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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식품광고의 건강주장에 따른 식품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 패스트푸드광고를 중심으로 / 단소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070 -12-96
형태사항
v, 68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750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세종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2012.8. 지도교수: 이귀옥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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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제1장 서론 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연구 11

제1절 광고의 정보적 가치 11

제2절 식품광고의 주장 13

1. 식품광고의 개념 13

2. 식품광고의 주장 14

3. 식품광고의 제품과 소구유형 15

제3절 식품광고와 건강관련주장 16

1. 건강관련주장 16

2. 식품광고와 건강관련주장 20

제4절 식품광고의 분석 21

1. 미국식품광고의 분석 21

2. 한국식품광고의 분석 23

제5절 대학생의 건강관심도 및 패스트푸드의 선택 28

1. 대학생의 건강문제 28

2. 건강관심도의 개념 29

3. 대학생의 식습관과 패스트푸드 31

제6절 범주광고의 광고효과 32

제7절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 33

1. 광고태도 33

2. 브랜드태도 35

3. 기업에 대한 태도 36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연구모형 37

제2절 연구문제설정 38

제3절 조사 방법 38

1. 연구 실험절차 38

2. 실험 설계 3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4. 설문지 구성 41

5. 자료처리방법 44

제4장 실증 분석 44

제1절 가설 검증을 위한 예비 분석 44

제2절 가설의 검증 46

1. 연구문제 1-1, 1-2, 1-3의 검증 46

2. 연구문제 2-1, 2-2, 2-3의 검증 50

제5장 결론 및 제언 57

1. 연구결론 57

2. 본 연구의 제한점 60

참고문헌 61

설문지 67

ABSTRACT 75

〈표 1〉 식품, 식품성분, 건강보조식품에 승인된 영양성분 19

〈표 2〉 영양 정보의 내용의 예 25

〈표 3〉 비영양 정보의 내용의 예 26

〈표 4〉 실험절차 40

〈표 5〉 변수의 측정 43

〈표 6〉 측정항목의 신뢰도 분석결과 45

〈표 7〉 식품광고 주장별 광고태도 47

〈표 8〉 식품광고 주장별 브랜드태도 48

〈표 9〉 식품광고 주장별 식품기업에 대한 태도 49

〈표 10〉 건강주장유형에 따라 식품광고에 대한 태도는 건강관심도의 조절효과 51

〈표 11〉 건강주장유형에 따라 광고된 브랜드태도는 건강관심도의 조절효과 53

〈표 12〉 건강주장유형에 따라 광고된 식품기업에 대한 태도는 건강관심도의 조절 효과 55

〈표 13〉 연구문제 검증결과 58

〈그림 1〉 연구모형 37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사회가 발달하고 경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관심은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관심 즉,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식품기업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광고를 하고 있다. 그러나 건강이나 영양 관련 주장을 담고 있는 광고는 매우 낮은 수준이고 많은 식품 광고가 맛의 차원에 상당히 머물러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광고에서 건강주장의 유형에 따른 소비자에게 노출하면 소비자가 식품광고에 대한 어떤 태도를 형성할지에 대한 연구하려고 한다. 또한 식품브랜드를 포함하지 않고 소비자 건강의 입장으로 만든 광고와 식품브랜드를 관련된 광고에 비교하고 소비자가 세 가지 광고에 대한 어떤 태도를 가질 것인지에 대한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건강관심도가 높은 소비자와 건강 관심도가 낮은 소비자에 패스트푸드광고를 보고 나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150명 대학생들을 설문조사하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주장유형에 따른 소비자들은 패스트푸드기초광고에 대한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광고된 식품기업태도에 대한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건강주장유형에 따른 건강관심도가 낮은 집단은 건강관심도가 높은 집단에 비해 영양주장이 포함된 브랜드광고와 일반건강주장이 포함된 브랜드광고에 대해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광고된 식품기업태도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건강관심도가 높은 집단은 브랜드를 포함하지 않고 일반적인 건강주장광고에 대해 더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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