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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1. 연구방법 15
2. 연구범위 16
제3절 논문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경인아라뱃길 19
제2절 산업연관분석 21
1. 산업연관분석의 개념 22
2. 산업연관표(Input-Output table) 23
3. 산업연관분석에 이용되는 각종 계수 25
제3절 다지역산업연관분석(MRIO) 31
1. 단일지역산업연관모형 31
2. 다수지역산업연관모형 32
3. 다지역산업연관모형(MRIO) 33
제4절 산업연관분석을 적용한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 설계 42
제1절 연구과제의 설정 42
제2절 표본설계 43
1. 표본설계 43
2. 분석방법 44
제3절 연구방법 45
1. 관광방문총량 추정방법 45
2. 지출액추정방법 47
3. 다지역산업연관모형(MRIO)설정 49
제4장 실증 분석 55
제1절 관광방문총량 추정 55
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5
2. 관광방문총량추정결과 57
제2절 지출액 추정 62
제3절 경제적 파급효과 추정 65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요약 72
제2절 시사점 74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5
참고문헌 77
부록 84
ABSTRACT 89
〈표 2-1〉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24
〈표 2-2〉 승수행렬표 28
〈표 2-3〉 두 지역(k,s)간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34
〈표 3-1〉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방법 43
〈표 3-2〉 인구비율에 대한 지역할당 표본 추출 44
〈표 3-3〉 연구대상 지역의 구분 50
〈표 3-4〉 경제적 파급효과분석을 위한 산업분류 52
〈표 3-5〉 산업연관표 산업분류와 소비지출 항목의 연계(출발지 지출) 53
〈표 3-6〉 산업연관표 산업분류와 소비지출 항목의 연계(목적지 지출) 54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6
〈표 4-2〉 모집단 57
〈표 4-3〉 표본 58
〈표 4-4〉 가중치 58
〈표 4-5〉 경인아라뱃길 관광·레저 방문율과 방문객 추정결과 59
〈표 4-6〉 비수도권 거주자의 방문율과 방문객 추정결과:최종목적 60
〈표 4-7〉 비수도권 거주자의 방문율과 방문객 추정결과:경유목적 61
〈표 4-9〉 지역별 시나리오별 출발지 총 지출액 추정결과 63
〈표 4-10〉 지역별 시나리오별 목적지 총 지출액 추정결과 64
〈표 4-11〉 경인아라뱃길 레저·관광 방문율과 방문객 추정결과 65
〈표 4-12〉 수향 8경에 대한 지역·산업별 파급효과 66
〈표 4-13〉 유람선관광의 지역·산업별 파급효과 67
〈표 4-14〉 전체 지역·산업별 파급효과(총지출 전체) 68
〈표 4-15〉 수향 8경의 지역별 파급효과 69
〈표 4-16〉 유람선 관광의 지역별 파급효과 70
〈표 4-17〉 전체 지역별 파급효과 70
〈그림 1-1〉 논문의 구성 18
〈그림 2-1〉 다지역산업연관분석의 파급경로 3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인 아라뱃길 개통으로 발생된 관광·레저기능 중 현재 발현중인 수향 8경과 유람선관광을 통해 유발되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새롭게 발현된 경인 아라뱃길 관광·레저기능으로 발생되는 관광객 소비지출이 국민경제 전체에 어떠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발생시키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일반 균형적 접근이면서도 지역간 및 산업간 상호관계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다지역산업연관분석(MRIO)를 적용하였으며, 분석을 위한 파라미터로서 총 방문자수, 1인당 지출액, 승수(유발계수)에 대해 추정하였다. 총 방문자 수 추정을 위해 20세 이상의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425개의 유효 표본을 사용하였다. 각 지역별 연령별 층화에 대해 표본이 모집단을 적절히 반영하기 위해 가중치(weight)를 적용하였다. 지출액 추정을 위해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2010국민여행실태조사" 원본데이터를 이용하였는데 수도권을 통합한 14개 광역시, 도를 구분하여 각 지역별·품목별 1인당 지출액을 추정하였다. 또한 경인아라뱃길의 발생은 해당지역(목적지)에서의 지출뿐만 아니라 출발 전에 발생되는 지출도 발생시키므로 해당지역(목적지) 지출과 출발지 지출을 구분하였다. 승수(유발계수)는 한국은행(2009)의 "2005지역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생산유발계수, 부가가치유발계수, 취업유발계수를 도출하였다. 다음과 같은 파라미터의 추정 값을 통해 전체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하였다. 추정을 위해 총 방문자 수 및 1인당 지출액은 spss 20.0를 이용하였으며 지역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승수는 Excel 2010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수향 8경으로 인해 발생된 경제적 파급효과는 전국 6,780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창출하였으며, 부가가치유발효과는 2,691억원, 취업유발효과는 5,994명으로 나타났다. 유람선관광은 생산유발효과 2,331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927억원으로 나타났으며, 2087명의 새로운 취업자를 창출할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시나리오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경인 아라뱃길 관광·레저기능의 전체 생산유발효과는 9,111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618억원으로 나타났으며 취업자는 3,681명을 새롭게 창출할 것으로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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