중과 효율성에 미친 영향 소장
93 TV홈쇼핑 채널 제도화 방안 연구 네이버 미소장
94 (2011). $ 미소장
95 A Study on Antitrust Merger Regulation in the Light of Telecommunication & Broadcasting Convergence 네이버 미소장
96 A Study on the Concept of "Collective Dominance" under Competition Laws 네이버 미소장
97 Cable Television Companies and Potential Viewers' Recognitions of Community Welfare 소장
98 Two-Sided Market and Entry 소장
99 Strategic Network Resources Expansion and Firm Performance 소장
100 A Study on Business Diversific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of Korean Mass Media Enterprises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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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경쟁정책 목적의 시장획정 방법론 및 사례 : 2005년 하이트-진로 기업결합을 중심으로 소장
103 A Comparative Analysis of Market Conduct and Performance between Multiple System Operators and Independent System Operators 네이버 미소장
104 Horizontal Integration and Market Foreclosure in MVPD 소장
105 (2002). $ 미소장
106 TV 홈쇼핑 산업 재도약을 위한 발전 전략 : TV홈쇼핑사의 역할과 책임을 중심으로 소장
107 Analyzing Fee Structure of Online Marketplaces Based on Competition among Sellers and Competition among Buyers 소장
108 Digital Media Access: Focusing on the expansion of concept and the reconstruction of dimension 네이버 미소장
109 The change of 'audience welfare' concept by diffusion of convergent contents; beyond the divide 네이버 미소장
110 A Study on the Directions of Regulation Policy in TV Home Shopping Channel focused on the Broadcasting Act 소장
111 TV홈쇼핑 시장분석 및 정책방안 연구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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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The Study on Antitrust Law Principles related to the Abuse of Market Dominant Position -Centered on the recent Korean Supreme Court`s Decisions- 소장
114 Market Definition and Media Concentration 소장
115 A Critical Review of the Subscription Revenue Sharing Policy between Cable Operators and Program Providers 소장
116 케이블 TV의 경제적 특성과 규제에 관한 연구 소장
117 케이블 TV의 기업결합에 따른 시장봉쇄 효과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118 (2003). 케이블 TV 규모의 경제, $ 미소장
119 (2009). 방송통신 융합과 미디어 경쟁, 그리고 효율적 시장구조, $ 미소장
120 (2008). $ 미소장
121 (2008). $ 미소장
122 (2006). $ 미소장
123 Articles : A Study on the Two Sided Markets Theory and its Role in the Korean Antitrust Law inclusive of Goole`s acquisition of Double Click 네이버 미소장
124 티브로드 사건과 양면시장이론의 적용 가능성 : 대법원 2008.11.8. 선고 2007두25183 판결 소장
125 Th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Potential Digital Cable Subscribers 네이버 미소장
126 케이블 TV 産業構造의 價格效果 소장
127 An Empirical Study of Purchasing Characteristics of the Shopper using the Home-Shopping 소장
128 Consumers’ Use and Satisfaction on Cable TV Home-Shopping 소장
129 Study on Changes of Diversity after the Introduction of Registration System in Cable PP Market 소장
130 프로그램 재방영(repeat)의 시청성과에 관한 연구 : 케이블 영화 채널을 중심으로 소장
131 Articles : Improvement Scheme of Standard for Determining Abuse of Market-dominant Position 네이버 미소장
132 방송통신산업에서 결합판매 규제의 검토 : 가격 규제를 중심으로 소장
133 케이블TV 시장경쟁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소장
134 Empirical Analysis of Business Consolidation and Media Regulation under Cable TV Industry 소장
135 Vertical integration and consumer welfare in the cable industry 네이버 미소장
136 Concentration and Economics of Multiformity in the Communication Industrie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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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 Older consumers' Tv home shopping: Loneliness, parasocial interaction, and perceived convenience 네이버 미소장
146 Market Competition for Cable Television: Reexamining Its Horizontal Mergers and Industry Concentration 네이버 미소장
147 Theorizing Multichannel Media Economics: An Exploration of a Group--Industry Strategic Competition Model 네이버 미소장
148 Strategic Competition in the 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Market: An Intraindustry Strategic Group Study of Cable Programming Networks 네이버 미소장
149 The Role of Firm Size in Bilateral Bargaining: A Study of the Cable Television Industry 네이버 미소장
150 Vertical Integration, Market Foreclosure, and Consumer Welfare in the Cable Television Industry 네이버 미소장
151 The Role of Firm Size in Bilateral Bargaining: A Study of the Cable Television Industry 네이버 미소장
152 Uses and Gratifications of Television Home Shopping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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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 Does Video Delivered over a Telephone Network Require a Cable Franchise? 네이버 미소장
155 Media Policy Paradigm Shifts 네이버 미소장
156 From Media Policy Towards a National Communications Policy: Broadening the Scope 네이버 미소장
157 In-home shopping: Are there consumer segments? 네이버 미소장
158 The Effects of Market Structure and Ownership on Prices and Service Offerings in the U. S. Cable Television Industry 네이버 미소장
159 The Antitrust Economics of Multi-Sided Platform Market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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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 Horizontal Concentration and Vertical Integration in the Cable Television Industry 네이버 미소장
