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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옥외간판 서체표현유형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 종로구 인사동 전통주점/찻집을 중심으로 / 박보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659 -12-50
형태사항
vii, 11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854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2012.8. 지도교수: 류명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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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배경 11

1-2. 연구모형 12

1-3. 연구문제 및 범위 13

1-4. 선행논문 14

2. 이론적 배경 15

2-1. 보전권역 종로구 인사동 15

(1) 인사동의 옥외광고물 현황분석 15

(2) 인사동 옥외광고물 및 업종현황 16

2-2. 옥외 간판 25

(1) 옥외 간판의 개념 및 특성 26

(2) 서울특별시 옥외간판 가이드라인 36

(3) 옥외간판의 유형별 분류 45

2-3. 서체표현유형별 정의 62

(1) 바탕체의 개념 및 정의 66

(2) 돋움체의 개념 및 정의 69

(3) 캘리그라피 개념 및 정의 71

2-4. 소비자태도 75

3. 연구 방법 80

3-1. 연구 모형 80

3-2. 연구 문제 및 설계 방법 80

3-3. 설문지 구성 81

3-4. 시안 제작 82

3-5. 조작적 정의 82

4. 분석결과 83

4-1. 타당성 분석 83

4-2. 신뢰도 분석 83

4-3. 실증연구 결과 84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84

2. 소비자의 감정적인 반응 개념타당도 분석 및 개념 신뢰도 분석 85

3. 상표에 대한 소비자 이미지 개념타당도 분석 및 개념 신뢰도 분석 86

4. 소비자의 방문의도 개념타당도 분석 87

5. 옥외간판 서체유형별 감정반응 문항별 차이분석-분산분석 88

6. 옥외간판 서체유형별 감정반응 개념별 차이분석-분산분석 95

7. 옥외간판 서체유형별 이미지 문항별 차이분석-분산분석 97

8. 옥외간판 서체유형별 이미지 개념별 차이분석-분산분석 101

9. 감정반응, 이미지, 방문의도 등의 연구개념들사이의 상관관계-상관분석 103

10. 감정반응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103

11. 감정반응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단순회귀분석 104

12. 이미지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105

13. 이미지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단순회귀분석 105

14. 간판관심도, 서체관심도, 캘리인지도의 영향 하에서의 감정반응과 이미지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위계적 다중회귀분석 106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08

참고문헌 110

Abstract 113

부록 - 설문지 115

[표 1. 연구모형] 12

[표 2. 2011년도 인사동 내 업종 및 업소 수 조사] 20

[표 3. 권역별 옥외광고물 조명 적정 휘도 측정의 기준] 61

[표 4. 표본의 일반적 특성] 84

[표 5. 소비자의 감정적인 반응 개념타당도 분석 및 개념 신뢰도 분석] 86

[표 6. 상표에 대한 소비자 이미지 개념타당도 분석 및 개념 신뢰도 분석] 87

[표 7. 소비자의 방문의도 개념타당도 분석 및 개념 신뢰도 분석] 88

[표 8. 옥외간판 서체유형별 감정반응 문항별 차이분석-분산분석] 95

[표 9. 옥외간판 서체유형별 감정반응 개념별 차이분석-분산분석] 97

[표 10. 옥외간판 서체유형별 이미지 문항별 차이분석- 분산분석] 101

[표 11. 옥외간판 서체유형별 이미지 개념별 차이분석- 분산분석] 102

[표 12. 감정반응, 이미지, 방분의도 등의 연구개념들사이의 상관관계-상관분석] 103

[표 13. 감정반응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104

[표 14. 감정반응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단순회귀분석] 104

[표 15. 이미지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105

[표 16. 이미지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단순회귀분석] 105

[표 17. 간판관심도, 서체관심도, 캘리인지도의 영향 하에서의 감정반응과 이미지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위계적 다중회귀분석] 107