163 Applying the structure‐conduct‐performance framework in the media industry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164 What Influences Advertising Price in Television Channels?: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Spanish Market 네이버 미소장
165 In-Home Shoppers. An Overview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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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 A profile of direct marketing television shoppers 네이버 미소장
174 TYING IN TWO‐SIDED MARKETS WITH MULTI‐HOMING 네이버 미소장
175 Theory, Economics, Measurement, and the Principle of Relative Constancy 네이버 미소장
176 The financial commitment approach to news media competition 네이버 미소장
177 Market Competition and Media Performance: Reexamining the Media Performance of the Cable Television Industry in Taiwan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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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 Two‐sided markets: a progress report 네이버 미소장
190 Market Power and Price Increases for Basic Cable Service since Deregulation 네이버 미소장
191 An Empirical Study On Consumers` Purchase Decision On CATV Home Shopping Focused On The Shanghai Market- 네이버 미소장
192 The Triple-Play Bundle Strategy of Cable and Telephone Companies in the Current U.S. Telecommunications Market 네이버 미소장
193 Mergers and Acquisitions in the Media Industries: Were Failures Really Unforeseeable? 네이버 미소장
194 Watching and Shopping: Television Audiences` Experiences with Home-shopping Channels in Everyday Lives 소장
195 The impact of digital television: will it change our shopping habits? 네이버 미소장
196 “Narrowcasting” and “Broadcasting” on Nonbroadcast Media 네이버 미소장
197 A model of vertical integration and economies of scale in information product distribution 네이버 미소장
198 (1994).Vertical Integration and Program Access in the Cable Television Industry, Federal communication Law Journal, 47(3), 511~534. 미소장
199 Cable television as an aftermarket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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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 A Two-Sided, Empirical Model of Television Advertising and Viewing Markets 네이버 미소장
202 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and Media Industry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203 One-sided Logic in Two-sided Markets 네이버 미소장
204 Cross-Market Network Effect with Asymmetric Customer Loyalty: Implications for Competitive Advantage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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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6 방송 산업 발전을 위한 방송채널사업자(PP)의 역할과 위상 : 한국방송학회 학술세미나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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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 (2009). 디지털전환과 유료방송의 역할, 한국방송학회, 2009 봄철 정 기 학술대 회 발표문. 미소장
211 수용자 복지와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TV홈쇼핑 정책방안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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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 미디어 산업 재편에 따른 케이블 산업의 현황과 전망 소장
218 (2010a). 중소기업 TV홈쇼핑 사업자 선정정책 방향, 중소기업전용 TV홈쇼핑 신규사업자 선정 정책방향을 위한 국회공청회 발표문. 미소장
219 (2010b). 한국 TV홈쇼핑 지속성장 전략, 한국온라인쇼핑의 발전방안 및 한국온라인경영학회 세미나 발표문. 미소장
220 케이블TV 업계의 디지털미디어센터 건립 추진 동향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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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 (2004). CATV시장의 5가지 테마 분석, 업종분석, 하나증권. 미소장
225 (2007). 방송산업의 경쟁 활성화 방안. 미소장
226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2007). 중소기업의 TV홈쇼핑 활용전략. 미소장
227 (2003). 케이블TV-DMC로 공동 대응 준비, $ 미소장
228 한국소비자보호원(2002). TV홈쇼핑 이용실태와 개선방안, 조사보고서 미소장
229 (2006). 홈쇼핑과 Shoppertainment, $ 미소장
230 허원제(2011.9.22.). 6.5천억 홈쇼핑 송출수수료 소비자에 고스란히 떠넘겨, 허원제 의원 보도자료. 미소장
231 2006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방송위원회 미소장
232 2007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방송위원회 미소장
233 2008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미소장
234 2009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미소장
235 2010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미소장
236 2011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미소장
237 2006년 방송사업자재산상황공표집, 방송위원회 미소장
238 2007년 방송사업자재산상황공표집, 방송위원회 미소장
239 2008년 방송사업자재산상황공표집, 방송통신위원회 미소장
240 2009년 방송사업자재산상황공표집, 방송통신위원회 미소장
241 2010년 방송사업자재산상황공표집, 방송통신위원회 미소장
242 2011년 방송사업자재산상황공표집, 방송통신위원회 미소장
243 가격·채널 멋대로,종합유선방송사업자 18곳 제재,경향신문. 2007년 7월 29일,... 미소장
244 덩치 커진 콘텐츠사업자 목소리 커진다. 씨앤앰, CJ E&M 상대로 분쟁조정 신청..지상파계열PP 협의체 만들어 협상력 과시. 뉴스토마토, 2012년... 미소장
245 디지털케이블 VoD 서비스, 이용률은 느는데 적자 증가.... 대안 모색 고심 중, 전자신문, 2011년 9월 29일,... 미소장
246 방통위, 'MSO 구역제한 폐지' 등 규제개선 추진, 연합뉴스, 2012년 1월 8일,... 미소장
247 스카이라이프, KT와 결합상품 출시로 성장세 지속, 이투데이, 2011년 6월 3일,... 미소장
248 IPTV-MSO 싸움 2라운드, 매일경제, 2011년 5월 18일,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313331, 2011년 11월 14일 최종... 미소장
249 공정거래위원회 의결 제 2007-153호(2007.03.28. 결정) 미소장
250 공정거래위원회 의결 제 2011-135호(2011.08.02. 결정) 미소장
251 서울고등법원 2007누 10451 판결(2007.11.08. 선고) 미소장
252 대법원 2007두25183 판결(2008.11.08. 선고)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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