[그림 1. 인사동 위성사진자료, NAVER 지도검색] 18

[그림 2. 특색 없는 인사동 옥외간판(야간시)] 18

[그림 3-1. 인사동의 매력 없는 전사간판] 21

[그림 3-2. 인사동의 특색 없는 간판] 21

[그림 3-3. 인사동의 성형식 옥외간판] 21

[그림 3-4. 인사동의 정리 안 된 소형돌출간판] 21

[그림 4-1. 에뛰드 하우스] 22

[그림 4-2. 아리따움] 22

[그림 4-3. 올리브영] 22

[그림 4-4. 스킨푸드] 22

[그림 5. 인사동 길의 캘리그라피 옥외간판 사진촬영물 인사동5길 21-1번지~19-12번지] 23

[그림 6. 잘못된 사례의 옥외간판물] 39

[그림 7. 일반권역 도시 경관의 예] 40

[그림 8. 상업권역 도시 경관의 예] 41

[그림 9-1. 상업권역 옥외광고물의 지향점] 41

[그림 9-2. 일반권역 지향이미지] 41

[그림 10-1. 보전권역 도시 경관의 예] 42

[그림 10-2. 보전권역 옥외광고물 지향점] 43

[그림 10-3. 보전권역 지향이미지] 43

[그림 11-1. 특화권역 도시 경관의 예] 44

[그림 11-2. 특화권역 옥외광고물의 지향점] 44

[그림 11-3. 특화권역 지향이미지] 44

[그림 12. 가로형 간판의 설치] 46

[그림 13. 간판들의 정렬] 47

[그림 14. 가로형 간판의 크기] 47

[그림 15. 벽면을 꽉 채우지 않고, 상하좌우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다.] 48

[그림 16. 가로형 간판 표기 요소의 크기] 48

[그림 17-1. 개성 있는 캘리그라피의 사용] 49

[그림 17-2. 충분한 여백을 이용한 심플함] 49

[그림 17-3. 은은한 간접 조명을 사용] 50

[그림 17-4. 입체문자의 조형미를 살림] 50

[그림 18. 건물 상단 가로형 간판의 설치] 50

[그림 19. 건물 상단 가로형 간판의 크기] 51

[그림 20. 주상복합건물의 경우 건물상단 가로형 간판에 상가 명을 표시] 52

[그림 21-1. 판류형으로 설치한 예] 53

[그림 21-2. 입체형으로 설치한 예] 53

[그림 21-3. 곡각 지점에 설치한 예] 53

[그림 21-4. 필수 정보만 표시] 53

[그림 22-1. 돌출 간판의 설치] 54

[그림 22-2. 설치 범위] 54

[그림 23-1. 간판의 높이와 크기] 55

[그림 23-2. 간판의 표기 요소] 55

[그림 24-1. 개별 간판의 교체가 용이] 56

[그림 24-2. 일정한 크기로 통일] 56

[그림 24-3. 건축물과 조화되는 색채] 56

[그림 24-4. BI, CI 제한된 부분조명] 56

[그림 25-1. 상징성과 조형성이 뛰어난 사례 1.] 57

[그림 25-2. 상징성과 조형성이 뛰어난 사례2.] 57

[그림 26-1. 지주 이용 간판의 예] 58

[그림 26-2. 지주 이용 간판의 위치] 58

[그림 26-3. 지주 이용 간판의 크기] 59

[그림 26-4. 표시 부분의 배경색을 백색으로 통일, 각 표기 요소에 업소 고유의 색을 사용] 59

[그림 26-5. 투명한 재료로 시각적 부담을 줄이고 시야 를 확보한 예] 59

[그림 27. 탈네모틀 한글꼴] 63

[그림 28. 트라얀 알파벳] 63

[그림 29-1. 우가리트 알파벳] 64

[그림 29-2. 페니키아 알파벳] 64

[그림 30. 샘물체] 64

[그림 31. 1993.01.21.한겨레_25개 글자꼴 순화안 확정] 65

[그림 32-1. 세리프(serief)] 66

[그림 32-2. 바른 바탕체(대한인쇄문화협회)] 66

[그림 33-1. 한글 순명조와 한글 명조체] 67

[그림 33-2. 최정호가 직접 그린 명조체 67

[그림 34. 한글 명조체에 영향을 준 전통인쇄 시대의 글씨체와 활자체들. 좌) [옥원중화연] 연대미상, 궁체 정자 글씨체 우) [오륜행실도 언해] 정조 21년(1797년)간행.] 68

[그림 35. 명조체 양식을 따르지만, 조금씩 차이가 나는 여러 한글 디지털 활자체들.] 68

[그림 36. Garamond, Caslon, Gaudy] 69

[그림 37-1. 산돌커뮤니케이션에서 개발한 산돌고딕서체] 70

[그림 37-2. NHN Corp에서 개발한 나눔고딕서체] 70

[그림 37-3. 윤디자인에서 개발한 윤고딕서체] 71

[그림 38. 디자이너 박보영의 캘리그라피 (2003), 화선지, 붓] 72

[그림 39. 필화디자인에서 제작한 수원시 “사람이 반갑습니다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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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보전권지역인 종로구 인사동의 옥외간판 시설물의 현황에 대한 조사와 옥외간판에 사용되는 대표서체인 바탕체, 돋움체, 캘리그라피 서체표현유형별 소비자인식을 조사하고, 소비자 방문의도에 대한 태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현재 인사동의 옥외광고물 서체표현유형은 대부분이 전통적이고 한국적인 분위기의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옥외간판이 눈에 띄게 많았으며, 대표적인 글꼴인 바탕체(명조체), 돋움체(고딕체), 궁서체를 사용한 옥외간판도 많은 수 설치되어 있었다. 옥외간판 재질을 살펴보면 주로 전사출력방식의 가로형 입간판, 세로형 돌출간판, 소형 돌출간판 형태가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었다. 그 밖에 목판(나무)재질의 옥외간판도 많은 수 설치되어 있었고, 서울시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에서 권장하는 성형식 간판은 인사동길 메인거리를 제외하고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결과적으로 인사동의 옥외간판은 통일성 없이 제작된 크기의 간판이 많아 관광특구의 도시경관을 어지럽히고 있었고, 타 지역보다는 전문 디자이너의 캘리그라피가 아닌 즉흥적으로 제작한 듯한 느낌의 비전문자의 결과물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2008년에 발표된 서울특별시 디자인서울총괄본부에서 제작, 발표된 "디자인서울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 "2009 서울시 좋은간판사례집"을 바탕으로 서울시에서 제시한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보전권지역인 인사동의 도시경관현황을 조사하였다. 서울시에서 발표한 보전권역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으로 우아하고 고상한 색채를 사용한 디자인, 전통적이고 자연적인 재질을 사용한 디자인, 부드럽고 은은한 조명을 사용한 디자인으로 보이는 간판의 형태는 얼마 안 되는 상황이었다. 또한 종로구에서 한글을 사용한 간판을 권장하고 있지만, 단순히 브랜드마다 한글화만하여 제작된 성의 없는 옥외광고물뿐이었다. 이 부분은 단순히 영문을 한글로 바꿔 디자인하고 끝낼게 아니라, 브랜드와의 연관성을 살릴 수 있도록 리뉴얼 되어야 할 것이다.

실증연구결과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독특성, 짜임새, 여성적임에 대한 감정반응은 세 가지 서체중 캘리그라피가 가장 긍정적인 느낌이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옥외간판 이미지의 호감도, 가독성에 대해서도 캘리그라피가 가장 긍정적적인 느낌이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감정반응 평가에서 긍정적적인 반응이 높을수록 방문의도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났다.

옥외간판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서체표현유형별 중요성과 이미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하였으나 옥외간판이라는 것이 여러 주변 환경과 조형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그 영역을 서체유형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디자인 유형별, 건축물 외벽재 유형별, 옥외간판 제작방식에 따른 방법 등 다양한 부분도 고려하여 더욱 심도 깊은 연구가 앞으로도 꾸준히 진행되길 바란다. 또한 감성커퓨니케이션 부분의 캘리그라피에 대한 연구가 보다 더 활발히 이루어져 다양한 분야에서의 관련 연구자료가 풍부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앞으로는 국내인을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가 아닌 외국인을 상대로 한국의 옥외간판, 한국의 서체유형이 어떻게 보이고 있는지에 대한 반응을 조사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옥외간판 관련 연구에서 구성하는 조형요소에 관한 더욱 다양한 각도로 접근하는 연구가 활성화되어 옥외간판이 더욱 효과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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